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모함 이야기 (7부)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5.07 21: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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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재기...2편

 

 

그루만 F4F 와일드 캣

1935년.

해군은 복엽기인 F3E전투기를 대체하기위하여 항공기 제작사들에 개발요구 사항을

통보하고 이듬해인 1936년봄에 해군은 제출된 많은 디자인들 중에서 세버스키,

브류스터 와 그루만 사에 각각 전투기를 개발을 위한 계약에 서명한다. 그동안

함상 전투기를 제작하여 해군에 성공적으로 납품한 실적이있었던 그루만 사는

깊은자만에 빠져있었다. 그루만 사가 개발에 착수한 원형기 XF4F-1은 복엽기였으며

그 동안에 경쟁 사인 브류스터 사가 개발에 착수한 XF2A-1은 프로토 타입의 단익기였다   121016122930221.jpg
F4F-3 와일드 캣               과달카날. VMF-224소속 에이스 기체. 미 해병 R.E 그레이어 소령 탑승기   121016127895988.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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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만 사는 새로운 형태의 항공기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여 복엽기에 매달려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타 사가 단익 형태의 새로운 항공기 개발에 들어간동안 복엽기만을

고집해오던 그루만 사는 그제서야 복엽기가 대세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다른 방안을

모색해야했다. 그래서 1936년 7월 10일에 XF4F-1에대한 계약을 취소하고

곧바로 1대의 프로토 타입 단익 원형기인 XF4F-2에 대한 개발을 허가받게된다.

 

그루만 사는 즉시 개발에 착수하여 1050마력 플렛&휘트니 R-1830-66엔진에

삼엽 칼날형상의 해밀톤 프로펠러를 탑재하는 그림을 그린다.

그러나 캐노피를 비롯하여 동체는 복엽기설계였던 XF4F-1을 그대로 답습하였으며  

캐노피 후방의 동체는 거북이 등모양의 형상을 가져 동체 전체가 통통하고 조금은

땅딸막하게 보이는 형체가되었다. 주익은 동체 하부 설치방식에서 벗어나 동체의

중앙에 설치하는 미드 윙(MID WING)방식을 채택한다. 이 때문에 생겨난 동체 하부의

여유공간은 랜딩기어를 동체에 수납할 수있게된다. 동체 하부 측면에 수납된

메인 랜딩기어를 조작하기위해서는 리트랙션 핸들을 사용해야했는데,

조종사는 핸들을 29바퀴나 돌려야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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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F4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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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장비 중간에 랜딩기어를 조작하는 수동핸들이 보인다

원형이 1937년 9월 2일에 완성되고 12월 23일에 워싱턴외곽의 아나코스티아의

해군 항공부서인 NAS(Naval Air Station)에 보내져 테스트를 받게된다.

여기에서 엔진이 과열되는 현상이 일어나 엔진 커버의 수정등이 요구되었다.

그리고 XF2A보다 오직 16km더 빠른 속력을 냈을 뿐이었다.

이어서 해군 테스트 조종사가 XF4F-2를 시험 비행하던 중 엔진이 고장나자

랜딩기어를 내리지도 못한상태에서 캠벨 통조림회사의 농장에 동체착륙하게되는 사

고가 발생했으나 다행히 조종사는 무사했다. XF4F-2가 계속 문제를 일으키자 해군은

경쟁에서 탈락시키고 경쟁기종인 브류스터 사의 XF2A-1과 세버스키 사의

XNF-1(미 육군 항공대 기체인 P-35의 해군형)중에서 XNF-1도 최종 탈락시켜

브류스터 사의 XF2A-1(버팔로)가 개발기체로 채택된다.

그리하여 시험비행을거쳐 1938년 6월 11일에 해군은 버팔로 발주계약에 서명하게된다.

 

그러나 그루만은 여기서 쓰러질 수는없었다.

곧 엔진문제 해결에 나서 1938년 10월에 해군과 XF4F-2의 개조를위한 XF4F-3

사업계약을 체결하게된다. 그루만 사는 동체의 재설계를 통해 보강하며 엔진커버를

확대개수하여 새로운 엔진을 탑재하고 날개도 재설계에 들어간다.

