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에서 80년대 사이에 러시아에서 가장 최신의 전천수 차단및 공격기는 Sukhoi Su-24 (NATO 암호명 Fencer) 였습니다. SU-24는 강력한 전천후 요격기와 전투 폭격기를 전문으로 설계해 온 Sukhoi 설계국이 만든 장거리 전천후 전투 폭격기로서, 이전까지의 구소련 기체들이 항속력과 무장 탑재력에서 서방측에 크게 뒤졌던 것과는 달리 저공침투 능력이 뛰어난 우수한 기체로 탄생하였다.
복좌영 쌍발엔진의 SU-24는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디지탈식 항법,공격시스템이 통합된 전술기로 많은 부분에서 미국의 F-111과 유사한 부분이 많았으며 러시아외에도 많은 국가에 수출되었습니다.
SU-24의 원형기인 T6-21의 개발은 1968년에 시작되었고 이는 당시 미국이 개발하고 있던 전천후 장거리 저공침투능력을 가진 F-111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저고도와 고고도 모둔 영역에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가변익을 채용하여 4단계로 주익의 후퇴각을 변동시킬 수 있습니다. 조종석도 F-111과 동일하게 병렬복좌형으로 되어 있으며, 조종시스템도 이중으로 설치되었습니다.
TU-21의 최초비행은 1970년 1월이었고 SU-24가 양산에 돌입한 것은 1972년부터였으며 실전배치는 1974년에 시작되었는데 선행양산형이라고 할 수 있는 SU-24 Fencer A형에 이어 본격 양산형인 SU-24 Fencer B가 등장하였으며 에어 인테이크 측면과 수직미익 위에 전자전용 안테나를 장비한 SU-24 Fencer C형으로 발전하였습니다.
1978년부터는 기수를 약간 연장하여 공중급유를 할 수 있도록 프로브를 도입한 능력 향상형인 SU-24 Fencer D가 등장하여 러시아와 친한국가에 수출되었으며 이들 기체는 SU-24MK라고 합니다.
다른 변형으로는 정찰형인 SU-24MR, 전자전형인 SU-24MP도 개발되었습니다.
제원
승 무 원 2 명
엔 진 Saturn/Lyulka AL-21F-3A turbojets × 2
전 장 24.53 m
전 폭 전진익일 경우: 10.37 m, 후퇴익: 17.64 m
최대속도 Mach 1.35/고고도,해면고도 Mach 1.07
최대이륙중량 43755 kg
최대적재중량 38,040 kg
자중 22,320 kg
행동반경 940 km
최대항속거리 2775 km
무장탑재력 최대 8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