삼성항공에서 2004년 국방페스티발에서 미국으로부터 잠시 빌려서 전시했던 장갑차로 터키 FNS S사는 정식으로 면허를 받아 자국군에게 공급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차체 현가장치가 아주 특이한 대형장갑차인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둔중하면서 비싸보여서 큰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장갑차입니다.
최근 열렸던 DSA 2006에서 말레이지아 육군은 새로운 8 x 8 형 장갑차를 도입하기 위해 6주간의 기동시험을 시작하였다고 발표했는데 기병연대에 배치할 98대의 8 x 8구동식 장갑차를 위해 3종류의 장갑차를 선정하였으며 이중에는 FNSS사제 장갑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험에 참가한 장갑차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핀란드 Patria사제 Armoured Modular Vehicle (AMV)장갑차 : Oto Melara 2인용 포탑과 ATK GunSystems사제 30 mm MK 44 기관포를 탑재한 형식
* 스위스 Mowag Piranha IIIC 장갑차는 역시 Oto Melara사제 2인용 포탑장비형
* 터키 FNSS Pars 장갑차는 일인용 Sharpshooter 포탑과 ATK Gun Systems 사의 25 mm M242 기관포 탑재형.
말레이지아 국방성은 98대중 82대에 포탑과 기관포를 장비한 형식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돈이 없어서 PT-91전차를 택했던 말레이지아가 저 고가의 장갑차들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한 대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