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Merkava Mk4 전차
Merkava Mk-4 는 이스라엘의 최신형 전차로, 소위 4세대 전차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장비로 '가득찬' 공격무기이다.
이스라엘 전차개발의 역사적 배경
이스라엘의 건국전쟁(독립전쟁)은 보병전 위주로 수행되었으며, 단지 몇대의 전차가 '덜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을뿐이다.당시 이스라엘은 15대의 전차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아랍측은 45대의 전차만을 보유하고 있었고, 이스라엘 건국전쟁 당시 양측의 주요 장갑차량은 반궤도식 장갑수송트럭과 경포로 무장된 장갑차량이 대부분이었다.
이스라엘군은 당시 280대의 반트럭과 20대의 기관총을 장비한 장갑차량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아랍측은 620대의 장갑차를 가지고 있었고, 그중 180대만이 기관총을 장비하고 있었다.
1956년의 시나이 작전때는 기동화된 장갑세력이 전투를 주도했다. 이스라엘은 당시 200대의 전차를 시나이반도에 투입했고, 이집트는 150대의 전차를 대치시켰다. 시나이 작전 이후 이스라엘과 아랍연합측 사이의 지상은 높은 기동성능을 갖추고 장갑화된 장비들로 가득채워졌다. 6일 전쟁 당시 이스라엘과 아랍측은 총 2,500대의 전차를 전개시켰던 것이다. 이후 욤-키푸르 전쟁동안의 전투에서는 총 6,200대의 전차가 전투에 참가하였다.시나이 작전 이후 전장에서 파괴된 전차역시 수천대에 달한다.
오늘날, 전차는 전술의 중심이며, 현대 육상전투에서 결정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시나이 작전에 앞서 이집트는 '체코슬로바키아 군사 지원' 계획에 의해 300대의 스탈린-3, T-34, Su-100등의 舊소련製 전차와 구축전차를 넘겨받았다. 이것은 당시 430대의 서방세계 구형 전차를 보유하고 있던 이집트 기갑세력에 인상적인 전력상승 효과를 안겨주었다 당시 중동에서의 군비 경쟁에서, 이스라엘의 무장은 질적, 양적측면에서 항상 열세였다. 당시 이스라엘은 제2차세계대전당시 개발된 미국의 셔먼 전차와 프랑스의 경전차인 AMX-13만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아랍측은 신형의 전차를 서방과 동구로부터 문제없이 획득했던 것이다.그 기간중 이스라엘은 오래되고 작전불능상태에 빠진 제2차세계대전당시의 셔먼과 영국製 센츄리온 전차와 미제 M-48만을 획득할 수 있었을 뿐이었다.
서방세계의 여러나라가 같은 기간중 신형의 전투기와 같은 장비를 이스라엘에 판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신형의 전차에 대해서는 단한나라도 응하지 않았다. 결국 이스라엘은 필요에 의해 전차 관련 기술을 독자적으로 익히지 않을수 없었으며, 기존의 전차에 대한 개량작업 기술을 익혀나가지 않을 수 없었다. 이로써 이스라엘과 아랍측의 경쟁은 아랍측에 의해 전장에 배치된 신형의 서방製 전차와 舊소련製의 전차 그리고 이스라엘의 의해 개량된 구형의 전차간의 대결양상으로 굳혀졌다.
1960년대에 아랍측은 舊소련으로부터 T-62 전차를 획득했다. T-62 전차는 115mm 주포로 무장된 당시로써는 최신의 MBT였고, 이스라엘은 1940년대와 1950년대에 개발된 구형의 전차를 개량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1966년, 120mm 포로 무장된 미래의 신형 전차(치프틴) 개발에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하던 영국은 이스라엘측에 역사적 제안을 하기에 이른다. 이 전차는 서방세계의 전차중 가장 강력하고 현대적인 것이었다. 영국측은 이 전차의 개발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이스라엘측에 '이스라엘이 현재 영국이 보유중인 센츄리온 전차 수백대를 구매하고, 대신 이스라엘이 치프틴 전차의 마지막 단계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며, 이스라엘에 치프틴을 판매하고, 이스라엘내에 치프틴 조립라인을 건설하는 것을 도와주겠다.'는 제안을 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안은 이스라엘측에 아랍에 비해 양적, 질적으로 열세에 빠져있는 이스라엘의 기갑전력을 이상적으로 이끌어 올릴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으로 비쳐졌다.
