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755 : 580lbs급으로 산탄총의 원리를 적용시킨 확산탄으로 항만시설, 방송센터, 산업시설, 미사일기지, 대장갑차량을 공격할 수도 있는 저고도, 고속공격이 가능한 폭탄
- 바람수 정확산탄(WCMD) : 기존 분산형 폭탄(CBU-87, 89, 97)에 TAIL KIT장착, 바람수정 능력을 구비함으로써 원하는 대상표적에 자탄을 정확하게 투하할 수 있는 CEP를 향상시킨 폭탄으로 1988년 개발에 착수, 1997∼1998년 시험비행 완료 (Lockheed Martin사 제작, 장착 항공기는 F-15, F-16, F-17, B-51, B-2 등) 발전전망
- 분산형 폭탄의 체계특성 및 발전추세로 볼 때 그 주요 구성기술은 목표물 대상별로 적합한 자탄체계를 개발하는 기술, 자탄의 위력을 증대시키는 기술, 전술자탄 살포기를 개발하는 기술, 전술자탄 살포기를 운반하는 소형 비행체 를 개발하는 기술, 원격투하에 의한 항공기 생존성 증대기술 등을 중점으로 하여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 대인·대물용 자탄의 파괴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파편의 크기와 형상은 목표물별로 최적화될 것이며, 탄체는 고밀도 합금탄체로 발전될 것이다. 또한 폭발장약의 폭발에너지는 더욱 강화될 것이다.
- 대전차 성형작약 자탄은 지속적인 성형작약 이론의 발전에 따라 관통력이 증대될 것이며, 대인·대물과 대전차에 대한 파괴효과와 더불어 소이효과도 동시에 갖는 복합효과 자탄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 살포기는 항공기의 생존성 증대를 위한 원격투하를 위해 글라이더 형태의 날개, 추진모터, 소형 제트추진기관, 관성항법장치, 유도장치 등이 부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