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KF16은 개량없이 지내왔고 북한에게는 우세하지만 타주변국에 대응하기에는 능력부족이 겹쳐있었습니다. 특히 우리군 특성상 개량이라는 것에 너무 인색한 탓에 신형을 도입하고도 구형으로 만들어버리는 작태는 육해공 3군에서 모두 일어났습니다. 그덕에 현재 KF16C/D Block52는 네덜란드의 F16A/B보다 더 낮은 성능을 보유하게되는 역전현상을 보였습니다.
우리주변에 군사대국들을 보면 특히 일본의 전자전능력등은 가히 세계최고수준급에 해당해서 우리와의 격차가 10년이상나는 상황인 것에서의 중요한 문제도 있습니다. 현 기체로는 일본 F15J가 EA(전자공격)하면 재밍될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물론 공군에서도 미공군의 CCIP에 초점을 맞추려고 했지만.. CCIP 대당 가격이 거의 1000만달러 수준인지라.. 공군예산으로는 도저히 감당히 안되어서 포기했지만.. CCIP에 준하는 개량사업을 공군에서 나름 계획했고 최근에 몇몇개가 발표된 듯합니다.
1. 국산 미션 컴퓨터(KMC) 적용.
2. IDM->LINK-K or LINK16 데이터링크시스템 적용
3. 기계식 레이더->AESA레이더 적용
4. 5세대 단거리 공대공(현재 한국에서 단거리 공대공미사일 국산 개발 진행중)에 사용통합을 위한 개량과 JHMCS적용.
5. MIDS-1760 데이터 베이스 적용(현 F15K에 적용중)
이 5가지의 핵심 개량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정도만 되어도 나름 전자시스템 개량에서 빛을 보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F15K도 AESA레이더 개량등이 남아있지만요.. 최소한 북한의 공군은 당연하게 껌으로 제압하고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공군의 전투기성능에서의 전자능력 대응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뭐 우리가 그래도 중국보다 이 분야에서는 조금 우세한 편이지만.. 확실하게 우세한게 좋겠지요?^^
글참고: 유용원군사세계 5ths.u..n님.
사진출처: KD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