 

캐노피 전방 측면의 안테나의 각도를 변경하고, 최종적으로는 캐노피 뒤쪽으로

이동하는등의 변화를 줬으나 동체형태는 XF4F-2와 크게 변하지는 않았다.

1939년 1월, 그루만 사는 1200마력 플랫& 휘트니 2단 슈퍼챠저 R-1830-76

트윈 와스프 엔진 테스트를 마친다. 그리고 2월 12일밤에 기체 테스트를위해 XF4F-3를

아나코스티아로 날려보내게되었다.

아나코스티아에서의 시험비행에서 XF4F-3는 F2A-1버팔로보다 좀 더 우수한 기체임을

인정받게되어 1939년 8월에 54대의 발주계약을 맺게된다. 그 후 엔진 냉각문제와

날개에대한 개수를 거쳐 1940년 1월에 양산형 기체가 완성되고 130갤런짜리

연료탱크에는 일정한 기압이 유지되는 새로운 시스템을 채택하게된다.

일정 기압이 유지되는 연료시스템은 높은 상공에서의 엔진 트러블을 없애주게된다. 

뒤이어 2번 째 생산된 기체가 검사를위해 1940년 7월에 아나코스티아로 보내지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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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이 두 기체모두가 30구경 기관총을 탑재했으나 유럽의 전쟁을통해 해군은

이 기관총들이 부적당한 총기임을 지적하여 동체에 장착되었던 기총들이 제거되고  

450발의 50구경 기관총이 주익으로 옮겨가게했으며 이것은 모든 F4F-3의 생산에

적용되었다. 그리고 뒤이어 생산된 3번 째와 4번 째 기체는 주익에 모두

4정의 50구경 기관총을 장착하게되었으며 엔진과열의 문제를 해결하고 뒷 랜딩기어를

더 강하게하여 해군은 1940년 말까지 F4F-3의 최종 평가를 마치게된다.

1940년 국회의 의결을 거치게되자 F4F-3의 생산은 서서히 증가하면서

1940년 12월부터 실전에 배치되어 VF-42비행대대에이어 VF-4에도 배치되고

이어해병대에도 배치된다.


전쟁 전의 F4F-3들은 주익상단을 노란색으로 도색을 했으며 VF-4대대는 꼬리를

녹색으로 도색한다. 이 두 비행대대는 1941년에 각각의 모함들과함께 일종의 워 게임인

기동훈련에 참가하게된다. 여기에서 그동안 발견하지 못했던 몇몇 문제가 해결된다.

F4F-3가 비상시 해상에 착수했을 때 조종사가 안전하게 탈출할 동안에 항공기가

가라앉지않도록 양쪽주익에 부력을주는 부양백이 설치되어있었다.

이 백들의 오작동 문제를 발견한 해군은 다음부터 이 부양백들을 기체에 채용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한다. 그리고 강한파도에 약했던 방풍유리도 더 강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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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익 상단에 설치된 부양백

 

뒤이어 개선된 공기흡입구와 두배로 큰 엔진카울링을가진 F4F-3A가 제작되고

기체를조종해본 조종사들은 F4F-3와 F4F-3A이 두 기체모두가 별반 다른게없다고

말했다. F4F-3A기체들 중 30대를 그리스 해군에 납품하기로했었으나 이루어지지 못했다.

F4F-3 후기형은 엔진 커버부위의 카울링에 많은 개수를 거쳐 1200마력 플랫&휘트니

R-1830-86엔진을 탑재한다. 해군은 1941년 10월에 F4F-3 기체들에 와일드 캣이라는

공식명을 부여한다. 이후에 생산 공급되는 와일드 캣에는 조준용 망원경이

신형으로 교체되고 캐노피에 방탄장갑이 보강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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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의 F4F-3가 동체 우현 쪽 아래에 카메라 수납 창을 설치하여 수색을위한

카메라를 장착게되는  F4F-3P형으로 개조되었다.

