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포탑전차의 개념도 형태입니다. 현재 무인포탑전차는 미국의 FCS의 MCS. 러시아의 실전배치가 눈앞에 와있는 T95 그리고 요르단의 팰콘입니다.
원래 한국의 K2전차도 개발초기에 T95와 같은 무인포탑형의 전차를 고려했습니다. 문제는 한반도 전선이 산안지형으로 둘러싸여 있고 교전거리가 짧아서 지나치게 센서에만 의존해야하는 무인포탑에 대해서 군에서 거부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센서가 불능일경우 전투능력의 문제점이 생기는 것과 전차장이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하는 한반도 전선의 상황을 반영한 결과인듯 합니다.
무인포탑전차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피탄성이 많은 전차포탑의 크기를 줄임으로서 피탄성을 약화시키고 승무원실을 통합할수 있어서 방어력에서의 이점을 보이는등의 장점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센서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다는 점과 승무원 수가 2명으로 감소해서 운용에서의 난점을 보인다는 점등입니다.
사진출처: Military pho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