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판매가 제안된 러시아 공격헬기 Mi-28N Havoc

수라신 작성일 08.08.28 16:2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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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토 암호명 havoc(약탈, 대량파괴)로 알려져 있는 mi-28 전투 헬리콥터는 밀 모스크바 헬리콥터 공장 (mil moscow helicopter plant)에서 제작되며 1996년 8월 최초로 시제기가 공개되었다.
mi-28의 최고속도 시속 300km로 비행 할 수 있으며, 후방이나 측방으로 최고 시속 100km로 비행 할 수 있다. 또한 초속 45˚로 공중정지상태에서 기체 회전 시킬 수 있다.

 

 

 

임무
mi-28a 전투헬리콥터의 임무는 기갑/비기갑부대·저속 저고도 항공기·기타 전장 목표물을 격파 하는 것이다. 이 헬리콥터는 전방작전지역의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않은 시설을 근거지로 장기간에 걸쳐서 작전을 수행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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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
mi-28a는 동체 중간부에 작고 짧은 무기 장착용의 하드포인트 4개소를 가진 날개를 가지고 있다. 대응장비는 이 날개의 끝부위에 장치된다. 이 헬리콥터는 空對空미사일과 空對地미사일, 비유도식 로켓, 기관포등을 조합하여 무장 할 수 있다. 최우선 순위의 목표물이 검출되면, 파일롯은 항법장치의 감시장비와 사격 관제 시스템에 목표물을 위치시켜주는 헬멧 장착 목표물 지시기를 사용한다. 그리고 나서 항법/무기 조작 파일롯은 목표물에 대해 유도미사일이나 기관포를 발사한다. 타게팅 시스템은 파일롯의 눈 초점과 방향이 일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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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장비와 사격관제 시스템
집적된 감시및 사격관제 시스템은 두개의 wide/narrow 시야를 각각 제공하는 광학 채널과 좁은 시야를 제공하는 광학 텔레비젼 채널을 가지고 있다. 이 시스템은 방위각 110˚내, 고각 +13˚∼-40˚범위에서 움직인다. 이 시스템은 레이져 거리 측정기와 조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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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戰車 미사일
mi-28n 야간 전투용 havoc은 모스크바에 위치한 machinery design bureau에서 공급되는 shturm 對戰車미사일과 ataka 對戰車미사일로 장비된다. 최대 16개의 미사일이 탑재 될 수 있으며, shturm 미사일은 단거리 무선 지령/유도식이며, ataka 미사일은 레이더 빔 유도식의 8km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 ataka 미사일의 명중율은 3∼6km 범위에서 96% 이상이다. 이 미사일은 날카로운 탄두와 950mm ∼1000mm의 폭발반발 장갑을 비롯한 장갑층을 효과적으로 관통 할 수 있도록 성형작약식(heat)의 탄두를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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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對空 미사일
이 헬리콥터는 fire-and-forget 타입의 독립적인 자체 추적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空對空 미사일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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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도식 무기
mi-28 헬리콥터는 20개의 80mm 로켓이나 5개의 122mm 로켓을 장착하고 있는 4개의 콘테이너를 장착 할 수 있다. 이 헬리콥터는 선택적으로 수류탄 발사기 콘테이너나 23mm 기관포, 12.7mm/7.62mm 기관총, 공중투하 폭탄, 소이탄등을 장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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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cannon)
mi-28 헬리콥터는 포탑에 장착된 2a42 30mm 기관포를 가지고 있다. 이 기관포는 초속 1000m의 포구 초속을 가진다. 2a42 30mm 기관포는 기수 아랫부분에 말굽형의 지지대에 장착되며, 그 양옆에 탄약창이 장치되어 있다. 두개의 탄약창에는 각기 다른 종류의 탄환이 적재되어 사수 선택에 의해 선택적으로 탄환을 발사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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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mi-28a 헬리콥터는 두개의 tv3-117vma 터보샤프트 엔진을 대부분의 다른 전투헬리콥터와 마찬가지고 동체 양옆에 장착하고 있다. 이 엔진은 자체 작동을 위한 별도의 보조 파워유니트를 가지고 있으며, mi-24등 종전의 밀社製 헬리콥터에 비해 열 신호가 25%로 감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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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날개
복합 재질로 만들어진 주 회전날개는 탄성계수가 큰 베어링에 의해 지지되며, 테일 로터는 독자적으로 콘트롤되는 ×자 형태로 되어 있다. 회전이 되는 안정기가 테일붐의 맨 끝부분에 비대칭적으로 달려 있다. 나이트 하보크에는 플라스틱으로 된 넓게 펼쳐진 모양의 첨단부를 가지고 있는 새로운 회전날개가 장착되어 있다. 이 새로운 회전날개는 30mm크기의 파편을 견 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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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하보크는 전통적인 포드(pod)와 테일 로터가 달린 붐 형태의 꼬리부분등을 가지고 있다. 조종사와 항법/시스템 운용요원이 두개의 분리된 조종석에 위치하며 이 조종석은 계단형태로 배열되어 있다.
mi-28 하보크는 햇치도어가 장착된 병기고를 가지고 있다. 이 헬리콥터의 랜딩기어는 비행시에도 안쪽으로 접혀지지않는다.
비행중에 랜딩기어가 접혀지지않는다면 적 포탄으로부터 고무 타이어가 파괴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되나, 장거리를 활주하여 이륙하는 고정익기와 달리 헬리콥터는 수직 이착륙을 하므로 타이어 파괴시에도 이착륙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긴급 사태 발생시에는 랜딩기어를 펼치거나 할 불필요한 동작을 줄일 수 있다. 실제로 헬리콥터가 지면에 충돌시 또는 저공 수직 추락시 조종사를 보호도록 랜딩기어와 좌석은 충격 흡수형으로 설계되었다. 이 헬리콥터는 초속 12m로 추락시에도 조종사를 보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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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석
조종석은 장갑 보호막으로 분리되는 두개의 구획으로 나뉜다. 조종사는 계단형으로 배열된 조종석중 뒷쪽 높은 위치에 탑승하게되며, 항법/시스템 운용요원은 앞쪽 낮은 좌석에 탑승한다. mi-28 하보크의 승무원 거주구역은 7.62mm탄환및 12.7mm 탄환 혹은 20mm 파편을 막아 낼 수 있도록 방탄유리로 제작된 유리창등 완벽하게 장갑化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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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28n night havoc
나이트 하보크는 1996년 처녀비행을 하였으며, 1999년까지 시험비행이 예정되어 있다.
나이트 하보크는 mi-28 하보크의 기체 구조 대부분을 유지하고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집적된 전자 전투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 메인 로터에 고출력을 전달하기위한 주 기어박스와 새로 설계된 고효율의 로터리 블레이드, 고출력 모드시의 엔진 연료 분사 시스템이 변경되었다.
집적된 전자 전투시스템의 메인 센서는 메인 로터위에 장착된 마이크로웨이브 레이다 안테나와 전방 감시 적외선 시스템(forward looking infrared system: flir)이다. 집적된 전자 전투 시스템은 moving map indicator위에 헬리콥터의 위치와 비행상태를 나타내주기 위해 onb oard 처리방식을 사용하며, lcd위에 목표물 정보를 표시해준다.