결국 약 3년간 이스라엘은 영국측에 협력했으며, 두대의 치프틴 시제품이 이스라엘에 공급되었다.
이스라엘은 이스라엘에 파견된 영국의 장교와 엔지니어와의 긴밀한 협력하에 치프틴의 최종 개발과 개량에 광범위하게 투자했다.
그러나, 아랍연합국은 영국측에 영국은행에 예치된 자금의 회수등을 거론하며, 이 계획의 중단을 위해 노력했으며, 아랍연랍국의 수도에서는 영국의 행위를 규탄하는 대규모의 시위가 열리고, 영국 대사관이 공격당하기도 하는등의 사태가 벌어졌다. 결국 영국은 1969년 이스라엘과의 협력에 의한 치프틴 개발 프로젝트로부터 발을 빼기에 이른다.
이스라엘의 3년간의 노력은 모두 허사가 되었으나, 이 기간동안의 노력은 헛되지않아 이스라엘은 자국産 전차 개발을 위한 노우하우를 익힐 수 있었다.그러나 과연 이스라엘이 독자적으로 신형의 MBT를 개발할 수 있는 정도의 기술과 산업적 기반을 갖추고 있는지, 또한 이스라엘의 경제를 파탄에 이끌지 않을 정도의 적절한 비용을 들여서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었다.이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이스라엘은 Tal 장군에게 이에 대한 연구를 명령했으며, 이스라엘 국방부와 병기 개발 회사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였다.
이들은 이스라엘이 전차의 제작을 위한 기반을 건설하고 개발할수 있는 능력을 이스라엘 경제력에 손상을 주지않으며 갖출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이에 더하여 이들에 의해 제안된 전차가 다른 전차들과 비교해서 꽤나 경쟁력이 있으며, 이스라엘 국방군이 요구하는 스펙과 중동지역의 전장에 필요한 스펙을 충족시킬수 있을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1970년, 이스라엘은 이스라엘 국방군과 미래의 수출시장을 위한 전차를 개발키로 결정했다.
애초의 계획은 전차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의 시스템과 부품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었으나, 벌써 개발 첫해부터 신규 개발의 필요성이 나타났으며, 일부 부품은 신규로 개발하여야만 했고, 이에 따라 전차 설계안은 지속적으로 변경되어졌다. 주어진 개발 기간을 줄여야 할 필요성은 간결한 개발 과정을 요구했고, '망원경식 개발' 방법이 채택되었다. 즉, 개발과 시범단계의 완료 이전에 시제품을 만들어 개선사양이 나올때마다 반영시켜나가면서 개발기간을 줄이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또한 전차 제작라인의 건설과 관리에 요구되는 투자비를 절감하기 위해, 이스라엘은 흔히 이런 류의 프로젝트 수행시 만들어지는 백업 서비스 조직을 따로 두지 않는등 조직을 간결하게 하기위해 노력하였다.
즉, 이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해 별도 조직을 만드는 대신 기존의 장비 연구센터 설비, 스페어 파트 창고, 이스라엘 국방부 법률조직, 이스라엘 국방부 경제 조직등을 십분 활용한 것이다.
또한 이스라엘 국방군내에 존재하는 산업적 시설과 민간/국영 방위산업체의 사용도 극대화 하기로 결정하여, 필요한 부분에 현존하는 설비를 확충하기로 하였고, 새로운 설비의 건설을 극도로 피하였다.
이에따라 이스라엘 국방군 전차 정비창이 이스라엘製 전차의 최종 조립라인으로 기능하는 독특한 모습을 갖게 된 것이다.또한 약 200개의 이스라엘 산업체의 공장이 새로운 장비를 갖추어 이스라엘製 전차에 소요되는 수천개의 부품을 제작토록 요구받았다. 개발및 제작 전부분에 걸쳐 모든 설비를 이스라엘의 전지역에 골고루 위치시키기위한 노력도 함께 더해져 민간기업에게 전차 개발에 따른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고 군수산업 역량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물론 이스라엘 자체의 연구와 기술로 달성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해외로부터의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되었다.
1979년 이스라엘의 이런 노력은 드디어 결실을 얻게 되어 이스라엘 국방군은 최초의 Merkava Mk-1 전차를 손에 넣게 된다.이스라엘이 자체적으로 전차를 제작하기로 결정한지 9년만의 결실이었다.
