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Bombardier 415 (과거 Canadair CL-415) 수륙양용기는 임무수행 범위가 넓고, 육지 상공은 물론 해안, 연/근해 수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기체입니다.
보통 산불진화에 헬리콥터가 이용되고 있으나 이 비행기의 주 임무도 소방활동에 투입합니다.
이 쌍발 터보프롭기는 PW123 AF 터보프롭(2,380shp )엔진이 2기 탑재되어 있으며 승무원은 통상 2명이지만 수색, 구난임무 때는 3명이 탑승하며 캐빈에는 소방 탱크와 소방대원 11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소방용의 물탱크는 기내 중앙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4개로 나누어져 총 6,137리터, 6톤의 물을 탑재할 수 있는데 이 대량의 물은 수면을 활주하면서 유압 작동의 스쿠프로 퍼 올립니다.
취수구는 동체 후방의 이래쪽에 있으며 크기는 높이 23센치, 폭 25센치로 작지만 수면 411m를 60 ~70 kt로 활주 해 12초만에 가득 채울수 있습니다. 육지에서는 동체 양측에 호스를 설치해 물을 주입합니다
6톤의 물을 탑재한 CL-415는 동체 아래쪽의 4개의 도어를 열어 물을 투하하며 기내에는 소화제 680 kg도 탑재 가능하고 이것을 물과 혼합해 살포할 수도 있습니다. 전형적인 소화 활동은 화재 현장과 수원이 11km 떨어진 곳에 있을 경우 3시간에 걸쳐 계속 비행, 1시간에 9회 왕복하여 54톤의 물을 화염에 투하할 수 있습니다. 통상 발화지점 인근의 소하천이나, 호수, 해안 혹은 해상으로부터 취수가 가능하며, 수원으로부터 5~15km 거리를 5분에서 12분만에 1차례 왕복할 수 있습니다
또 물 대신 약제를 탑재하여 농약 살포나 해상 기름 유출 사고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이륙 중량은 육상에서는 19,958kg, 수상에서는17,236 kg이며 최대 순항속도는 376km/h. 가격은 약 230억입니다
이 밖에 CL-415는 여러가지 해상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첫번째는 해상수색과 구조 임무로서 기지로부터 360km 반경을 4시간 동안 연속적으로 수색임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CL-415는 수색 및 구조에 필요한 대량의 장비(적외선 탐측 시스템/측면 수색 레이더/기수 레이더/카메라 등)을 장비할 수 있으며, 신속하게 탐측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체는 전용 활주로가 필요치 않으며, 간단한 수상활주로만으로 이륙이 가능합니다. 또한 저속비행時 안전성이 뛰어나며, 짧은 이착륙 거리와 신속한 재난발생 선박 및 조난자 접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오염감시와 유출된 유류 처리 능력으로서, 기체에 장착된 임무시스템이 선박의 불법 오염물질 투기와 유류유출 등 위법 행동을 기록하고 사진으로 기록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신속하게 유류 확산 방지 펜스를 설치할 수 있으며, 직접적인 방제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어장 및 관할 해상구역 순시, 지원선박 도착전까지 감시, 조사, 통제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항공수송 능력으로서, 수상과 낙도등 격오지에 신속하게 화물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제원
승무원: 2 pilots
적재량: 1,350 imp gal (6,140 L)
길이: 65 ft 1 in (19.82 m)
익폭: 93 ft 10 in (28.6 m)
기고: 29 ft 6 in (8.98 m)
자중: 28,294 lb (12,834 kg)
최대이륙중량: 43,758 lb (19,848 kg)
엔진: 2× Pratt & Whitney Canada PW123AF turboprop,
출력: 2,380 shp (1.78 MW) each
최대속도: 234 mph (377 km/h)
항속거리: 1,518 miles (2,443 km)
상승고도14,700 ft (4,500 m)
상승율: 1,378 ft/min (420 m/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