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B Lancer
개발배경
B-52를 대체할 목적으로 미국의 록크웰인터내셔널사와 노스아메리칸 항공사에 의하여
개발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시제기 4대가 제작된 단계에서 인권 및 평화주의 원칙을
기본 정책으로 내세운 카터 행정부에 의하여 개발이 중지되었다. 그 후 음속의 고공
(高空)침투보다 음속 가까운 고속의 초저공 침투가 오히려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폭격
명중률도 높일 수 있다는 전술교리가 개발되어 레이건 행정부 때 스텔스성을 보강한
B-1B가 개발되었다.
1985년 6월 1번기가 공군에 인도되어, 관성 항법장치를 갖추고 1986년 10월부터 실전
배치되었다. 양산(量産) 마지막 기체는 1988년 5월에 인도되었다. 미국 공군의 실질적
인 주력 폭격기로 되어 있다. 총 100대가 제작되었으며, 1999년 현재 약 95대가 활동
중이다. 걸프전쟁 때인 1998년 12월 실시된 '사막의 여우' 작전에서 최초로 실전에 투
입되었다.
초대형 기체로서 초저공으로 비행할 때 일어나는 하중과 이착륙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
하여 날개를 가변익으로 하였으며, 공기 흡입구의 고정식 채택과 캡슐식의 사출장치
도 개별식으로 교체한 것 등이 특징이다. 최고속도, 적재량, 항속거리와 관련하여 몇
개의 세계 신기록을 가지고 있다. 미국항공연합에 의하여 1994년 항공기 베스트 10으
로 평가되었다.
조종사, 부조종사와 방어 및 공격 시스템 운영요원 2명 등 4명의 승무원이 탑승한다.
마하 2가 넘는 초음속으로 비행하여 전세계 어느 지역이라도 수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다. 특히, B-1B는 재급유없이 대륙간을 비행할 수 있으며, 전세계에서 가장 큰 적재
량을 가진 폭격기로 알려져 있다.
조종사, 부조종사와 방어 및 공격 시스템 운영요원 2명 등 4명의 승무원이 탑승한다.
마하 2가 넘는 초음속으로 비행하여 전세계 어느 지역이라도 수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다. 특히, B-1B는 재급유없이 대륙간을 비행할 수 있으며, 전세계에서 가장 큰 적재
량을 가진 폭격기로 알려져 있다.
동체에 3곳 세로로 설치된 폭탄 투하창은 자동 회전식 발사대로 되어 있다. 공대지 미
사일 36발, 자유낙하 핵폭탄 12발, 일반 핵폭탄 24발을 장비하도록 된 전략폭격기였으
나, 현재는 재래식 폭격을 위한 임무로 전환되어 일반 폭탄·클러스터 폭탄·기뢰·일
련의 정밀무기 등을 싣고 있다. 최대 내부 적재량은 7만 5,000파운드이며, 공중발사
순항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는 동체 아래의 6개 외부 화기접점에는 최대 5만 9,000파운
드의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
방어수단으로 방어항공전자 슈트를 장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적의 조기경보 레이더
에 대한 재밍(교란) 기능을 제공하며, 공중 발사 미사일·지대공 미사일·레이더 관
제 대공포의 사격관제시스템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한다. 1999년 말 최신 장비를 장착
하는 성능향상 작업이 마무리되었다.
B-1A의 첫 시험비행은 1974년 12월에 실시되었으나 1억불을 넘는 대당 가격에 따른 재
정압박과 스텔스성이 높은 공중발사 순항 미사일 (ALCM : Air Launched Cruise Missil
e) 실용화에 대한 관심으로 전략유인 폭격기 필요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1977년 6
월에 카터대통령은 B-1A의 생산중지를 발표한 바 있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147ft 기 폭 136ft 기 고 34ft
자 중 최대이륙중량 477,000lbs 최대적재화물중량
추 력 30,000Ibs×4 엔 진
최대수평속도 Mach 1.25 저고도 침투속도 965km/h 이상 작전행동반경
최대무장탑재 내부- 75,000Ibs
외부- 59,000Ibs 최대항속속도 6,475NM 제작국/제작사 미국
승무원 4명 (조종사, 부조종사, 공격 및 방어시스템 조작수)
특성 및 성능개량
ㅇ B-1B는 스텔스성 항공기로서 10km까지 접근하기 전까지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다. B-1B의 일반적 구조의 특징은 핵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폭풍, 고열, 압력, 전자
펄스(EMP: Electro Magnetic Pulse) 등에 견딜 수 있도록 동체의 가로 및 세로 구
조물의 간격을 좁힌 아주 튼튼한 구조와 합금으로 처리되었다.