Merkava 전차는 이스라엘 국방군이 시나이 작전 이후 쌓아온 기갑전에서의 경험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Merkava Mk-1 전차는 당시에 존재했던 서방세계와 공산권의 전차와는 다른 콘셉을 가지고 있었다.
전차의 모든 부분이 피탄경사를 갖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전차 승무원의 생존성을 극대화 하기위해 파워팩을 전면부에 배치하였으며, 전자의 모든 시스템은 내부의 승무원에게 2차 방호력을 제공하도록 배치/설계되었다. 즉, 내부의 무전장비등은 각기의 기능을 하면서 승무원에게 對戰車 병기에 대한 방호벽으로 사용되도록 설계된 것이다. 이밖에 파워팩을 앞쪽에 설치한 덕분에 MBT이면서도 분대병력을 수송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게 되었다. 또한 Merkava 전차는 당시 서방세계의 전차에 비해 극히 낮은 전고를 가지고 있었으며, 모든 연소재는 승무원 거주구역에서 제거시켰고, 주포의 포탄은 포탑 링 아랫쪽에 위치토록 설계하였다.
1983년까지 생산된 Merkava Mk-1 전차의 높은 성능은 1982년 레바논 사태에서 명백히 입증되었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레바논 사태당시의 경험등을 바탕으로 Merkava Mk-1의 개량형인 Mk-2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Mk-2에는 개량된 사통시스템, 개량된 특수 장갑, 내부 60mm 박격포등이 새로 추가 되었다.Mk-2의 제작은 Mk-3의 제작라인이 가동된 1989년까지 계속되었다.
Merkava Mk-3는 1990년부터 이스라엘 국방군에 공급되기 시작했다.
Mk-2가 Mk-1의 개량형이었다며, Mk-3는 Mk-2와는 완전히 다른 전차로 생각할만큼 광범위한 개량이 실시되었으며, 엔진을 제외하고는 모든 부품이 이스라엘內에서 제작되었다.Mk-3는 신형의 독특한 서스펜션과 고출력의 엔진과, 강력한 120mm 주포 그리고 특히 신형의 장갑으로 구성되었다.
탄도식의 對戰車 병기에 대한 방호는 특수한 장갑 모듈에 의해 제공되며, 이것은 볼트로 전차의 표면에 장착되어 전장에서 파괴시 쉽게 교체될 수 있고, 더욱 좋은 성능의 장갑재질이 등장할 경우에도 쉽게 교체될 수 있는 잇점을 가지고 있다. 적어도 장갑재만큼은 항상 신형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수년간의 Merkava Mk-3의 양산 기간중 몇개의 개량작업이 실시되었다.
그중 주요한 것중의 하나는 자동 표적 추적및 탄도 병기에 대한 방호력이 향상된 신형 사통시스템의 장착이며, 이런식의 개량 작업을 거친 메르카바 Mk-3를 특별히 Merkava Mk-3 Baz라고 부른다.
Merkava Mk-3의 양산은 메르카바 Mk-4의 이스라엘 기갑부대에 공급되기 시작하는 2002년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Merkava 4 MBT
이스라엘 국방부는 2002년 6월 24일 Merkava 4 MBT 신형전차의 출고식을 거행했다.이날 선보인 메르카바 4 는 무려 65톤 중량의 MBT로 이미 2001년부터 양산을 시작했으며, IDF(이스라엘 국방군)는 2004년경 작전배치할 계획으로 있다.이스라엘 국방부는 매년 50∼70대 가량을 제작할 예정이며, 일단 400대 가량이 제작될 것으로 추정된다.
Merkava 4는 기존의 메르카바 시리즈에 비해 신형 장갑과 신형의 주포와 신형의 전자장비를 채택하는등 광범위한 개량이 가해졌다.
Merkava 4는 1990년 이후 이스라엘 국방군에서 사용중인 Merkava 3 Baz와 비교해서 약간 더 큰 사이즈를 하고 있다.이스라엘은 Merkava 4의 각종 부품에 대한 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Merkava 4는 전차장, 장전수, 사수, 조종수 4명이외에 전차의 뒷부분에 8명의 보병이나, 특수부대 요원 혹은 3개의 부상병용 야전침대를 함께 실을 수 있다.