이들 기체들은 해병대의 251 정찰대대(VMO)등에 배속되며

북아프리카 침공 시에 VF-14소속으로서도 참가하게된다.

 

미 해군은 태평양전쟁 중 대단한 활약을보여주고있는

식별명 RUFE(미국의 시골사람 이름)로 명명된 일본군 수상기 나카지마 A6M2-N을

부러운 시선으로 바라보다 와일드 캣을 이용하여 수상기를 만들고자했다.

일본은 1940년, 새로운 수상기 개발(NIKI KYOFU)에 착수하였으나 그 기간동안 우선

사용할 목적으로 A6M2제로기를 수상기로 개조하는결정을하였다.

1941년 2월에  나카지마 사가 우수한 기체인 제로를 이용한 수상기개조 임무를 맡게된다.
개조된 A6M2-N 첫 번 째 기는 1941년 12월 7일 진주만을 기습하던날 그 첫 번 째 기체가

생산되었으며, 일본군이 섬들을 점령하여 비행장을 건설하기에 앞서 항상 바다에서 

상공으로 날아올라 일본함대의 눈이되어주었다. 기체들은 산호해전을 비롯하여

솔로몬 군도의 툴라기 등에 전개되어 효율적으로 쓰여졌다. 전쟁의 막바지에는

미 폭격기와 함상 발진기들이 일본 본토를 공격할 때 혼슈에서 폭격기 요격에 나섰다가

큰 피해를 당하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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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수상기 나카지마 A6M2-N  RUFE

 

1942년 10월, 미 해군은 롱아일랜드의 EDO에서제작한 부력장치를 F4F-3에 부착하는데

일본것과는달리 부력장치에 바퀴가 달린형태였다. 1943년 2월 중순에  F4F-3S

와일드캣피쉬 1호기가 제작되어 2월 28일에 첫 비행에 나서게된다.

여기에서 발견된 문젯점들을 해결하고 6월 6일에는 험한 상태의 바다에서 시험하기위해

노포크의 해군비행센터로 보내진다. 시험의 성공으로 해군은 300개의 부력장치와

100대의 와일드캣을 개조할 계획을 하였으나 수상기형은 그 속도가 너무느려

최전선에서는 큰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하에 계획을 취소한다. 이후 해군 건설대가

 산호와 밀림지대에서 아주 빠른 시간 내에 활주로를 건설해주었기 때문에

현명한 결정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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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루만 F4F-3S 와일드 캣피쉬

 

1930년대말의 유럽은 독일을 비롯한 추축국에대한 두려움 때문에 군비를 확장하게되고,

프랑스는 미국으로부터 함재기를 구입해 항공대대를 편성하여 비언(BEARN)항모를

비롯한 또 다른 2척의 항모에서 운용할 계획을 결정한다.

프랑스는  1939년말경에 F4F-3에게 G-36A라는 명칭을 부여하고 미국으로부터의

함재기 구입계약을 중개상을 통해 체결하게된다. G-36A는 F4F-3와 근본적으로

다를 것은 거의없었으나 프랑스는 자신들의 요구대로 변경해줄 것을 요구했다.  

F4F-3에 사용된 엔진이아닌 9기통 라이트 R-1820-G250A 사이클론 엔진에

해밀톤 표준 프로펠러를 사용한 기체로 구입할 생각이었다.

엔진이 바뀌자 엔진 카울도 변경되고, 무장은 7.5mm darne 기관총을 동체상부에

2정 설치하고 프랑스제 무선설비와 사격조준경이 설치되었다.

1940년 5월 11일에 첫 번 째 G-36A가 처녀비행을 하게되었으나 며칠 후 독일이

프랑스를 침공하게되고 계약은 자동적으로 파기되어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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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틀렛 MK I

 

프랑스와 계약이 파기되자 이번엔 영국 측에서 100대의 F4F-3발주가 들어오게된다.

