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는 Gripen 전투기를 리스하면서 발생한 MIG-29 전투기 10대를 폴란드에 넘기고(?) 11대의 W-3A 기동헬기를 수령하였습니다,.
w-3A Sokol 헬리콥터는 소음이 적고 전천후 비행, 견고한 기체구조, 넓은 객실 및 항전장비등을 바탕으로 인원, 화물운송, 경찰, 소방, 구조, 구난, 응급의료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최신형 헬리콥터입니다.
동급헬리콥터에 비해 가격 경쟁력과 운용비용의 경제성에서 탁월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내에도 8대의 동종헬기가 운용되면서 사고도 많았는데 2000년 10월 16일 씨티항공소속 PZL W-3A 헬기가 울릉군 북면 현포동 야적장에서 항법무선통신장치 설치를 위한 화물(모래)을 인양 투하장소인 현포등대 뒷편에 투하하기 위하여 접근중 주회전익날개가 소나무와 충돌 항공기가 180도 좌측으로 회전하면서 지면과 충돌하여 파손된 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사고는 조종사의 조작미숙및 주의부족과 비행전 충분한 지형, 지물의 미숙지및 비상대처능력 부족으로 인한 조종사의 과실로 판명된 바 있습니다.
또한 2003년 1월18일 오후 4시20분께 대구소방항공대 소속 동종헬기 1대가 경남 합천군 봉산면 계산리 합천호 수면 위 5m 상공에서 자동항법장치(AFCS) 실험을 위해 정지비행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기체가 오른쪽으로 기울면서 프로펠러가 수면을 때려 부서지면서 추락, 전복되면서 탑승자 7명 가운데 5명이 구조되고 2명은 실종된 사고도 있었습니다
일반특성
승무원: 1 or 2 (pilots or pilot and flight engineer)
탑승인원: 12 passengers
SAR의 경우: 3명의 의료진과 8명의 구난구조자
Air Ambulance의 경우: 4명의 들것환자와 의료진 1명
EMS: 1명의 환자와 의료진들
Executive: 5~6명의 승객
길이: 14.21 m (46 ft 8 in)
로터직경: 15.70 m (51 ft 6 in)
기고: 5.14 m (16 ft 10 in)
Disc area: 193.6 m² (2,034 ft²)
자중: 3,850 kg (8,488 lb)
최대슬링중량: 2,100 kg (4,630 lb))
최대이륙중량: 6,400 kg (14,110 lb)
엔진: 2× WSKPZL Rzeszow PZL-10W turboshaft, 670 kW (900 shp) each
성능
최대속도: 260 km/h (knots, mph)
순항속도: 234 km/h (131 knots)
항속거리: 745 km (402 nm
보조연료장착시 항속거리: 1,290 km (696 nm))
상승고도 5,100 m (19,680 ft)
상승율: 10 m/s (2008 ft/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