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공군의 F-16 BLOCK 52 SUFA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6.10.08 03: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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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공군의 F-16 BLOCK 52 SUFA

이스라엘은 미국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엄청난 양의 F-15와 더불어 F-16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도입한 F-16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eace Marble I 계획 - F-16A Block 5 18대, F-16B Block 5 8대, F-16A Block 10 49대 등 총 75대 - 1980-1981년 도입

2. Peace Marble II 계획 - F-16C Block 30 51대를 1986-1987년 도입, F-16D Block 30 24대등 총계 65대를 1987-1988년 도입

3. Peace Marble III 계획 - F-16C Block 40 30대, F-16D Block 40 30대 합계 60대 - 1991-1993년 도입

4. Peace Marble IV 계획 - F-16A Block 1 3대, F-16B Block 1 2대, F-16A Block 5 1대, F-16B Block 5 7대, F-16A Block 10 32대, F-16B Block 10 5대, 총 50대를 1994년 도입

5. Peace Marble V 계획 - F-16D Block 52 102대를 2003에서 2009년 사이에 도입중

이스라엘은 총 352대 도입, 초기도입 F-16A/B은 Netz라고 하며 모두 업그레이드가 적용되었으며 F-16C/D는 Barak이라 불리며 D형의 경우 Wild Weasel 임무 수행을 위한 Elisra's SPS-3000 self-protection jammer등이 상체의 도잘핀부에 장비된 것으로 추측하며 후방석에서 정밀조정 유도무기를 조작합니다. 이들 기체는 General Electric F110-GE-100 엔진을 장비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입하는 BLOCK 52형은 F-16I Sufa라고 불리며 Conformal Fuel Tanks, dorsal spine,수많은 페어링과 벌지(fairings and bulges)가 추가되었습니다.

맨위 사진 두장은 BLOCK 40형이며 나머지는 BLOCK 52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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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공군용 Block 52 (F-16I Sufa)
이스라엘 기체는 좀 독특합니다. 이 기체를 Block 60으로 같이 보느냐, 아니면 Block 52로 보느냐는 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UAE 기체 만큼 최신기술을 사용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우리 공군의 Block 52와는 성능차가 많이 나기 때문이죠. 욕심같아선 나름대로 Block 57이나 58로 자의적으로 이름을 붙이고 싶은 기체입니다. Block 52+ 라고 말하는 분들도 많은데, 성능은 Block 60에 훨씬 가까워서 차라리 'Block 60-'로 부르는 게 더 타당할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 기체 이름인 Sufa란 말은 히브리어로 폭풍 (Storm)이란 뜻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 공군은 'Peace Marble V'란 프로그램 이름으로 모두 102대를 도입키로 계약했고, 2004년 2월 첫 시제기 납품을 시작으로 한 달에 약 2대씩 제작사인 록히드 마틴으로부터 납품받을 예정입니다.
모든 납품이 끝나고 나면 이스라엘 공군은 F-16 전투기 각 형을 모두 362대나 운용하게 되어, 미공군에 이어 세계 2위의 F-16 운용국이 됩니다. 잘 알려진 대로 이스라엘은 나라는 작지만 공군만은 세계적인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F-15I (F-15E급) 23대를 포함 F-15만 90여대를 보유하고, 현재 230여대의 F-16을 보유하고 있지요. 각 형식을 보면,

- F-16A/B (Block 5/10/15, 제식명칭 Netz) 75대, 도입년도 1980~1981년
- F-16C/D (Block 30, 제식명칭 Barak) 75대, 도입년도 1987-1988년
- F-16C/D (Block 40, 제식명칭 BarakⅡ) 60대, 도입년도 1990-1993년
- F-16A/B (Block 10, 미공군 잉여기, 제식명칭 NetzⅡ) 50대, 1994년 (IAI社에서 Block 40에 준하도록 자체 성능개량)

이 Block 52 능력향상형 (미국 측 자료엔 Block 52+로 보기도 하고 Block 60 으로 보기도 합니다.그래서 미국 엔지니어들은 'Diet Block 60'이라고 부름) 이스라엘 버전은 이스라엘 측의 독특한 요구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우선 내부 전자장비를 대폭 줄여서 순수 자중을 Block 40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추고 추력증강엔진을 장착하여 기동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최종 조립은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의 록히드마틴 공장에서 하지만 이스라엘 엘타社를 비롯한 자국 전자장비업체의 전자장비를 탑재할 것을 옵션으로 걸었습니다. 따라서 국산화 비율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가장 주목할 특징은 자국 방산업체인 라파엘社가 자체개발한 지형참조항법 시스템, RITA (Rafael Terrain Reference Navigation) System을 장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까 말한 DTS 옵션입니다. 노드롭그루먼과 록히드마틴 모두 이와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해 놓고 있습니다만,
이 시스템은 랜턴 시스템의 항법포드나 일반 레이더의 지형추적 모드가 많은 전파를 방사하여 적에게 탐지되기 쉬운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야간이나 악천후 저고도 비행시 적의 탐지를 피하면서 안전한 비행을 가능케 합니다.

