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이탈리아가 해군용을 중점으로 공동개발한 다목적 헬리콥터 Merlin이 SFOR 소속으로 파견되어 임무수행중 잔잔한 호수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Stabilisation Force (SFOR)는 NATO 주도의 Bosnia 와 Herzegovina 파견부대이며 Implementation Force (IFOR)는 NATO 주도의 Bosnia와 Herzegovina 파견부대입니다.
NATO주도인 평화유지 활동은 UN산하에 추진되는 평화유지활동(PKO : Peace Keeping Operation)과 유사한 임무를 수행하는데, 분쟁지역의 평화와 안전의 유지 또는 질서 회복을 돕기 위한 유엔 주도의 평화적 분쟁 해결 활동을 수행합니다. 다만 안보이사회 결의에서 러시아와 중국으로 인해 PKO 활동이 어려울 것을 예상하여 NATO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활동이 차이점입니다.
이 PKO의 유형엔 예방적 전개(Preventive Deployment) 및 평화조성(Peace Making) , 인도적 구원(Humanitarian Assistance) , 평화유지(Peace Keeping), 평화강제(Peace Enforcement), 평화건설(Peace Building)등으로 구분됩니다.
이중 평화강제는 휴전합의 후 분쟁당사자가 협정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거나 군사행동을 감행할 경우 유엔이 헌장 제7장에 근거하여 평화유지군을 투입하여 강제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활동이며, 평화유지는 분쟁을 조기에 수습하고자 당사자가 정전협정이나 평화협정을 준수토록 휴전 및 정전감시, 완충지대 통제, 군대해산, 무장해제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PKO 활동의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를 위한 군사적 조치로 평화이행부대(IFOR)는 평화강제유형을 실행하기위한 부대로 생각하면되고 평화안정화부대(SFOR)는 평화강제활동으로 얻은 평화를 지속적으로 안정화하기위해 투입하는 부대라고 보면 됩니다. 즉 IFOR이 선행된 지역에 SFOR 부대를 파견하며 임무를 진행합니다
영국 해군용은 EH-101 Merlin 또는 Merlin HM. Mk, 영국 공군용은 Merlin HC. Mk3, 캐나다 군사용은 Cormorant이라 한다. 3개의 엔진과 5엽짜리 회전날개를 가진 14t급의 중형 헬기로 영국-이탈리아 합작사인 EHI(EH Industries)가 개발하였다. 몇 차례의 실패를 거쳐 제작된 시제기가 1993년 7월 6일에 첫 비행을 하였다.
장거리, 대형의 수송능력과 첨단의 기술이 최대의 비용 효과를 고려하여 결합된 다목적 헬리콥터로 현재 민간용과 군용이 개발되고 있으며, 군용의 경우 해상용과 군수송용, 수색·구조용 등의 버전이 있다.
해상용인 EH-101 Merlin은 ASW(Anti-Submarine Warfare:대잠수함작전), ASuW(Anti-Surface ship Warfare:대수상작전), AEW(Airborne Early Warning:공중조기경보), OTH(Over-The-Horizontal:초수평선) 목표화 유도무기, 수색·구조작전(Search and Rescue), 해상보급, 수륙양면 공격 지원 등의 분야에서 각기 용도에 맞는 장비를 탑재하고 프리깃함과 함대 지원함, 헬리콥터 모함, 상륙함, 지상기지 등에 배치되어 사용된다. 군수송용(EH-101 Military Utility)은 기체 내부에 대량의 군수물자, 포병 장비, 경량 공격차량 등을 탑재하거나 중무장 병력 40명을 운송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 수색·구조용인 EH-101 코모랑은 캐나다 군이 요구하는 수색·구조 장비를 갖춘 기종이다
Merlin은 롤스로이스 터보메카(Rolls-Royce Turbomeca)의 RTM 322-01/8 엔진을 장착하고 평균순항속도 278㎞/h, 최대항속거리 1129㎞, 최대상승고도 4575m의 성능을 발휘한다. 다른 모든 버전이 조종사와 부조종사용으로 2중의 비행관리 시스템이 제공되는 반면 1명의 조종사에 의한 비행이 가능하다. 또 효율적인 격납공간의 확보를 위하여 주회전날개와 테일 붐(tail boom)이 유압식으로 접히도록 만들어졌다
해상용 모델의 동체길이와 높이는 각각 19.53m와 6.62m이지만 주회전날개와 테일 붐(tail boom)을 접으면 15.75m와 5.20m로 줄어든다. 자체중량은 1만 500㎏, 최대이륙중량은 1만 4600㎏이다. 무장은 스팅레이(Stingray) 같은 추적식 어뢰나 Mk.11 폭뢰를 4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대함용으로 장비된 Merlin의 경우에는 시-스키밍(sea-skimming)식 대함(對艦) 미사일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공대함(空對艦)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좌우측의 출입문이나 뒤쪽 램프에 기관총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1991년부터 구입계약 체결된 상황은 캐나다 공군이 15대, 이탈리아 해군이 3회에 걸쳐 16대, 영국은 해군이 44대, 공군이 22대, 일본 경시청이 1대 등이다. EHI는 앞으로 해양 탐사·유전 개발 등에 사용 중인 헬기의 대체 기종으로 방향을 세우고 민간기를 포함하여 25년간 총 1000여 대의 수요를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