Merkava 4는 (저속으로 저공을 기동하는 항공기를 포함하여)이동 표적에 대해 이동중에 사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對戰車미사일을 탑재한 공격 헬리콥터에 대한 공격시범에서 높은 명중율을 기록했다.
이밖에 Merkava 4 전차에 탑재된 각 부분의 개발사는 아래와 같다.
엘빗 시스템즈(Elbit Systems)社의 자회사인 El Op(Electro-Optic Industries)社 - 사통시스템
주요 조립제작및 시스템 인티그레이션과 테스트 - 이스라엘 국방군 제작소
IMI(Israel Military Industries) - 주포/장갑/포탄
LMCO : 전자 방비
Urdan Industries : 차체/포탑/주조
IAI Ramta : 기타 방호장비
이밖에 약 200개의 공장이 Merkava 4의 제작에 관여하고 있다.
무장
Merkava 4는 엘빗社와 그 자회사인 El-Op에 의해 개발된 신형의 全전기식의 포탑이 탑재되어 있다.
포탑에 단 한개의 햇치(전차장용)만이 마련되어 있는 것도 특징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Merkava 3의 것을 개량한 120mm 활강포는 IMA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Vidco 써멀 슈라우드가 주포위에 덮여져있어 주변환경과 발사상태에 의한 포신의 변형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 주포는 Merkava 3에 장착된 것보다 더욱 높은 압력에 견딜수 있도록하여 종전보다 더 높은 포구초속으로 발사되어 표적에 대한 관통능력을 높인 신형 120mm 고속관통탄(HP-high penetration)을 발사 할 수 있다.
포탑의 장전은 자동이며 장전수는 반자동방식으로 4종류의 포탄중 전투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장전할 수 있다.
Merkava 4는 방호되어 있는 콘테이너에 48발의 포탄을 적재하며, 리볼보 타입의 포탄창에는 10발이 즉시 발사될 수 있는 장태로 장전된다. Merkava 4의 주포는 IMI의 포탄제조부문으로부터 공급되는 APFSDS-T M711 (CL 3254), HEAT-MP-T M325 (CL 3105), TPCSDS-T M324 (CL 3139)등을 사용할 수 있다.특히 Merkava 4의 주포는 양산을 앞두고 있는 이스라엘製의 Lahat 미사일을 발사 할 수 있다.이밖에 주포의 초고속 반응 스테빌라이져와 신형의 전전기식 포탑구동시스템은 최신형의 사통시스템과 결부되어 이동중 이동표적에 대한 효과적인 공격을 가능케 해준다.
부무장으로는 이스라엘의 솔탐社에서 개발된 7.62mm 기광총과 포탑내에 내장된 60mm 박격포를 가지고 있으며, 박격포는 2,700m 이내의 표적에 대해 포탄과 조명탄을 쏠 수 있다.
이밖에 최신형의 전자기식 징후 식별및 경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Lahat 레이저 유도미사일
Lahat 레이저 유도미사일은 이스라엘의 기갑부대의 요구에 따라 자국의 IAI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반능동 레이저 유도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이 미사일은 이를 발사하는 전차에서 직접 레이저빔을 조사(照査)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거나, 다른 전차, 헬기 또는 전방 관측병등에 의한 간접 조사 방식으로 운용될 수 있다. 이 미사일은 발사시 사격 위치에서 최소한의 노출을 요하며, 레이저빔을 조사하는 전차는 탄의 전 비행 경로에 걸쳐 표적을 향해 시선(line-of-sight)을 계속 유지하여야 한다.
그리고 미사일 발사시 약한 흔적으로 인해 탄의 사격 위치는 전 구간에 걸쳐 간파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 미사일은 전차 또는 헬기 등과 같이 교전 대상 표적에 따라 적합하게 상부 공격형 또는 직사 공격형 탄도를 선택,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이 미사일은 현대식 장갑이나 반응장갑을 제압할 수 있는 이중성형작약 탄두를 탑재하고 있으며, 주 탄두는 높은 관통력을 보유하고 있어 고 충돌각으로 대부분의 알려진 장갑차량들을 제압할 수 있다.
