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KHP사업의 결과물인 수리온 즉 한국형 기동헬기 시제품이 나왔을때 저 기관총에 대해서 의문을 갖고 계셨던 분들이 계실겁니다. 저도 단순한 모크업으로 제시된 것으로 알았는데.. 제시된게 모크업이지만.. 실제 한국형으로 개발중인 한국형 7.62mm 기관총인 XK13이라고 합니다.
게리피셔님이 처음 게시판에서 댓글로 언급해주시고 나중에 SJH99님 추가로 언급하셔서 정보를 받았지만.. 반신반의했는데.. 이번에 정식으로 확인되어서 나타난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이제.. 육군의 M60이.. 예비군의 공용화기로 대체될 날도 머지 않은듯 합니다.
K3를 기반으로 한듯 하며 레일이 기본옵션으로 장착되어있다는 점에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고 동시에 접전식 개머리판과 탈착이 쉬운 총열의 모습등도 긍정적인 평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별 문제가 없다면 시제품의 현재 이 모크업대로 그대로 한국군에 보급될 가능성이 높아서 육군에서는 기갑차량용의 7.62mm와 헬기 그리고 공용화기로 대체되고 해군은 참수리와 같은 함선 근접용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공군에서도 기지방어용이라든지 경비대 소속 K200에 대체되는듯이 수요가 많이 소요될것 같습니다. 필요하다면..이제 특히 정예화되는 예비군의 공용화기에도 추가배치가 예상되는 물건이 아닐까 합니다.(물론 M60도 상당한 물량으로 활약하겠지만요^^;)
사진출처: 유용원군사세계 야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