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TV 트럭을 이용하여 개발된 Caiman MRAP에도 차내 탑승병력을 보호하기 위해 차체 측면에 추가로 장갑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맨 처음 개발 당시에 충분히 예견되는 문제였을텐데, 꼭 실전을 겪어 본 후 이런 추가 조치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애초 군이 요구한 ROC가 잘못된 것일까요, 개발회사가 알면서도 미래의 생산라인을 위해 무시한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FMTV 트럭과 95%의 부품공유를 하고 있어 Caiman MRAP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36,000대나 공급된 FMTV와 동등한 신뢰성과 기동력, 편리성 및 전세계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통성은 이미 FMTV를 지원하는 병력들이 훈련되어 있으며 정비유지와 완벽한 부품공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aiman의 차량적 특징은 상시전륜구동방식, 완전 자동화된 변속기, 전자적 중앙 타이어 공기 공급장비 (CTIS); Anti-lock Braking System (ABS), 그리고 Class V Interactive Electronic Technical Manuals (IETM)등입니다.
Caimans은 10명의 병력을 수송하고 모든 종류의 수동조작이나 원격조작식 무장을 장착할 수 있고 병력실은 소총탄에 대한 방어력을 제공하며 장차 예상되는 위협에 대처하는 더욱 향상된 장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텍사스의 Sealy에 있는 BAE Systems 산하의 세계적인 Leveraging 생산설비에서는 월 3백대의 Caiman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1,154대의 Caiman Category I급 차량과 16대의 Category II급 차량을 518.5백만 달러에 계약하여 2008년 2월까지 공급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