기존 전차에 Lahat 미사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표적지시장치 탑재 및 사격통제 컴퓨터의 Lahat용 프로그램 도입 등을 포함한 최소한의 개조를 요한다. Lahat 미사일은 다른 일반 탄종과 동일한 방식으로 적재, 운반 및 취급된다.한편 Lahat 미사일은 저 반동포 및 Centauro, AMX-10RC 또는 LAV-III 등과 같은 경 공격차량의 무장포 등을 포함한 모든 형식의 105mm 및 120mm 포에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른 일반 전차포탄과는 달리 이 Lahat 미사일은 전투시 반드시 전차포만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실제로 Lahat 미사일의 개조는 이미 106mm 무반동총, BMP-2 APC 및 M-163 Vulcan 대공포의 자체 방호용으로 적용 가능하도록 검토되고 있다.
또한 소식통에 의하면 미 육군이 이 미사일을 Hunter 무인기에 적용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Lahat 미사일에 대한 글은 국방과학연구소싸이트에서 가져온 것임을 밝힌다.
사통시스템
Merkava 4는 현대적인 사통 시스템과 조준 시스템을 장비하고 있다.
El Op社에 의해 개발된 신형의 사통시스템은 전차가 기동하면서 비행중인 헬리콥터를 포함하여 이동 표적을 포착하고 락온 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여 최신의 기술이 적용된 것이다. 컴퓨터에 의해 통제되는 사통 시스템은 사수석에 장치된 2축 조준선정열 시스템, 제2세대 TV 조준기, 자동 열 표적 추적기, 레이저 거리측정기, 개량된 열영상 야시장비, 능동 Cant 각도기등의 장비를 포함하고 있다. 전차장석에는 2축식의 파나로믹 주야간 조준장비가 장착되어 있다.즉, 사수석과 전차장석 모두 FLIR과 TV 채널을 갖춤으로써 주야간 모두 효과적으로 표적에 대한 공격을 수행할 수 있다.
Merkava 4의 야시장비는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이스라엘의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며, 자동 추적능력 역시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이다.
역시 El Op社에 의해 개발된 통합 전투 운영시스템은 최신의 데이터 통신/전투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전차장과 부대간의 신속한 작전 통화를 가능케 해주며, 자신의 위치에 대한 최신정보와 전장상황에 대한 최신 정보를 항상 공급받음으로써 전투력과 생존성을 극대화 한다.이 시스템은 내부에 Vectop社에서 생산되는 VDS-60 디지탈 데이터 레코더를 갖추고 있어 조준영상과 임무도중 수집된 정보등 작전상황을 저장하여 사후 보고할 수 있다.
이밖에 데이터 통신/전투관리 시스템은 신형의 네트워킹 시스템을 사용하여 작전 상황중 수집된 조준영상과 같은 것들은 다른 작전 요소와 공유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네트워킹 능력은 소위 '디지탈 지상군'을 실현시켜주는 요체로 전차와 대전차/전투 헬리콥터등과 작전을 통합케 해준다.모든 승무원은 각기 맡은 시스템의 상황을 평면 디지탈 컬러 디스플레이에 의해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전차장과 사수는 자신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준경 이미지를 볼 수 있고, 전차장은 자신의 디스플레이에 네비게이션 기능을 띄울 수도 있다.
이밖에 조종수는 전차의 후방과 측면 상황을 밀폐된 구획내에서 볼 수 있다.이 기능은 Tank Sight System이라고 명명된 신형의 장비로부터 공급되는 것으로 역시 Vectop社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이 시스템은 주야간으로 메르카바 4 전차의 주변 상황을 전차의 외부에 강화수납대내에 장치된 4대의 카메라를 통해 조종수석에 위치한 고해상도 모니터상에 제공해줌으로써 외부로 몸을 돌출시키지않고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통합 전투운영 시스템은 자체의 통합 훈련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승무원과 부대에 전투 학습능력을 제공해준다.(디지탈 기술에 의해 전장상황을 그대로 구현해주는 장비로 생각해주면 되겠고, 더 쉽게 생각하면 전차내에 고급 전자오락기가 들어 있다고 보면 된다.)
이 장비는 Merkava 4 전차내의 승무원뿐만 아니라, 부대원과 관측자들에게도 훈련 상태를 시현해 줄 수 있다.
이스라엘의 Tadiran社가 Merkava 4의 통신 장비, 내부 통신장비(인터컴), VRC 120 차량 무전기등을 개발하였다
GD 883 V-12 디젤엔진
Merkava 4는 최대 1,500마력의 출력을 내는 V 12기통의 수냉식-디젤엔진에 의해 구동된다.
