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zerkampfwagen V Ausf. G "Panther"

행동반경1m 작성일 07.05.25 17: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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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zerkampfwagen V Ausf. G "Panther" - 5호전차 '판터'(표범)

 

Panzerkampfwagen V "Panther" (Sd.Kfz.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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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스크 전투에서 등장한 소련군의 T-34에 대항하기 위해 개발한후 종전시까지 A형 2,200대, D형 850대, G형 3,126대나 생산된 독일 육군의 주력 전차이다.

 

- 소련침공의 시작과 T-34전차

1941년, Panzer V 프로젝트는 소련에 대한 침공을 준비할때 시작되었다. 프랑스에서의 독일의 전격전(blitzkrieg)은 성공적으로써 영국의 전차와 합쳐도 독일의 전차를 당해낼수 없었다. 하지만 Panzer III와 Panzer IV 전차들이 바바롯샤 작전(Operation Barbarossa)에서 소련군의 중무장한 T-34전차와 격돌하게 됨으로써 독일의 지휘부는 새로운 중전차가 필요함을 깨달았다

 

- 히틀러의 간섭

1941년말 병기국은 다임러 벤츠, 만(MAN)사 등에게 중전차 개발을 지시하였다. 다임러 벤츠의 새로운 전차는 T-34와 유사하게 디젤엔진, 대형강철제 전륜 서스펜션, 후륜구동의 채택으로 복잡한 동력전달 구조가 필요 없는 등 나무랄데 없이 훌륭히 완성되었다. 하지만 자신을 전쟁의 신이라고 믿는 히틀러는 소련의 탱크를 따라하는 것을 싫어하여 1943년 5월 12일 만(MAN)사에서 개발한 VK.30.02(M)이 5호전차 D형으로 선정되면서 양산이 되었다.

 

- 심각한 문제점들

히틀러는 동부전선의 쿠르스크 전투(Battle of Kursk)를 준비하기위해 생산을 독려하여 1943년 9월까지 판터 D형은 842대가 생산되었다. 1943년 7월에 모습을 드러낸 전차는 기계결함으로 쉽게 고장이 나거나 엔진화재가 발생하였다. 그 이유는 젖은 종이가방의 사용법을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차체의 기관총(hull machine guns)은 크기가 맞지않았는데 쿠르스크(Kursk)전투의 최전선에서 소련군의 보병들은 전차의 앞에 왔다 갔다해도 어쩔방법이 없었고 전차내부로 수류탄을 던져넣었다.

 

- 다양한 모델들

판터 A형, G형, F형, 판터2형 등의 순으로 개량이 되다. A형의 전투후 경험을 토대로 하여 측면장갑의 경사각도를 더욱 가파르게 조정하였고 운전병용 관측창이 없어졌으며 해치를 옆으로 젖히는 구조로 변경되었다. F형은 마지막 개량형으로 1대도 완성되지 못한채 종전되었으며 판터2형은 1대만 완성되었다. 새로운 모델은 동부전선과 노르망디, 아르덴느 공방전 등에서 선을 보였다.

 

- 1대로 5대를 감당한다

75mm의 포는 1,000yard의 거리에서 30도 경사의 120mm장갑을 뚫을수 있어 대부분의 연합군 탱크를 제압했고 공식적으로 1대의 'Panther' 전차는 5대의 셔먼 또는 처칠전차와 맞먹었다.(Sherman or Churchill tanks). 연합군의 어떠한 포로도 'Panther' 전차의 전면장갑을 뚫을수 없었다. 그래서 2-3대의 연합군 전차가 교란을 하는사이 나머지 전차가 'Panther' 전차가 연막탄을 쏘며 도망가기 전에 약한 뒷면이나 옆면 장갑을 공격하는 방법을 써야했다.

 

- 2차세계대전 최강의 전차

많은 사람들이 '6호전차 타이거'를 2차세계대전 최강의 전차로 꼽는다. 분명 '6호전차 타이거'는 88mm 주포와 더 두꺼운 장갑을 장착하고 있지만 '판터'는 75mm임에도 더 빠른 발사속도로 충분히 연합군의 어떤 장갑차량도 격파가 가능했다. 또한 경량의 장갑은 무게를 가볍게해서 더 빠르고 더 기동성이 있었다. 작전가능한 범위도 더 넓었고 연료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경제적이었다.

 

- 파이퍼 전투단

파이퍼 전투단의 요하임 파이퍼(Joachim Peiper)는 아르덴느 공방전을 준비하던 그의 SS연대들에게 '6호전차 타이거'대신에 '판터'를 준비하여 전투에 나가도록 명령하였다.

 

- 소련군은 설명서까지 번역하다

소련군의 전차병들은 '5호전차 판터'를 부러워한 나머지 종종 포획하거나 버려진 독일군의 전차를 새로 도색하여 전투에 사용하였다. 그래서 독일군의 사용설명서 전체를 소련어로 번역하여 제공하였기에 독일어로 써여진 장비들을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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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일한 적수

'판터'전차는 어떠한 연합군의 무장 차량을 만나도 조금도 멈춤없이 진격하여 격파하였다. 하지만 제공권을 쥐고있던 연합군은 느리게 움직이는 전차를 정밀폭격을 통해 멈추게 하였고 전쟁은 패하게 된다.

 

 

- Panzerkampfwagen V "Panther" (Sd.Kfz. 171) 제원

  . 종류 : 중전차(Medium Tank)

  . 생산개시일 : 1944년 3월

  . 제작사 :  MAN, Daimler-Benz, MNH

  . 생산대수 : 3,126대

  . 승무원수 : 5명( 운전수, 통신병, 사수, 장전수, 지휘관)

  . 무전통신기 : FuG 5

  . 최대속도 : (도로) 46km/h, (야지) 30km/h

  . 항속거리 : (도로) 250km, (야지) 100km

  . 엔진 : Maybach HL 230 P30 , 수냉식,  V-12 실린더, 700 hp @ 3000 rpm (가솔린)

  . 트랜스미션 : Synchromesh AK 7-200

  . 기어 : 전진 7단, 후진 1단

  . 서스펜션 : Twin Torsion Bar

  . 연료량 : 720 Liters

  . 크기 : (길이) 8.65 meters, (높이) 2.97 meters, (넓이) 3.43 meters

  . 무게 : 45,465 kilograms

  . 주무장 : 75mm Kw.K.42 L / 70 (79발)

  . Gunsight : TZF 12a

  . 부무장 : 1x 7.92mm MG 34 (Coaxial - 2100 rounds)

                1x 7.92mm MG 34 (Bow - 2400 발),

                1x 7.92mm MG 34 (AA - 2400발, 옵션)

                92mm Smoke Grenade Launcher

  . 장갑 : (전면장갑) 80mm , (상단) 50mm, (후면) 4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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