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korsky H-19 Chickasaw, (Sikorsky사명은 S-55) 헬리콥터는 미국의 Sikorsky 사에서 개발한 다목적 중형 헬리콥터로 1949년 최초로 시험비행을 하였고 미국에서만 1000 대 이상이 생산되었습니다.
6.25 전쟁당시 비무장 수송헬기로 인원 및 화물 수송, 구조 임무등을 수행하며 시험 운용되었습니다. 전후 한국공군에도 공여되어 1968년까지 구조비행대대에서 운용했습니다.
한국전에 참전하여 수송임무를 수행중인 Sikorsky S-55 (H-19) 헬기
베트남전쟁의 초기에 사용되다가 이후 H-19를 바탕으로 개발된 Sikorsky H-34 Choctaw 헬기로 대체되었으며 영국 Westland Aircraft사에서 Westland Whirlwind로 그리고 프랑스 Societe nationale des constructions aeronautiques du sud-est (SNCASE)사와 일본의 Mitsubishi에서도 면허생산을 하였습니다.
미해병대원들이 1953년 2월 Operation Haylift II 작전중 Sikorsky HRS-2 헬기에 화물 훅을 연결중입니다.
H-19 헬기는 러시아 출신으로 세계 최초의 4기 엔진을 장착한 Ilya Muromets를 완성시켰으며 회전익기의 제1인자인 이골 시콜스키(Igor Sikorsky)가 낳은 최초의 실용 화물 헬리콥터입니다.
러시아 공산화후 미국으로 건너온 Sikorsky는 1939년에 시제헬리콥터 VS300 헬리콥터를 개발하는데 이 헬기는 메인로터의 전후에 각도를 주어 전후진 비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메인로터의 회전 토크는 기체 후미의 측면에 부착한 테일로터로 억제하는 방식을 채용하였습니다. 이 방식은 소형화나 조종성 면에서 그때 까지의 방식보다 뛰어나 기술적 완성도를 보였으며 현재의 헬리콥터까지 대부분의 헬기들은 이때 개발된 기술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1950년 12월 인천에 배치된 미해병대 기지의 Sikorsky HO3S-1
1953년 4월 한국인근 해역에서 미전함 USS New Jersey로부터 이륙하는 HO3S-1 구조헬기
시콜스키는 이 헬기를 미육군 항공대에 구난기로 판매하여 VS300의 실용형 R4가 1943년 채용되었습니다. R4의 활약은 미약하였으나 발전형인 R5는 1945년 11월 뉴욕 앞 바다에서 일어난 좌초 사고에서 구조기로 활약, 실용성이 입증되어 1946년 미국 남극탐사대와 1947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세계 최초의 헬리콥터 우편 노선으로 사용되는 계기가 됩니다
그리고 1950년 우리나라의 6.25전쟁에서 미군이 파일럿 구조용으로 헬기들을 사용하면서 헬리콥터 보급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공군 구조헬기로 배치된 H-19 헬기가 1953년 한국인근해역에서 구조임무를 수행중입니다.
1954년 호위항모 USS Badoeng Strait (CVE-116) 함에서 발진하는 Sikorsky HO4S 헬기
2차세계대전 후 S-51로 시작되는 헬기 시리즈가 베스트셀러로 판매되는 가운데 제2차 대전부터 회전익기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던 미 육군은 승무원 2명과 병력10명, 또는 들것 8 개를 싣고 340km의 거리를 비행 할 수 있는 헬기를 개발 요청하여 시콜스키사가 개발한 S-55를 YH-19로 제식명을 부여하고 발주하였습니다.
원형기인 YH-19는 600 마력의 Pratt & Whitney R-1340-57성형엔진을 기수부에 장착하고 기체를 비스듬하게 관통하는 구동축으로 로터를 회전시키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체 상부에 엔진을 배치하면 중심이 높아져 지상에서 불안정하게 되거나 높은 위치에 있는 엔진의 정비가 곤란하다는 점을 고려한 개발결과입니다.
1952년 9월 인천지역에서 미해병대 Sikorsky HRS-1 헬기가 기동작전중 착륙하고 있습니다.
초기의 회전익기들처럼 조종은 매우 어렵고 조종사의 능력도 높아야했지만 YH-19의 실용 시험기가 한국 전쟁에 시험운용되면서 유용성이 확인되어 미군은 1951년에 H-19로서 정식채용, H-19A를 50기 발주합니다.
이후 S-55는 세계 각국의 군과 민간 항공회사에서 널리 사용되어 1950년대 후반에는 사용하지 않는 국가를 세는 것이 빠를 만큼 전세계적으로 많이 보급된 대표적 헬기로 자리잡습니다.
우리나라 공군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사용하였으며 공군형은 H-19, 해군 및 미해안경비대 사용형은 HOS-4, 해병대형은 HRS로 불립니다.
1953년 한국전에 참전한 미해병대원들이 Sikorsky HRS-1 헬기로부터 내려서 작전지로 이동중입니다.
제원
로터포함 전체길이 : 19.1m
로터직경: 16.16m
동체길이 : 12.88m
전폭 : 불명
전고 : 4.07m
기체 중량(자중/완비) : 2,177kg/3,266kg
최대이륙중량: 3,587kg
비행 속도(최대/순항) : 163km/h/146km/h
상승률(해면상) : 213 m/min
상승 한도(실용/한계) : 3,200m
항속 거리 : 650km
엔진 : Pratt & Whitney R-1340-57 radial engine×1기
출력 : 800hp
기체내 연료 탑재량 680리터
무장 : 무장없음
탑승인원 : 승무원 2명+인원 12명 혹은 구조원 2+들것 6
첫 비행 :1949년 11월 10일(YH-19
1953년 12월 주한미 8군 6 헬기 수송중대 병사들이 Sikorsky H-19 Chickasaw 헬기 탑승중입니다.
출처 : 야후 - 비겐(Viggen)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