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익 변화각도를 보여주는 러시아 공군 폭격기 TU-22M Backfire

jjams2 작성일 08.03.04 10:42:02
댓글 1조회 2,920추천 2

120459482268160.jpg
120459482948676.jpg
120459483860658.jpg
120459484548311.jpg
120459485455478.jpg
120459486175226.jpg
120459486837650.jpg
120459487589455.jpg
120459488117041.jpg
tu-22m 백파이어는 197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까지 소련 위협론의 유력한 증거로 떠들썩했던 초음속 폭격기이다.
이후 소련이 붕괴되면서 실체가 판명되었으나 논란이 될 만큼의 고성능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았다. 대륙간의 대양 횡단비행 능력이 첫째는 아니고, 유라시아 대륙의 주변 작전시 전역 폭격기로 사용되는 시종이라는 평가가 옳은 듯하다. 생산수량의 절반은 해군 항공대에 배치되어 있으며 북대서양 및 북태평양을 작전구역으로 삼고 있다.
tu-22 블라인더의 개량형이라는 의미의 tu-22m이 제식명칭이지만, 전체의 레이아웃과 성능면에서 tu-22 개량형과는 차이가 많다. 속도 우선주의에 항속 성능이 빈약했던 tu-22의 불만에 따라 가변익(vg)을 채택하여 마하 2급의 가속성능과 항속거리 연장을 만족심키는데 성공하였다.

tu-22m의 개발은 1964년경부터 시작되어, 당초 tu-22블라인더에 가변익을 부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설계가 진행되면서 동체의 측면에 가변익이 포함된 독특한 공기흡입구를 적용하면서 전체적으로 완전히 다른 디자인이 생겨났다. 원형인 tu-22m-0(9기 제작)의 1호기는 1969년 8월에 첫 비행하였으며, 테스트 직후 서방측 정보기관에서 존재를 알아차리고, 다음해 7월에 정찰 위성이 모습을 포착하면서 백파이어라는 코드네임을 붙였다.

tu-22m-0의 디자인은 주익 앞전 후퇴각이 20도에서 60도까지 변하는 글러브 부분이 대형이며 피보트가 비교적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극단적인 vg익의 효과는 얻기 힘들지만 무게 중심의 이동 문제는 낮출 수 있는 특징이 있다. tu-22m-0에 이은 선행 양산형인 tu-22m-1(백파이어 a)는 9대가 제작되었으며 엔진은 원형에 장착했던 nk-144-22(a/b 22,00kg) 대신 nk-22(추력은 동일)로 바뀌었다.

최초의 생산형인 tu-22m-2(백파이어b)는 날개 끝을 연장하여 최대 후퇴각을 65도로 높인 개량형으로 1978년부터 부대배치가 시작되었으며 1987년 이후 아프가니스탄 내전에도 소수가 투입되었다. 주요 무장은 동체 아랫면에 반매입식으로 탑재하는 kh-22(as-4 키친) asm이며, 다른무장으로 폭탄창 내부와 동체 아래의 외부 무장 래크에 모두 21t의 폭탄과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tu-22m3(백파이어 c)는 엔진과 전자장비를 교체하여 성능 향상 및 해상작전 능력을 강화한 모델로, 공기 흡입구가 웨지 타입으로 바뀌고 기수의 모양도 바뀌었다.

무장으로는 kh-15, kh-31p, kh-35등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한편 salt-ii 조약의 체결로 m-2/m-3의 공중급유용 프로브는 철거되었다. tu-22m-3의 첫 비행은 1977년 6월 20일이며 1983년부터 부대배치가 시작되었다.
생산수량은 m-2가 211대, m-3가 268대로 추정되며 현재도 러시아공군 / 해군에 약 130대, 우크라이나 공군에 약 29대가 배치되어 있다. 파생형으로는 m-3를 개조한 전자전형인 tu-22mr이 10대 정도 제작되었다

tu-22m3 'backfire-c' 제원
승무원: 4 (pilot, co-pilot, bombardier, defensive systems operator)
길이: 42.4 m (139ft)
익폭: 112ft 5in
주익 전개시 (20° sweep): 34.28 m (112 ft 6 in)
주익 최소시 (65° sweep): 23.30 m (76 ft 5 in))
높이t: 11.05 m (36 ft 3 in)
익면적:
주익 전개시 : 183.6 m² (1,976 ft²)
주익 최소시 : 175.8 m² (1,892 ft²)
자중 : 58,000 kg (172,000 lb)
적재중량 : 112,000 kg (247,000 lb)
최대이륙중량 : 126,000 kg (277,800 lb)
엔진: 2× kuznetsov nk-25 turbofans, 245 kn (50,000 lbf) each
최대속도 : mach 2.3 (2,327 km/h,)
항속거리 : 7000 km (4971 mi)
행동반경 : 2410 km (1500 mi)
상승고도 ; 13,300 m (40,635 ft)
상승율 : 15m/s (91ft/s)
주익하중 : 688 kg/m² (147 lb/ft²)
thrust/weight: 0.40

무장
기관포: 1× gsh-23 cannon in remotely controlled tail turret
폭탄및 미사일: external wing and fuselage pylons and an internal weapons bay for 21,000 kg (46,300 lb) of disposable ordnance
from 1× up to 3× raduga kh-22 or raduga ksr-5 missiles in weapons bay and on wing pylons or 1× internal rotary launcher for six raduga kh-15 short-range nuclear missiles * two more kh-15 or kh-27 on each wing pylon
various freefall bombs. 69× fab-250 or 8× fab-1500 as typical arnament.

jjams2의 최근 게시물

밀리터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