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지미 카터행정부 시절 미국이 자유중국과 단교한 이후 미국은 자유중국에 대한 무기판매는 자유중국의 '자위'의 목적에 한해서 또 그 목적에 부합되는 종류에 한해서만 공급한다는 원칙에 따하 F-16전투기와 F-20기에 대한 대한 판매를 금지하였다. 대신 미국은 자유중국의 독자적 전투기개발계획에 당시 F-16기의 제조사이던 제너럴다이나믹스社와 가레트社와 제너럴일렉트릭社가 기술지원및 부품지원을 하는 것을 허가하여, 제너럴다이나믹스社는 기체부분, 가레트社는 엔진부분, 제너럴일렉트릭社는 레이더부분의 기술지원및 제품공여에 참가하게 된다. 1982년 5월 자유중국의 독자적인 전투기 개발 프로그램이 발동되어 1989년 5월 28일 IDF 1호기가 최초로 시험비행을 실시한 이후 4기의 시작기를 제작되었으며, 그중의 1기는 복좌기였다. 2호기는 1989년 9월 27일, 3호기는 1990년 1월 10일, 4호기는 1990년 7월 10일 각각 최초비행을 실시했다. 시작기이후 초기 저율생산기 10기(6기의 단좌기, 4기의 복좌기)가 1990년 10월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1992∼1993년사이에 제작되어, 1995년 1월부터 공식적으로 자유중국 공군에 작전기로 운용이 개시되었다. 이후 양산제작에 들어간 IDF기는 1개월에 2기꼴로 제작되었으며, 1998년 최종기가 인도되었다. 애초 250기가 공급될 예정이던 IDF기는 미국의 부시행정부가 자유중국에 150기의 F-16A/B Block 20기의 판매에 동의함에 따라 28기의 복좌기버젼을 포함하여 130기가 공급되는것으로 대폭 축소되었다.
디자인 IDF기의 동체는 F-16기와 F/A-18기를 짬뽕한 것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칵핏부분은 F-16기의 그것과 대단히 유사하여 사이드스틱형식의 조종대가 오른쪽에 쓰로틀이 왼쪽에 위치해 있으며, 마틴-베이커(Martin-Baker)社의 Mk.12 zero/zero식 탈출좌석은 F-16과 동일하게 30˚ 기울어진 채 장착된다. 또한 엘빗(Elbit)社의 HUD와 두개의 벤딧스(Bendix)社製 다기능 디스플레이, 하니웰(Honeywell)社製의 항법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조종시스템은 미국의 Allied Signals' AiResearch Division이 설계하였다. 캐노피는 시제기에서는 오른쪽에 힌지로 고정되어 왼쪽으로 열리게되어 있었으나(즉 옆을 들어올려서 여는식으로 그리펜 전투기의 것을 참조하기 바란다.) 양산제품에서는 F-16기와 동일하게 뒷쪽이 힌지부로 고정되어 앞에서 윗쪽으로 열리는 구조를 하게 되었다. 한편 공기흡입구는 F/A-18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IDF의 주익의 플랩은 주익의 길이와 거의 일치하게 되어 있으며, 미익은 전체의 각도가 조절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동체는 기본적으로 금속제이며, 방향타와 플랩, 레이돔, 공기저항식 브레이크는 복합재로 제작되었다. 고정무장은 F-16기와 마찬가지로 M-61A1 20mm 발칸포를 탑재하고 있다. IDF에 장착되는 레이더는 Golden Dragon(金龍) 53 다중모드 펄스 도플러 레이더로 F-20 타이거샤크에 탑재되었던 제너럴일렉트릭社의 APG-67(v)의 개량형이다.(※ 편집자 註 : 개량형이긴 한데 이게 Up-grade형인지 Down-grade형인지는 확실지않다.) 이밖에 엔진은 각각 애프터버너가동시 추력 1만파운드미만의 것이 탑재되었다. 물론 IDF를 개발키로 결정하였을 당시까지만해도 자유중국이 다량으로 보유하던 F-5A 프리텀화이터기의 4080파운드의 최대출력을 가진 제너럴일렉트릭社製의 J85-GE-13엔진에 비하면 대폭 강력해진 것이나, 당시 F-16기에 탑재되던 F100-PW-200엔진이 대략 23000파운드의 최대출력과 F-20기에 탑재되던 F404엔진(이것은 F/A-18에도 채택된바 있다. F-20에는 1기가 장착된다.)이 대략 18000파운드의 최고출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과 비교해보면 무장탑재능력이 어느정도일지 상상이 가는 대목이다.
