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中華網
새로운 야시장비와 기밀 통신 장비를 개량하였고, 차량간 정보통신 장비 및 디지털 지도를 개량하였다고 합니다. 자국산 엔진과 구동 시스템을 장착하였으며, 엔진과 구동 시스템의 작동에 대한 자동 검수 시스템과 통제의 일체화를 실현하였다고 합니다.
### 98/99 MBT ###
98식은 중국인민해방군의 진정한 3세대 MBT의 개발결과이다. 98식은 프로토타입에 그쳤고 장갑을 강화한 양산형은 98G, 99식으로 불리운다. 이 전차는 베이징의 NEVORI(201연구소)에서 개발되고 내몽고 지역에 위치한 FIRMACO에서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지금까지 소량만 생산된 것으로 전해진다.
1. 개발사
1970년대 소련이 T-72전차를 선보이자 중국은 소련에 대항하기 위한 신형전차 개발에 나섰다. 초기 디자인은 독일의 레오파드 2를 베이스로 하였다.
1979년 3월, 201연구소와 617공장(FIRMACO)은 암호명 1224라는 첫 프로토타입을 내놓았다. 이것은 120mm 활강포와 독일제 MB8V331TC41 디젤엔진을 탑재하였다. 설계팀은 계속 1226, 1226F2 프로토타입을 내놓는데, 이들은 전통적인 주조제를 특징으로 하는 소련제와는 다른 용접형의 서방 전차 형태를 따랐다.
중국은 독일에서 레오파드 2를 도입하는 계획을 철회하고 1981년부터 본격적인 3세대 신전차 개발에 나섰다. 그러나 개발은 잠시 중단되는데 설계팀에서 서로 다른 두 가지 안이 나왔기 때문이었다. 한 쪽은 상당히 혁신적인 것으로 서방 전차처럼 120mm활강포와 가스터빈 엔진에 메르카바 스타일의 엔진배치를 고려한 반면, 다른 쪽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소련제 T-72에 서방에 디젤 엔진을 탑재하려 하였다.
논쟁은 계속 되어 1984년까지 큰 진전이 없었다. 그러나 중국 지도부는 모험을 줄이기 위하여 T-72를 베이스로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주 우셍을 신전차 설계 책임자로 앉히고 본격적인 설계에 착수하였다.
1986년, 새로운 설계안이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고 1989년 봄, NORINCO와 정식 계약을 체결하였다. NORINCO는 201연구소와 617공장의 모기업이다.
1990년 초, 제617공장은 3대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테스트 결과는 만족스러웠고 1993년에 4대를 추가로 만들어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1996년 12월, 4대의 프로토타입이 중국인민해방군에 넘겨져 여러 시험을 거쳤다. 모든 테스트를 통과하여 98식이라는 정식명칭을 부여받았다. 1999년 소수가 생산된 98식 MBT는 베이징에서 벌어진 군사퍼레이드에 첫 선을 보였다.
98식은 방어력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개량 작업에 착수하여 98G(후에 99식으로 변경됨)라는 이름으로 2001년에 모습을 나타내는데, 레오파드 2A6 처럼 포탑 전방에 추가 장갑을 장착한 형태였다.
2001년, 99식의 첫 번째 생산분 40대가 중국 인민해방군에 배치되었다. 최근 소식에 의하면 북경군관구 제38집단군과 선양군관구 제39집단군에 배치된 것으로 알려진다.
2. 디자인
98/99식은 러시아제 T-72와 서방제 전차의 영향을 받으며 설계되었다. 차체는 T-72와 거의 비슷한데 길이는 약 1m 길어졌다.
조종수용 야간시야장비(200m)가 장착되고 98식의 포탑후면에는 HEAT탄에 효과가 있도록 수납랙이 둘러쳐저 있다. 그러나 이 수납랙은 본격적인 양산형인 99식에 와서 폐지되고 장갑모듈과 ERA가 장착된다.
98/99식은 서방제 전차에서 볼 수 있는 폭발에 대비한 승무원 보호 장치, 즉 연료와 탄약의 폭발을 밖으로 분출시켜서 승무원을 보호하는 장치가 결여되어 있다.
