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ado Ar234 B2 (Blitz, 전격전) - 제트폭격기
Arado Ar234 “Blitz” Bomber/Bombardıman
자동 조종, 보조 연료탱크 추가장착, 이중유리로 낮은 선내압력 유지 등이 표준으로 채택된 1인승 정찰, 폭격기
- 개발
1941년 RLM은 빠르고 긴 항속거리를 가지는 제트엔진 폭격기를 필요하게 되어 'Walter Blume'교수의 기술팀 주도하에에 Arado Aircraft company에서 제작한다. 기술적 문제때문에 1943년 여름에야 제작이 된다. 처음에는 떨어뜨리는 랜딩기어를 가지고 있었다. 나중에 재사용 가능한 랜딩기어로 바뀐다.
- 여러가지 변종들
Ar234-v9가 Jumo-004b-1 엔진을 달고 첫 시험비행을 한 것은 1943년 3월 10월이었다.
Alt Loennewitz의 공장에서 B2모델이 생산된것은 1944년 말이었고 자동 조종(Auto pilot)과 보조연료탱크(external fuel tank), 이중유리가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Ar234b-1은 영국에 대한 정찰용으로 사용되었고 좀더 출력이 강한 Ar234b-2는 정찰과 폭격까지 가능했다. Ar234b에 적재할수 있는 최대 폭탄량은 1,500kg에 달했다. 기체 뒷부분의 하단에 500kg의 폭탄을 달고 똑같은 폭탄을 각 적재함에 보관할수 잇었다.
- 제작대수
프로토타입을 포함하여 총525대가 제작되었다. Ar-234B 210대, Ar-234C 14대가 독일공군에 인도된다. 하지만 독일공군은 이미 절망적이었고 전투에 투입된것은 극소수다.
마지막으로 인도된것은 1945는 4월 10일, 38대가 인되었고 이중 12대는 폭격기고 24대는 정찰기 2대는 야간전투기다. 1945년 5월 8일의 독일의 항복때까지 전투에 투입된다. 일부는 항공전에서 격추되고, 대공포에 격추되고, 착륙하다가 피격된다.
- 실전투입
Ar234B는 두개의 Jumo 004엔진을 장착하였고 Ar234C는 4개의 BMW003 엔진을 장착하였다.
- 랜딩기어
1945년 3월, Ar234B-2의 랜딩기어가 착륙중 파손이 자주되어 재설계와 수리에 들어간다. 하지만 수리를 끝나고 돌아왔을때 Puetnitz, Rechlin, Laerz비행장은 이륙을 할수없어 폭격기의 무게를 감소시키고 비행장의 시설물을 철거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한다.
- 항복
1945년 5월 5일, 덴마크가 연합군에 의해 공격당하자 영국공군에 포획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만은 독일공군의 항공기들은 노르웨이로 날아가서 항복한다.
- 전쟁후
전쟁이 끝난후 영국은 11기, 미국은 4기, 소련이 몇기를 가져갔는지 알수없지만 연구를 위해 가져갔다. 영국은 모두 부숴버렸고 지금은 미국의 워싱턴 NASM에 1대가 남아있다.
* Arado 234 B-2 (Blitz) 제원
. 종류 : 폭격기(Explorer / Bomber)
. 제작년도 : 1944년
. 엔진 : Two Junkers Jumo 004B with 900 kp thrust each
. 길이 : 12.65m
. 날개길이 : 14.2m
. 총 무게 : 8,410kg
. 최대속도 : 742km/h(폭탄 비적재시, without bomb)
. 최대고도 11,000m
. 항속거리 : 2,000km
. 무장 : 2x 20 mm MG 151 cannon rearward firing, not always fitted
. 최대 폭탄적재량 :2x 500 kg (1,100 lb) or 1x 1,000 kg (2,200 lb) or 1x 1,400 kg (3,180 lb)
. 승무원수 : 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