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AN사의 K-MAX 헬리콥터

4iods 작성일 08.01.23 12: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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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미국 라스 베가스에서 열린 Heli Expo'92에서 처음 데뷔한 K-MAX헬리콥터는 H-2 Sea Sprit을 개발한 KAMAN사(Kaman Aerospace)에서 화물운송 전용으로 개발 하였습니다.
이 K-MAX라는 독특한 헬리콥터는 교차반전 로터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KAMAN사에서는 이전에도 같은 동력전달 방식의 군용헬기인 H-43 허스키를 개발 했었지만 그다지 성공적인 헬리콥터는 아니었습니다.
H-43 허스키의 뒤를 이은 K-MAX는 독특한 교차반전 로터 시스템을 적용한 관계로 테일로터가 필요 없습니다.
덕분에 엔진의 힘을 그대로 양력으로 활용할 수 있어 동력 손실율이 무척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테일로터가 없는 헬리콥터로는 러시아제 KAMOV 시리즈도 있지만 동축반전과 2축 교차반전이란 구조적 차이가 있습니다.
공통적인 단점이라면 둘다 급격한 고기동은 피해야 한다는 점일 것 입니다.
1인승 헬기인 K-MAX는 파일럿 혼자서 작업을 할 수 있어 운항 코스트가 낮고 정비성이 좋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모 업체에서 도입한적이 있는 K-MAX ...
사진은 스위스 ROTEX사에서 운용중인 K-MAX (K-1200)입니다.

형식 명은 K-1200
엔진은 Honeywell T53-17 turboshaft (1,800 shp)
길이는 15.8m
높이 4.14m
로터직경 14.7m
기체중량은 약 2.3톤
탑재중량은 약 3.1톤
이륙 총중량 약 5.4톤
속도는 185Km
상승한계 2,440m
항속거리 약 495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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