1200마력 플랫&휘트니 S3C4-G 엔진을 탑재한 G-36B형이었는데 영국은 나중에

이 기체들이 프랑스용 기체들임을 알고도 인수하려했다. 영국은 유럽이 전쟁에

휩쓸려들자 고성능 항공기의 도입이 절실했었던 것이다.영국은 G-36 기체들을

마틀렛(MARTLET) MK I 이라 명명하게되고 그첫 번 째 인도되는 마틀렛이

1940년 7월 27일에 영국군에 전달된다. 프랑스 형에서 영국형으로 바뀌게된 기체는

50구경 기관총이 주익으로 옮겨지고 무선설비와 조준경도 영국형으로 바뀌었다. 

초도분인 6대의 기체는 해체된 뒤 배에실려 영국으로가 8월에 몇몇 기체는

제 804 비행대대로 들어가고 나머지 기체에대한 테스트 비행이 이루어진다     12101616163531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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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얼마지나지 않은 1940년 12월 2일, 2대의 마틀렛이 배속된 비행대가

스캐퍼 플로우를 공습하던 독일 JU88 폭격기를 공격, 격추하여 승전보를 올리게된다.

영국은 이를 기념하는 뜻으로서 요격에 공헌한 마틀렛 기체의 프로펠러를 그

루만 사에 보내온다. 당시 변변한 함재기가 없었던 영국으로서는 와일드 캣이

가뭄 속의 단비와 같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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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틀렛 MK III. 데저트 도장

 

이탈리아가 그리스를 침공하자 그리스는 미국과 영국에 긴급히 도움을 요청했다.

미국은 무기 대여법을 제정했었고 그에따라 와일드 캣을 선박에실어 1941년 3월 말까지

그리스에보내지도록 조처한다. 그러나 독일이 4월에 그리이스를 침공했을 때  

와일드 캣은 여전히 바다 위를 항해하고 있었다. 상황이 돌변하자 미국은 이 기체들을

영국의 권한하에 운용하도록 결정하여 결국 그리스에는 전달되지 못하게되고 영국은

이 기체들에게 마틀렛 MK III이라 이름 붙이게된다. 기체들은 영국용으로 도색되어 실전에

배치되고 1942년 8월에는 지중해 호송 선단 호위 임무를맡은 806 비행대대가  

항모 HMS  INDOMITABLE에 배속되어 영국령 지브롤터의 말타 섬으로 항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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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S INDOMI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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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아프리카 전선의 마틀렛 MK III.

영국군 제805대대는 마틀렛을 이탈리아군과 독일군에 대한 대 지상공격용 기체로 사용했다

 

와일드 캣을 개량하던 해군은 1941년 12월에 F4F-4를 실전조작가능한지

테스트해보기로 한다. 그리하여 1942년 1월 6일과 7일, 이틀동안 항모 사라토가에서

함상 시험비행에들어가게되었다. 기체를 시험해본 VF-3대대는 F4F-4는 기체에

1140발의 탄약과 함께 6정의 기관총, 방탄장갑을 추가했던 탓으로 무게가 136kg더

증가되어 F4F-3에비해 속도가 현저히 떨어졌다는 보고서를 올린다. 아울러 무게를

줄이는 방안도 함께보고하게되는데 유압으로 폴딩되는 날개방식을 버리고 수동으로

대체하자는 것이었다. 수동 폴딩방식으로의 변경은 그주익의길이가 4인치 줄어들고

완전히 접을 수가있어서 항모에 더 많은 기체를 탑재할 수 있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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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모 엔터프라이즈(CV-6) VF-6소속 F4F-4. 주익에 6정의 기관총 커버가 열린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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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 크랭크가 꽂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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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 크랭크를 이용하여 날개를 조작하는 모습

 


해군 조종사들은 F4F-3와 4형을 사용해오면서 기동성에대한 불만들이 높았으나

와일드 캣 특유의 안정성과 강력한 무장등의 장점들을 잘활용한 전술들을 개발해내어

효과를 거뒀다. 특히 산호해전에서의 눈부신활약은 해군에게 깊은 인상을 안겨주었다.

