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술수송기
제작국가 미국
제원 길이 29.8m,
너비 40.4m, 높이
11.6m, 무게 33t,
최대중량 70.3t,
최대시속 617km,
순항속도 580km,
항속거리 7,600km,
최대적재량 60t
50년대 전술상 강습수송의 임무와 각종 다양한 임무의 목적을 위해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1954년 록히드사에서 YC-130A시험비행성공이후 주로 강습수송의 목적으로 탄생한 기체로서
임무의 목적에 따라 기본적인 강습수송, 수색및 구조(탐색 및구조),헬기의 공중급유(hc130),
정찰 및 전자감시(ec130), 공중포격(ac130), 기상 및 재해관련(wc130)...등으로 개조/개량되어
현제까지 각종 목적에 맞에 쓰이고 있으며 민수용으로는 c130e기종이 개량되어 화물운송및 승객운
송등의 목적에도 쓰이고있다.
한때 이슈화 돼었던 플레어 살포장면 천사의 날개라는등의 말을 남기까지 했던 사진.
탱크도 나르고....
물자도 나르고....
물자 공중 투하까지....
기타 특수 목적의 개량형 c-130
공격형인 ac-130제외하고도 민수용을 비롯 특수 목적으로 개량된 기체도 여러종류가 있다.
보기에 척보이듯이 조기경보기인 ec-130v 이외 전자전기를 목적으로한 기체가 여러종류 있다.
무인비행기를 운용하기 위해 무인기를 장착해서 비행중인 dc-130s
무인기를 장착하는 모습
전투기및 일부 헬기 공중급유를 목적으로 하는 kc-130 tankers
kc-130 tankers
헬리콥터류에 공중급유를 위해 만들어진 hc-130
극한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lc130 ski blids 극한지용 답게 랜딩기어가 틀리죠..ㅋ
그외 민간용 c-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