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전선에서의 독일의 수수께끼 에니그마는 독일의 실수와 영국의 콜러서스에 의해
풀리게 되었고..일본은 독일의 에니그마를 조금 변형한 자기만의 암호화 장치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해..일본은 평문이나..난수표등을 이용한 전통적인 암호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는 미국 또한 같은 상황이었는데..이는 태평양 전선에서 이렇다할
암호체계가 없었던 미국에서 큰 고민 이었다.
태평양 전쟁 중반..골치를 썩던 미군부에.. 이상한 암호체계를 만들어 온 사람들이 나타난다..
너무나도 간단한 그 암호는 에니그마 처럼 복잡한 기계도 필요가 없었다..
미군부는 너무나 간단한 이 방법에 신뢰를 줄 수 없다는 결정을 내리고..
기존의 사용하던 방식을 사용하다. 기계에 의해 조합된 암호문이 일본군에게 속속
풀리자 이들은 새로운 암호체계를 구축하여 실전에 투입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Navajo" 나바호 인디언들이다.
나바호 인디언들은..약 400개의 단어를 조합하여 일상대화에 가능하게 사용하는데
흥미로운 것은 중국어 처럼 음조의 높낮이에 따라 의미가 변하며 동사 하나가.
주어와 목적어 부사 등을 동시에 포함하여 단어 하나가 한 문장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암호가 가져야 할 모든 것을 나바호 인디언의 언어는 가지고 있었다.
이는 바로 암호화 되어..나바호족을 중심으로 통신병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 했다
<교육 모습이다.>
< 통신학교를 졸업한 나바호족의 모습이다.>
이들이 사용한 암호는 대단히 간단했다. 나바호의 말을 그대로 사용 했기 때문이다.
Alphabet
Military Designations
Communications
Airplanes
Ships
Months
Countries
<교육은 미해병대에서 만들어진 통신 메뉴얼에 의해 이루어졌다.>
나바호 인디언들은 교육 수료 후에 태평양 전선에 배치 되어 일본군과의 전투에 참가 했다.
태평양에서 나바호 암호병들이 활동을 시작하자 일본은 골머리를 썩기 시작 한다
대체 수학적으로 풀수가 없는 암구호들이 미군의 전문을 타고 다니기 시작했는데..
감청에 성공하고도 해독이 불가능했다..미국이 완벽한 암호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일본이 나바호 암호병들의 존재를 안 것은 얼마후의 일이 었다.
이때 부터 일본군은 나바호 암호병을 생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종전까지 생포 된 나바호 암호병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이들 나바호족 인디언들은 당시 미국땅에서 백인들로부터 인간다운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었지만..일본군으로부터 조상의 땅을 지키기 위해 미군에 협력했다고 한다.
게다가 그들은 전장에서 동양인과 비슷한 용모 때문에 일본군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많았다한다..
나바호 인디언들은 당시에도 서부의 작은 곳에 미국정부가 만들어준 보호구역에 살고 있었다
인디언들은 사회에서도 차별을 받았으며..이들의 조상은 원래 살던 곳에서도 쫒겨났다..
<입대 전 충성 서약을 하는 나바호 청년들..>
정부는 그들이 기른 작물에 불을 지르고 가축을 도살해..지금의 보호 구역 안으로..
몰아 넣게 되지만...바로 그들이 총을 들고..미국의 전쟁에 참여해 수많은 인명을 구하고..
종전을 앞당기는 결정적인 역활을 하게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