1942년 5월에 VF-6 소속 F4F-4에 장착된 42갤런짜리 보조연료탱크에 대한

시험비행이있었다. 동체 중앙에 장착된 탱크는 성공적으로 분리되었고

과달카날 전투에서 사용되어진다. 그러나 나중에 동체 하단중앙에 장착된 연료탱크는

이륙이나 착륙 때 위험하다 판단되어 그루만 사의 엔지니어 칼 엔더슨이 개발한 48갤런

보조연료탱크를 주익에 장착하는 것을 표준화하고, 늦었지만 1943년 1월에

태평양전선으로 공급된다. 보조연료탱크와 신형 부품으로 보강한 F4F-4의 첫 번 째

전과는 VMF-121, VMF-251 소속 해병비행대가  뉴 조지아 섬에서 일본해군기에게

불시의 공격을 감행하여 20대를 격추시켰다는 보고였다. 해군은 F4F-4형을 1169대

생산하기로하고 1942년 8월까지 F4F-3는 F4F-4로 대체되어지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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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4F-4 와일드 캣

1942년 11월 과달카날 VMF-121해병 비행대소속 조셉 자코프 포스 대위탑승기체

 

태평양의 먼 섬들 사이로 운항하는 항모에게있어 장거리 수색 항공기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1941년, 그루만 사는 F4F-4 기체 변경 작업에 들어가 수색 항공기인

F4F-7을 제작한다. 주익의 총기를 제거하고 555갤런 연료탱크와 카메라를 장착한다.

그리고 연료 덤프 파이프를 꼬리에 설치하여 조종사가 임무를 마치고 귀환할 때

과다하게 남은 연료가 있다면 그것을 기체에서 내 버릴  수 있게하여 비상시에

착륙 중량을 줄일 수 있게했다. F4F-7은 기체 내의 연료를 합해 모두 685갤런의

연료로 최장 5920 km 까지 비행할 수 있었다. 앤디 잭슨 소령은 F4F-7을 조종하여

뉴욕과 로스엔젤레스까지 총 4800km에 달하는 거리를 11시간동안 논 스톱으로

비행하는데 성공한다. 이 기록은 전시에 조종사들의 안전을 위해 비밀로 분류되어

공식 기록으로 발표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일각에선 무기도 장착하지 않은 채

그정도의 아주 먼 거리를 수색정찰할 일이있겠느냐는 비평도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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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노피는 유연하게 바뀌었으며 1941년 12월 30일에 원형기가 제작되어 시험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친다. 해군은 애초 100대를 생산하려했으나 21대만 제작되어진다.

양산형이 나오게되면서 설치된 자동 조종장치는 조종사의 작업피로를 현저히

줄여주게된다. 과달카날의 헨더슨 비행장에 배치되었던 F4F-7은 초반에 일본군

공습에 의해 피해를 당했지만 에스피리투 산토에 주둔했던

251해병 정찰 비행대(VMO-251)에서 빠르게 대체되었다.

 

처음으로 작전에 참가했던 사람은 헨더슨 비행기지의 헤먼 헨슨 해병 대위로서

그는 과달카날에서 일본군이 점령했던 문다지역까지 사진 정찰 임무를 수행했었다.

헨슨 대위는 100회의 수색 정찰 임무를 수행하고는 말라리아에걸려 뉴질랜드로

순환 배치된다. VMO-251 비행대는 부근의 항모들에게서 기체를 보충받으며

임무를 수행했고 F4F-7, F4F-3P와 F4F4를 혼용운용했다.

비록 에스피리투 산토에 수색 항공기들이 주둔하기는 했지만 항모들도

수색 정찰을 해야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적은 수의 F4F-7을 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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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피리투 산토 주둔 VMO-251 해병정찰대대의 F4F-3P.
열대의 뜨거운 태양과 폭우로부터 기체를 보호하기위해 만든 격납고    

프랑스로 향하다 영국으로 돌려진 G-36을 인수하여 마틀렛 MK I으로 사용키로한

영국은 그루만 사에 도입 계약을맺게된다. 그 이후, 폴딩 윙 XF4F-4가 나오자 영국은

자신들의 항모의 비행갑판이 항상 항공기로 붐볐던 까닭에 G-36B형의 주익을

폴딩 방식으로 변경해줄 것을 요구하게되고 이로인해 선적이 지연된바있다.

