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께서 올리신 사진은 M32 ARV 셔먼 구난전차입니다. 자료 찾다가 저도 방금 생각났네요.. 허허..
M32 구난전차는 M4 Sherman을 이용하여 개발한 것으로 1943년 4월 19일 처음등장하였습니다. M4 전차가 M4, M4A1, M4A2, M4A3 and M4A4로 크게 구분되듯이 이들을 이용하여 T5, T5E1, T5E2, T5E3 and T5E4 초도개발형 TRV가 등장하였고 곧 이들은 M32, M32B, M32B2, M32B3 및 M32B4, Tank Recovery Vehicle이 됩니다.. 포탑이 제거된 대신에 고정식의 원형 구조물이 포탑자리에 설치되고 차체 양측면에는 브라켓이 설치되어 A형 크레인을 설치하였습니다. 현가장치에는 스프링식 잠금장치가 추가되어 견인작업이나 인양작업시 작업시 안정적인 차체가 되도록 합니다.
첫번째 M32형은 디젤엔진을 가진 M32B2 (M4A2 베이스로 제작)가 Lima Locomotive Works에서 1943년 6월부터 이듬해 8월사이에 26대를 생산합니다.
Pressed Steel Car Company는 주조식 M32B1 (M4A1 베이스) 를 1943년 12월부터 1944년 12월 사이에 475대를 생산하며 Federal Machine and Welder사는 수미상의 M32를 1944년 11월부터 1945년 5월 사이에 실시하고 Baldwin Locomotive Works사는 동시기에 185대를 생산합니다.
M4 를 베이스로한 M32형은 Pressed Steel Car Company사가 1944년 3월부터 그해말까지 163대를 생산하며 추가적으로 400대의 M32와 M32B1가 Federal Machine and Welder사에서 1944년 11월부터 1945년 5월 사이에 생산됩니다. (구난전차도 거의 풀빵처럼 찍어낸 미국이 대단한 나라입니다).
마지막 M32 형은 M3A3을 베이스로 한 M32B3형으로 Pressed Steel Car Company사가 1944년 5월부터 12월 사이에 298대를, Lima Locomotive Works사가 1944년 6~8월 사이에 20대를 생산하지만 차체가 길고 크랑이슬러엔진을 장착한 M4A4형을 사용한 M32B4는 생산에 이르지 못합니다.
1944년 8월 미해병대는 50대의 HVSS를 장착한 M32B3 생산을 요구하여 개발형은 T14E1로 명명되고 생산형식은 M32A1xx이 됩니다. Baldwin Locomotive Works사가 37대의 M32B1를 M32A1B1 로 개조하고 1945년에 80대의 신제품 M32A1B3를 생산합니다. 1940년대말 거의 모든 M32 구난전차들은 'A1'형으로 재생산되어 horizontal volute suspension system (HVSS)을 장착하며 대형 견인용 hook가 차체후부에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