또한 이 엔진은 근래의 대형 상용차에 적용되고 있는 디젤엔진들과 마찬가지로 전자제어시스템에 의해 연료의 분사량과 분사시기를 조절하며, 또한 연료는 한개의 브란자에 의해 공급되지 않고 각 실린더에 개별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엔진 연료 분사 시스템을 통해 공급되는 'EUI' 시스템을 채택한 것이다. 엔진의 전자제어시스템은 조종수의 패널과 신형 자동 변속기와 연결되어 있다.
이 엔진의 구성품과 한개의 연료탱크는 여전히 앞쪽에 위치하며, 두개의 다른 연료탱크는 차체 후방에 위치한다. 신형의 엔진은 메르카바 3에 탑재되던 종전의 엔진에 비해 25% 출력향상 달성한것으로 그만큼 좋은 기동력을 보여줄것으로 예상된다.
GD 883 엔진은 미국의 제너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즈와 독일의 MTU가 미국내에서 공동생산하는 모델로Merkava 4에 탑재되는 것은 엔진 컴퓨터 통제 시스템과 자동 변속기가 함께 조립된후 이스라엘로 공급된다. 한편 이 엔진은 중동 수출사양의 프랑스製 르끌레르끄 전차에도 장비된 바 있으며, 미국 M-1 전차의 대체 엔진으로도 고려된바 있다.
Merkava 4는 Renk社製의 RK325 자동 5단 변속기에 의해 구동되며, 이것은 Merkava 3의 4단 변속기 대비 더욱 적절한 주행성능을 제공해 준다. 기타 서스펜션은 Mk-3에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사용한다.
파워팩은 쉽게 교체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엔진의 중량은 1.9톤이고, 파워팩 전체의 중량은 4.8톤이다
차체
신형의 파워팩의 장착을 위해 재설계된 차체는 더 높은 전면 방호능력과 조종수의 전방시야에 개선된 성능을 제공해주며, 후진시의 시야확보를 개선하기위해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다.(사통 시스템 부분 참조) Merkava 4의 특징중 하나는 포탑을 감싸고 있는 모듈러식의 특수 장갑材로, 이것을 채택함으로써 Merkava 4는 공중발사식 對戰車유도 미사일, 첨단의 탑어택식 對戰車 병기등을 포함한 위협에 대한 향상된 방호력을 지니게 되었다. 특수 장갑材의 재질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아마도 신형의 하이브리드 타입인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밖에 차내에는 자동 화재감지및 진압장비가 갖추어져 있으며, 차체의 아랫쪽에는 부가장갑이 장착되어 지뢰의 폭발로 인한 승무원의 사상에 대비했다.
조종수와 승무원 주거구역은 난방및 냉방장비와 샬론 케미컬 인더스트리(Shalon Chemical Industries)의 NBC 방호용 여압시스템과 Kinetics社에 의해 개발된 필터링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특히 중동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승무원에게는 소위 Micro-Cooling 방식으로 불리우는 개별적 냉방기능을 제공한다.
Merkava Mk-4는 방호성능, 생존성, 화력, 기동성등 모든 면에서 Merkava Mk-3보다 향상된 성능을 가지고 있다.
--- 2002년 10월 17일, 올리다.
<제 원>
일반제원 승무원 : 4(전차장, 사수, 조종수, 장전수)
전장 : 9.04m(포신 전방, 포신길이 포함)
전폭 : 3.72m(사이드 스커트 제외)
전고 : 2.66m(햇피 상단까지)
전투중량 : 65t
파워팩 제작사 : GDLS+MTU
형식 : 대향 12기통/수냉식
출력 : 1,500hp
연료분사방식 : 직접분사식(EUI)
제어 : 전자제어
엔진 중량 : 1,900 kg
변속기 : Renk, RK325
파워팩 중량 : 4,800 kg
성능 최고속도 : 60km/h 이상
야지주행능력 : 최고 55km/h
최대주행거리 : 500km
무장 주포 : 120mm 활강포
휴행탄 : 48 발
장전탄 : 10 발
기관총 : 7.62mm×1
박격포 : 60mm×1(사정거리 : 2,700m)
자료제공 : (주) 비 겐
알 림 : 위 자료는 중복이 될 수 있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