ㅇ 또한 전방감시 레이더와 자동조종 장치를 결합한 지형추적방식을 갖추고 있어서 평
원 상공을 비행할 때에는 고도를 60미터까지 낮출 수 있다.
ㅇ 저공 고속비행시 난기류에 의한 기체의 요동 방지를 위해 전방 좌우에는 30도의 하
반각을 갖는 소형 귀날개(Canard)가 부착되어 있어 저공침투시 난기류의 영향을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ㅇ General Electric사가 개발한 F101엔진은 한 나셀에 2기씩 총 4개 엔진이 기체중심
선 가까이 장착되어 있어서 초저공 침투시 난기류에 의한 기체의 자세변화에 따른
흡입공기의 유입을 유연하게 하여 컴프레서의 실속을 방지할 수 있게 한다.
ㅇ 조종계통은 기계식이 주종이나 외측 스포일러 2개는 전기 신호 제어방식(Fly-By-Wi
re)으로 되어 있으며, 승무원석은 사출좌석식이고 필요시 내부형 낙하산으로 아래
탈출구를 이용하여 낙하할 수도 있다.
ㅇ 1974년 12월 B-1A의 첫 시험 후 신형 폭격기 요구사항이 결정되어 기체와 엔진을
개조하였고 B-1B는 1984년 10월에 첫비행을 실시한 후 1985년부터 미 전략공군에
인도되어 1986년도에 초기 전력화가 이루어졌다. 미 공군은 1988년에 100번째의 마
지막 B-1B를 인수하였고, 1990년에는 Lancer라는 명칭을 별도로 부여하였다.
운용개념
ㅇ 전략무기를 통한 전쟁억제 역할 수행
ㅇ 장거리 고고도 항법 및 폭격 임무 수행
주요 탑재장비
ㅇ 장 비
- 고정밀 관성 항법장비
- AN/APN-218 도플러 속도센서
- AN/APQ-164 멀티모드 공격레이더
- AN/ALQ-161 후방경계 레이더
- AN/ASQ-184 방어관리 시스템
- 재밍 트랜스미터 등이 있다.
ㅇ 무 장
- 미사일 : AGM-69A SRAM × 38(24:내부), 또는 AGM-86B ALCM × 22(8:내부)
- 핵폭탄 : B28 × 20(12:내부), B43 × 26(12:내부) 또는 B61 또는 B83 × 38(2
4:내부)
- 재래식폭탄 : MK82 × 128(84:내부) 또는 MK84 × 38(23:내부)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ㅇ 1988년까지 모두 100대가 미 공군에 인도되었으나 4대는 사고로 손실되었고 현재
96대가 남아있다. 17대 생산예정인 B-2에 대한 최종 결정여부가 B-1B 생산재개에
영향을 주겠지만 2000년대까지 더 이상의 B-1B 생산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ㅇ B-1B는 아직까지 실전에서 운용된 사례는 없다.
참고사항
ㅇ B-2의 생산이 적을 경우 3대 핵 방어전력 개념 중의 하나인 전략 핵 폭격기 분야
는 B-1B 및 B-52가 상당부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ㅇ B-52 퇴역시 B-1B는 B-52의 임무를 담당케 될 것이며 장거리, 장시간 비행능력이
있으므로 현재 B-52가 수행하는 대함공격 및 기뢰부설 등의 해상작전에도 투입될
수 있다. B-52의 사용전례로 보아 B-1B도 기체, 항공전자 장비, 엔진, 무장계통 등
의 주요부분에 대한 성능개량을 통하여 향후 40∼50년 동안 작전에 투입될 수도 있
다.
내일 - B2 스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