--- 1998년 12월 3일 작성됨.
(글출처 이성찬의 최신무기자료)

variants
mi-28a - tank killer. original development. lost competition to ka-50. 1998 - development. 2004 - first flights
mi-28n/mmw havoc - all weather day-and-night combat helicopter. it is equipped with a top-mounted millimeter wave radar station, ir-tv, and laser ranger. serial mi-28n will have two tv3-117v ma-sb3 engines (2500 hp each), made by the ukrainian motor-sich. max take off weight of 11500 kg, max payload weight of 2350 kg.
mi-28n has been entered service under the name of "night hunter" (russian: Ночной охотник). a squadron of mi-28n from torzhok town has taken part in the joint army exercise in belorussia in june 2006.
mi-28d - simplified daylight operation version. similar to mi-28n, but without top-mounted radar and tv-channel in sight. unit price usd 15m..17m.
mi-28nae - 북한에 제안된 수출형.
mi-40 - armed transport version.

운용국가
러시아공군 - 43 in service.[citation needed] (325 by 2015)
344th centre for combat training and flight personnel training, torzhok
55th independent helicopter regiment, korenovsk, has been reported to be the first planned operational unit
118th helicopter regiment - dmitriyevka, oblast, operates 21 mi-28's with over 80~ to be on hand by 2013.
베네수엘라육군이 4대를 발주, 2009년 도입 예정

mi-28n havoc 제원
crew: two, pilot and weapons operator
length: 17.01 m (55 ft 10 in)
main rotor diameter: 17.20 m (56 ft 5 in)
height: 3.82 m (12 ft 6 in) (without radar)
main rotor area: 232.4 m² (2,500 ft²)
empty: 7,890 kg (17,394 lb)
loaded: 10,400 kg (22,930 lb)
maximum takeoff: 12,100 kg (26,700 lb)
powerplant: 2x klimov tv3-117vm turboshafts, 1,640 kw (2,200 shp) each

performance
maximum speed: 324 km/h (201 mph)
range: 460 km (286 miles)
service ceiling: 5,750 m (18,900 ft)
rate of climb: 816 m/min (2,680 ft/min)
main rotor loading: 45 kg/m² (9 lb/ft²)
power/mass: 0.31 kw/kg (0.19 hp/lb)

armament
1x chin-mounted 30 mm shipunov 2a42 cannon with 300 rounds (220° horizontal fire)
up to 2,400 kg (4,400 lb) of disposable stores on four hardpoints including bombs, rockets, gunpods, anti-tank and anti-air missiles

 

 

 

 

 

 

출처 http://kr.*.com/shinecommerce/19410

 

 

 

즐감 하셨으면 추천 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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