현수장치는 전통적인 토션바 형식이고 각 6개의 로드휠과 3개의 리턴롤러, 고무제 스커트를 장착하고 있다.
3. 무장
98/99식은 러시아의 2A46M 125mm(48구경장)활강포와 자동장전장치를 카피하였고 41발을 탑재하며 분당 6~8발의 발사속도를 유지하고 있다. 사용 125mm 포탄은 APFSDS, HEAT, HEAT-FRAG이고, 최근에는 BK-27 HEAT탄의 경우 삼각형 형태의 탄두를 사용하여 일반 장갑 및 ERA에 대처한다고 하고, BK-29 탄의 경우 특수 관통자를 사용하여 ERA에 대처한다고 한다.
125mm 활강포는 러시아제 9M119 Refleks (NATO 코드명 : AT-11 Sniper)를 발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미 중국은 1990년 말부터 9M119 미사일을 라이센스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밖에 동축기관총으로 7.62mm 기관총가 12.7mm대공기관총을 장비하고 있다.
4. FCS
주포는 2축 안정화 장치가 되어 있고, 풍향계, 디지털 탄도컴퓨터,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사용하여 이동 중 사격이 가능하다. 차장용 파노라마식 시야장비가 안정화 되어 있고 포수용과 차장용의 주간/열영상장비, 차장용 목표자동탈취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열영상장비는 SPRITE기술을 적용하여 5배율(광각), 11.4배율을 달성한다. 또한, GPS를 장착하여 차장이 실시간으로 지휘통제 할 수 있다.
5. 방어력
포탑과 차체는 용접강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포탑 전방에는 복합장갑이 장착되었고 모듈식 장갑의 채용으로 부분교체나 업그레이드를 쉽게 할 수 있게 한다. 99식은 여기에 추가로 ERA를 장착하고 있다. 포탑 양측에 각 5개의 연막탄 발사기를 부착하였고 디젤유를 이용한 연막차장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6. 레이저 장비
98/99식은 JD-3 레이저 거리측정기/레이저 경보기/방어기 시스템을 탑재한다. 러시아제 Drozd, Drozd-2, 아레나 시스템이 적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하여 유탄을 발사하여 무력화 하는데 비하여 JD-3는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하여 적군의 눈을 멀게 하는 시스템이다.
JD-3 시스템은 적이 발사한 레이저를 탐지할 수 있는 리시버(LWR-차장 큐폴라 뒤쪽의 돔형 모양)를 가지고 있어서 레이저를 발사한 쪽으로 포탑이 자동회전된다. 레이저 발사장치인 LSDW(포탑위의 박스 모양)에서 적이 발사한 레이저를 향하여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할 수 있다.
처음에는 낮은 파워의 레이저빔을 쏘아 적의 조준경을 확인하면 강력한 파워로 빔을 발사하여 무력화 한다. 이 레이저 방어 장비는 주포보다 높은 고각으로 발사할 수 있어 적의 공격용 헬기에 대처한다. 이 레이저 장비는 통신도 가능하게 한다.
7. 기동력
98식의 엔진은 독일 MB871ka501 의 파생형으로 1,200마력의 수냉식으로 터보차저를 사용한다. 52톤의 중량으로 23.54마력/톤의 기동력으로 최고 속도 70km/h와 12초 내에 32km/h까지 도달한다.
99식은 출력이 강화된 1,500마력 디젤엔진을 탑재하여 최고 속도 80km/h(도로), 60km/h(야지)를 달성한다.
< 제원 >
1. 승무원: 3 명
2. 전투중량 : 52 톤
3. 엔진 : 1,200hp (Type 98), 1,500hp (Type 99) 수냉식 디젤
4. 변속기 : 기계식
5. 현수장치 : 토션바
6. 크기 : 길이(11.00m), 높이(2.20m), 넓이(3.40m)
7. 항속거리 : 450km, 600km(외부연료통 사용)
8. 최고속도 : 70~80km/h(도로), 60km/h(야지), 35km/h(야지 평균)
9. 무장
- 125mm 활강포(자동장전시 8발/분, 수동장전시 1~2발/분)
- 7.62mm 동축기관총
- 12.7mm 대공기관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