사고기록 IDF의 제작에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시작1번기는 1989년 당시 장경국총통앞에서의 시범비행을 실시하기위해 이륙하던중 활주도중에 랜딩기어가 파손되어 활주로와 충돌 파손되었다. 1번기는 후에 수리되어 비행에 성공했다. 시작2번기는 1991년 7월 12일 음속돌파중 과도한 진동으로 인해 바다에 추락했다. 당시의 시험비행사는 사망하였다. 1995년 7월 4일에는 제8전투비행대소속의 작전기가 연료계통의 문제로 추락하였다. 당시 조종사는 21000피트(640m)상공에서 탈출에 성공하여 S-70C헬리콥터에의해 구조되었다. 그때까지 자유중국 공군에 공급된 40기의 IDF기가 개선조치를 위하여 비행금지 되었으며, 이후 6개월간 양산이 중지되기도 했다.
사용상황 10기의 초기저율생산기들은 1993년 11월 22일 칭추안캉 공군기지내의 제3전투비행단 소속의 제7전투비행대에 훈련교관 우선교육용으로 공급되었다. 이후 1994년 12월 28일 제3전투비행단의 제8전투비행대에 배치되었으며 95년 1월부터 운용에 들어갔다. 이후 역시 칭추안캉 공군기지에 위치한 제28전투비행대가 IDF를 운용하는 두번째 공군부대로 결정되어 1995년 11월 22일 IDF기가 배치되었다. 이후 전투비행단중 두번쨰로 타이난 공군기지에 위치한 제1전투비행단이 IDF를 배치하기시작하여 그중 제1전투비행대에 1998년 2월 19일 배치되었다. 같은 제1전투비행단 소속의 제3전투비행대에는 1999년 1월 7일 배치되었다.
--- 1999년 7월 24일 1차 작성됨.
--- 1999년 7월 27일 수정됨.(Wei-Bin 씨로부터의 인증부분추가)
1999년 8월 4일 추가된 내용 --- 1999년 7월말의 자유중국 이등휘 총통의 자유중국 분리발언으로 빚어진 자유중국-중국간의 위기상황 관련. 중-타이완 전투기 臺灣해협 중간선 대치 중국과 타이완(臺灣) 전투기들이 타이완 해협 중간선에서 대치 상태에 있으며, 양안간 전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홍콩 언론들이 4일 보도했다. 일간 명보(明報)와 성도(星島)일보는 중국의 수호이-27과 지앤(殲:섬멸)-82M, 지앤-7E가 타이완 해협 상공을 선회 비행하는 가운데 타이완도 징궈(經國)호와 F-16, 후안잉(幻影:미라주)-2000기 등을 동원해 맞서는 등 타이완 해협의 긴장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계 신문 문회보(文匯報)는 중국사회과학원 타이완연구소의 왕젠민(王建民) 부연구원 말을 인용, 양안 형세가 평화적 방법에 의한 타이완 문제 해결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치달을 경우 전쟁이 발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쉬스취앤(徐世銓) 소장도 리덩후이(李登輝) 타이완 총통의 '양국론' 발언 이후 미국이 타이완에 대한 무기판매를 강행, 분열 세력들을 부추기는 등 양안관계를 악화시켰다고 비난한 뒤,독립 추진이나 외세 개입이 있을 경우 국가주권 수호를 위해 무력 사용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성도일보는 베이징군구(軍區) 제24군 소속인 70기계화부대와 제27군 지대공 미사일부대가 저장성(浙江省) 취저우(衢州)와 푸젠성(福建省) 다티엔(大田)에, 또 지난(濟南)군구 제20군 소속인 59사단의 2개 부대도 푸젠성 리엔장(連江)에 배치됐으며 후베이(湖北) 주둔군인 제15공수, 제45공수부대 병력도 이동중이라고 보도했다. 아울러 해군 북해함대 소속 232,342,351,357형 등 033급 잠수함 4척과 107,109형 등 051형 미사일 구축함 2척이 이미 저장진(鎭)의 해군항과 푸젠의 링더(寧德) 군항에 각각 도착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제 원> 크기 전폭 : 8.53m/9.00m(윙팁부에 미사일 장착시) 전장 : 13.26m(기수부 프롭제외)/14.48m(프롭 포함) 전고 : 4.42m 성능 엔진 : 2×TFE1042-70 터보팬엔진 출력 : 최대 9460파운드(애프터버너가동시) 내부연료탱크용적 : 2517리터(665갤론) 최대상승능력 : 15240m/분 운용고도 : 16760m 최고속도 : 마하 1.7 무장 고정무장 : M61A1E1 20mm 발칸포 1문 空對空미사일 : 스카이스워드Ⅰ×4, 스카이스워드Ⅱ×2 비유도식 : LAU-60 2.75인치 포켓 포드, CBU-20 집적탄, Mk.82 500파운드폭탄, M117 750파운드폭탄
**알림** 이글은 자유중국의 여러곳의 항공기 개발관련 연구소 근무경력을 갖고 있으며, 여러권의 항공관련 저서를 낸바 있는 Wei-Bin Chang씨의 홈페이지인 'MILITARY AVIATION OF THE REPUBLIC OF CHINA'의 내용중 IDF관련 내용을 Wei-Bin씨의 허락(원래 웨이빈씨의 E-mail 내용을 올렸었으나, 본인의 요청으로 삭제하였슴.)하에 거의 그대로 옮긴것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