최근에 실전배치되는 최신 버전 순항미사일의 항법체계인 INS + TERPROM by GPS 와 비슷한 구조입니다. TERPROM은 Terain Profile Matching (지형자료비교)의 약자인데, 자신의 위치를 먼저 정확히 계산하고 사전입력된 정확한 전자지형지도와 비교하면 날아가는 방식입니다.라파엘社의 시스템도 같은 원리입니다. 먼저 관성항법장치 (INS)가 있고, 여기에 연동된 컴퓨터 데이터베이스에 해당지역을 세분화한 3차원 공간자료 (거리, 방향, 고도)의 전자지도가 세분화되어 기억되어 있습니다.

INS는 비행시 가속도를 적분하여 정확한 비행거리 데이터를 만들고 GPS와 연동하여 정확한 좌표위치를 항상 계산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 해당 위치의 전자지도를 컴퓨터가 읽어서 비행방향의 장애물을 인식, 계산 (방향, 고도)하여 전투기 조종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이죠. 이것도 Autopilot와 같은 기능으로 조종사의 개입 없이 이루어집니다.

우리 공군이 보유한 랜턴 시스템의 항법포드도 차후엔 이 시스템으로 교체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Block 60의 콘포멀 탱크에 의한 장거리 항속력과 SAR 기능에 의한 정밀타격 능력은, 이제까지 이스라엘 공군이 오직 23기의 F-15I에 의존해 오던 장거리 정밀타격 임무를 F-16I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스라엘 공군의 타격전력이 대폭적으로 증강된 셈입니다. 위 사진중 이스라엘에서 아랍 각국까지 거리를 나타난 지도를 참고하면 장거리폭격 능력으로 웬만한 국가는 전부 타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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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6 Series 간단 정리

F-16 A와 C모델은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단좌식이며, B와 D모델은 복좌식입니다. 특별한 의미는 없으며, 주로 훈련목적으로 사용됩니다.
F-16A/B 모델은 Block 1부터 20까지, F-16C/D 모델은 Block 25부터 60까지 나와있으며, 각 블럭 단계가 올라갈때마다 주요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집니다. 소프트웨어 버젼같은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1. F-16A/B

Block 1 / Block 5 : 가장 초기형태이며 1981년 생산당시의 버젼. 미국과 유럽 4개국에 수출되었으며, 이중 대부분이 1982년경에 Block 10으로 업그레이드.

Block 10 : 1980년대 전반에 걸쳐 312기가 생산.
- 초기 블럭과의 차이점은 거의 없음.

Block 15 : 현재까지의 3600+기의 총 F-16 생산댓수 중의 상당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공기 흡입구 근처에 두개의 하드포인트가 추가
-수평꼬리날개 면적증가(130%)

Block 20 : 공기역학적이나 구조적으로 상당한 개량이 이루어졌고, 여러 주요 부품들이 업그레이드. 외형은 Block 15 의 주익과 꼬리날개, 그리고 Block 50 동체를 결합한 듯한 모습.
- 신형 미션 컴퓨터
- 레이더 교체 (APG-66 => APG-66(V3))
- 데이터모뎀 교체
- 링 레이저 관성항법기기
- 디지털 지형 시스템
- 컬러 MCD(Multifunction Cockpit Display)
- 조종간/스로틀제어 스틱이 Block 50 스타일로 변화

2. F-16C/D

Block 25 :
- AMRAAM 운용기능 추가
- 야간 정밀폭격기능 추가
- 레이더 교체(APG-68)로 탐지거리, 해상도 향상
- AGM-65 Maverick 운용가능

Block 30/32 :
- Block 30은 제네럴 일렉트릭 F110-GE-100 엔진으로 교체
- Block 32는 프랫&휘트니 F100-PW-220 엔진으로 교체
- AGM-45 Shrike, AGM-88 HARM 운용기능 추가(30/32 공통)

Block 40/42 (F-16 CG/DG) :
1988 ~ 1995 현재는 대부분 부분적인 Block 50 업그레이드중.
- LANIRN 포드 추가로 전천후 정밀폭격 가능
- 정밀유도폭탄 운용기능 추가(GBU-10, GBU-12, GBU-15, GBU-24 )
- Block50 업그레이드 => ALR-56M 위험경보 시스템, ALE-47 채프/플레어 투사장치(개량형), Falcon UP 구조강화 업그레이드

Block 50/52 :
- 레이더 교체 (APG-68(V7))
- 엔진 교체 (제네럴 일렉트릭 F110-GE-129)
- 록히드 마틴 저공비행 항법장치 추가
- 집속폭탄 운용기능 추가 (CBU-103/104/105)
- JSOW (AGM-154) 운용기능 추가
- JDAM (GBU -31/32) 운용기능 추가

Block 52D/52D Wild Weasel : F-16CJ(block50) C/D 모델은 SEAD 운용을 전제로 개발.
- AGM-88 HARM, AN/ASQ-213 HARM 시스템 운용가능
- ALQ-119 전자전 포드 운용가능

Block 60 (F-16E/F ??) :
- 컨포멀 연료탱크
- 레이더 교체 (APG-80)
- 센서 추가(AN/ASQ-28 IFTS 내장형 FILR & 타겟팅)
- ALQ-165 전자전 포드 운용가능
- AGM-84E SLAM 운용가능(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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