이에대한 교섭이 진행되던 도중에 10대의 G-36B가 완성되어 나오자 영국은

하는 수없이 이 10대를 인수하기로한다. 하지만 나머지 90대는 폴딩 윙 방식으로

해줄 것을 요구하여 관철시킨다. 마틀렛 MK II로 명명된 총 100대의 기체 중 46대는

영국으로, 54대는 극동전선에 투입되기위해 인도로 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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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틀렛 MK II. 항모 일러스트리어스 탑재기

 

무기 대여법에 근거하여 많은 수의 미국 항공기들이 영국으로 보내졌다.

지금까지 220대의 와일드 캣이 영국으로 전달되었다. F4F-4는 영국에서는

마틀렛 MK IV라 명명됐지만 엔진과 커버를 제외하고는 똑같았다.

마틀렛 MK IV는 MK I에 탑재된 9기통 라이트 R-1820-G250A 사이클론 엔진과

비슷한 9 기통 1200마력 R-1820-40B성형엔진을 탑재했다.

첫 번 째 마틀렛 MK IV는 버지니아의 노포크 해군항공센터에서 영국 892 비행대대로

전달되었다. 1942년 7월 이후, 마틀렛 MK IV들은 항모 아처등에 배속되어 

쾌속선단 방위에 투입되었다. 그리고 어벤저 뇌격기와 대 잠수함전에 투입된

소워드피쉬들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대부분의 기체들이 대서양과 지중해의 항모들에 투입되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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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틀렛  MK IV

 

1942년 6월. 그루만 사는 와일드 캣을 비롯한 어벤져,

수상기인 J2F DUCK, J4F WIDGEON등의 많은 항공기들을 생산하거나 개발 중에있었다.

따라서 와일드 캣의 생산이 몹시 더디었고 해군은 일본의 제로기를 상대해줄

신예기인 F6F헬캣이 생산의 최우선 순위가 되도록해야했다.

마침내 그루만 사의 생산능력이 최고점에 도달하자 F4F와 TBF어벤져를

다른 회사에서 생산하도록 결심한다.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제너럴 모터스(GM)는 모든 자동차 생산을 멈추었었고

유휴시설들에서 항공기 예비 부품을 만들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1942년동안 해군은 GM과 그루만 사 관계자들을 거듭 만나 의논하게된다.

회의에 참석한 GM은 항공기 예비부품 생산이아닌 항공기 완제품 생산쪽으로

방향이 잡혀가자 항공기 제작 경험이없었던 까닭에 몹시 놀라게된다.

GM은 항공기 생산기술과 제작설비들을 갖추기위해 자동차 제작설비들을

개조하는한편 그루만 사에서 파견된 기술자와 함께 일하는 한편으로

그루만 사에 직접 찾아가 기술들을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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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2F DUCK                                                          J4F WIDGEON

 

1942년 중반, GM은 항공기 생산을 위한 새로운 법인을 만들게되어

이스턴 항공사(Eastern Aircrafft Division)를 설립한다.

이스턴은 그루만 사로부터 F4F-4와 TBF를 면허생산하게된다.

이스턴은 뉴저지 공장에서 F4F-4를 생산하게되고 이를 FM-1 이라부른다.

기총이 6정에서 4정으로 줄어드는 것은 1942년 6월 14일에 해군에의해 결정된 사항이었다. 이스턴은 총 909대의 FM-1을 생산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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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모 과달카날(CVE-60) 소속 FM-1(1944년 1월 13일) 
대 잠수함 작전을 마치고 착함하면서 갑판 끝에 겨우 멈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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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턴 항공이 생산한 FM-1. 다크 걸 그레이 도장에 흰색 넘버를 적용하지 않았다

 

 

1942년에 마틀렛 IV와 F4F-4생산이 이스턴 항공으로 넘어갔을 때 무기 대여법에의해

생산될 영국군용기체는 총312대였고 영국은 결국 마틀렛 V를 311대 인도하게되었는데

2대가 1942년말에 인도되었으며 나머지 309대는 1943년에 영국에 인도되었다.

