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 신형전투복의 보급이 이제 계획상으로는 2010년부터 보급입니다. 이 둘중 하나가 이제 보급품화 되어서 전군 보급품화일지 육군일지 몰라도.. 현재까지 한국군에는 신형전투복에 맞는 전투모를 선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대략 어떤게 존재할지 한번 예측 가능한 것에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나눌수 있다면..
1. 베레모.
2. 기존 보급모.
3. 미군 ACU에 적용되는 모.
3가지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1. 베레모.
예전에 전투모에 강인한 인상(?)과 세련됨을 강조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전군 베레모 보급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비판이 있었고(우선의 개인장비 개선부터라는 말씀들이 많았죠) 현재는 흐지부지 되었는지 계획대로 가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 신형 전투복의 전투모로 베레모 보급의 가능성이 재기될수 있다 보여집니다. 그래서 기존의 계획의 존재를 재계획화하여 베레모 보급 가능성입니다.
2. 기존의 전투모.
JSA나 합참쪽등에서 현재 보급화된 기존 전투모에서의 위장패턴만 변경된 모습입니다. 현재보면 기존의 것을 그대로 적용한 사례가 있어서 전투복이 변경되어서 전투모의 기존유지를 그대로 가는 선에서 지속가능성을 보이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3. 미 ACU 전용모.
미육군의 ACU 전투복 등장하면서 나온 전투모입니다. 대체적으로 미군의 경우 베레모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전투모를 쓰는경우도 다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변화 가능성이나.. 미해병대식의 전투모 가능성(2번째사진)을 염두할수 있겠다 하겠습니다.
소감(?).
저는 개인적으로 본다면.. 3->2->1 순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왠지 베레모에 대해서 좀 편견적으로 안좋은 이미지가 있기도 해서요;; 미군식을 우선추천하는 방안에서 저는 기존의 것을 그대로 적용가능성의 두가지가 추천하는편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요.. 과연 보급될 신형전투복의 전투모는 정말 무엇이 될것 같다 예측하시나요?^^;
사진출처: 동고동락/Military pho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