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기와 KFX 사업등 관련 공군 주력기종 도입시기

슈퍼스탈리온 작성일 08.07.16 20:4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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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X는 2017년 혹은 2018년 양상체제에 들어갈 계획이였습니다.
일단 KFX는 F-4D/E를 대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F-4D/E는 1970년대 초 미공군으로 부터 양도받거나 제작사에서 막 생산한 기체를 들여온것입니다. 따라서 기령은 대체로 30~35년정도 된것들이라고 봐야겠죠.

F-4D는 Peace Spectator 프로그램이란 이름으로 1969년 18대, 1972년 18대, 1973년 1대를 들여옵니다. 그 후 F-4E는 Peace Pheasant II로 명명되었고 1977년 19대, 1978년 18대등 총 37대가 신품 기체로 들어왔고, 1982년 미 공군 저장분(MIMEX) F-4D를 6대, 1985년 F-4E를 4대, 1987.12월~1988.4월까지 F-4D 24대, 1988년 F-4E 24대, 1989년 30대를 MIMEX분으로 추가인도받습니다. 따라서 현재 가장 최근의 F-4는 1977,1978년 들여온 37대로 2006년 현재 기령은 28년이 된 기체군요.

주한미군이 쓰던 80년대 MIMEX분도 아마도 70년대 중반이후에 제작된 기체일겁니다.따라서 이 기체들 88대도 기령이 약 30년이 된거죠.
초창기 들여온 F-4D 37대는 60년대중반이후 제작된 기체로 봐야 할거고 기령이 40년가량 된 기체군요.물론 항공기는 설계수명과 사용주기란게 있고 대개 사용주기는 수천시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령 40년이라해도 실제 사용을 사용주기보다 더 적게 했다면 아직 충분히 사용가능한 상태가 된다는거죠.
아무튼 이런 저런 사정을 고려할때 항공기는 대개 30년~40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결국 F-4D/E는 2006~2010년 사이에 초창기 도입된 기체를 퇴역시켜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전체 F-4기종의 퇴역은 빠르면 2014년부터 2018년 무렵엔 이뤄져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죠.
KFX는 이 시기 양산목표로 잡은것도 그런 이유로 생각됩니다.

공군이 500여대의 작전기 운용을 요구한다면 이상적인 조합은 하이급 200여대, 로우급 300여대정도일 것입니다. 
그럴경우 하이급으로 F-15K는 2006~2036년경까지, F-22급은 2020~2050년까지, 중간급은 KF-16은 140대로 현재 130여대가 남아있으며 1994~2003까지 인도되었으므로 퇴역시기는 2025~2033년정도가 되겠죠.
로우급은 KF-5E/D 60여대는 81~85년까지 생산/인도되었으므로 2010년대 중반까지는 운용할거고 이미  퇴역한 A-37과 2005년부터 퇴역하는 F-5를 대체해 A-50을 도입할 것입니다.

-4D : Peace Spectator 프로그램
1969년 8월25일 : 18대
F-4D Block 24형 4대, 25형 13대, 26형 1대, 총 18대의 F-4D를 인도받음.(미국, 영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 F-4 운용국가)
1972년 : 18대
공군보유 F-5A 36대와 RF-5A 8대의 베트남 공여에 대한 대여분으로 주한 미 공군 제3전투비행단 (3rd TFW) 소속 F-4D 18기 (Block 26형 7대, 27형 6대, 28형 5대)가 이관.
1973년 F-4D Block 27 1대

F-4E : Peace Pheasant II로 명명된 신조 기체
1976년 F-4E Block 64 19대 (76-0493/0511)를 발주, 1977년 인도.
1978년 F-4E Block 67 18대 (78-0727/0744)를 발주/인도.
(이 중 78-0744 기체는 5057번째 Phantom II로서 역사상 마지막 생산된 F-4)
1982년 미 공군 저장분(MIMEX) F-4D 6대,
1985년 F-4E MIMEX 4대인도,
1987년 12월~ 1988년 4월, F-4D MIMEX 24대 (총액 7,700만 달러),
1988년 F-4E MIMEX 24대
1989년 MIMEX 30대 (2억 4,600만 달러)의 F-4D/E가 추가 인도.

F-16
1단계(직구매) : F-16C 형 2대, D형 10대가 1994년 12월 인도.
2단계(조립) : 삼성항공에서 조립작업, 1995년 11월 초도기 인도, 1997년 초 C형 26대, D형 10대를 생산완료.
3단계(부품 국산화 생산) : C형 52대, D형 20대를 1997년 6월 30일 출고된 1호기 (93-049)를 시작으로 1999년 4월 생산완료 (93-100).
(공군은 Block 52 기체에 KF-16 이란 제식 명칭을 사용하고 있음)
4단계(추가생산) : 1999년 KFP 종료후 추가로 20대의 F-16 Block 52 생산/2003년 인도

 

 

 

자료제공 : 네 이 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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