나머지 1대는 생산 후 시험비행 중 파괴되었으나 대체되지 못했던 것이다. 

새 디자인인 마틀렛 V는 FM-1과 아주 동일한 기체였다.

마틀렛 V는 대서양과 지중해의 호위항모들을 위해 쓰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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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망디 상륙작전에 참가한 영 제 846 비행대 소속 마틀렛 V

 

F4F-4의 생산은 1943년 5월에 완료되었다.

그 이전에 미 해군은 소형의 호위항모들에서 운용할 목적으로 경량화된

와일드 캣을 보유하고자했다. 해군의 요청을받은 그루만 사는 F4F-4의 총중량을

줄이기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원형인 XF4F-8을 2대제작하여 1300마력 2단

슈퍼챠저 커티스 XR-1820-56 사이클론 엔진에 해밀톤 표준 프로펠러를 탑재하게된다.

 

커티스 엔진은 플랫&휘트니 R-1830-86엔진에비해 104kg이 가벼웠으며

추가적으로 150마력의 힘이 더 제공되었다.

엔진의 변화는 엔진커버의 재설계가 필요했다.

엔진 커버 뒤쪽에 하나로된 큰 카울플랩을 만들고 2개의 배기관을

직렬형 제트타입으로 바꾸게되는데 제1의고정된 배기관은 엔진 커버의 측면에

고정되고 제2의 집합된 배기관은 동체아래쪽에 설치된다.

그리고 안정성을 회복시키기위해 방향타의 높이를 올려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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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2

 

첫 번 째 생산된 XF4F-8은 1942년 12월 8일에 처녀비행 후 공장에서의 시험을 마치고

그다음달에 아나코스티아의 NAS에 보내졌다.

두 번 째 기체는 엔진오일쿨러와 날개와의 부조화 때문에 작은 구멍을가진

날개 플랩을 달고 뒷날개의 오일쿨러가 제거되었다.

기총은 430발들이 탄약창과 50구경 기관총 4정으로 무장되었다.

XF4F-8은 F4F-4보다 240kg더 줄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속도가 증가되고

기동성면에서는 월등히 뛰어났다.

1943년의 성공적인 XF4F-8에대한 시험이 끝나자 해군은 즉시 이스턴 항공에 생산을

지시하여 FM-2가 제작되어진다. 310대가 1943년 중반에 제작되었으며 생산은

가속도가붙어 1944년까지 한달평균 200대를 생산해냈다.

그리하여 1944년 생산 종료때까지 총 2890대의 FM-2가 생산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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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2는 전쟁이 끝나기 전까지 총 4777대가 생산되었다    

FM-2가 1943년 말동안에 비행대대들에게 공급될 즈음에  F4F-4와일드 캣은

 F6F헬캣과 보우트 사의 F4U 코르세어에의해 주력항모에서 서서히 밀려나고있었다.
어벤져 뇌격기등의 호위임무를 수행하던 와일 드 캣들은 호위항모로 옮겨지면서

해병대의 상륙 작전시 공중엄호 임무를 수행했고 어벤저와 함께 대 잠수함 작전도

수행한다. F6F헬캣과 코르세어에 주력자리를내 준 와일드 캣은 지상 공격과 대 잠수함

공격무기를 새롭게 장비한다. 1400대의 새로이 생산되어져나오는 와일드 캣들은

주익에 MK5 HVAR 5인치로켓런처를 장착할 수 있게 제작되어진다.

로켓런처를 장착한 기체들은 해병대의 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기체들은 필리핀을 비롯하여 오끼니와 공격등에 참가하였다.

과잉생산된 와일드 캣은 총 7251대가 제작되었고 전쟁의 막바지까지

비행대에서 서서히그 모습을 감추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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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틀렛 MK VI

영국은 370대의 FM-2를 최종적으로 수령했으며 마틀렛 MK VI로 명명된

이 기체들은 북대서양등에서 U-보트를 격침시키며 영국의 승리에 공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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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양전쟁을 뒤 바꾸게한 바로 그 전투기 F4F-4 와일드 캣       8부 기대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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