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해군소속 SS-N-3 새독 지대함 미사일 발사 모습
[SS-N-3 샤독]
'샤독/세팔' 미사일은 냉전 초기 서구 정보능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실례이다. 나토는 '샤독'이라는 코드를 6개의 서로 상관이 없는 6개의 다른 미사일에 붙였지만, 사실상 동일한 S-35 및 P-35 미사일에는 '세팔' 및 '샤독'이라는 다른 명칭을 붙였다.
SS-N-3는 3개의 변형을 지닌 터보제트 추진 순항미사일 계열이다. ( 서구는 초기형 P-5 미사일에 SS-N-3c라는 더 높은 번호를 붙여 혼란의 여지를 남겼다.)
P-5(SS-N-3c 샤독)는 관성유도 미사일로써 에코II급, 위스키급 개량형, 줄리엣급 잠수함에 탑재됐으며 사정거리는 최대 250nm이다. P-5 순항미사일은 1950년대 첼롬니 설계국에 의해 설계됐다. P-5는 상대적으로 직경이 작은 잠수함의 발사기에서도 발사가능하도록 두 개의 폴딩가능한 비행날개로 구성된 'ARK-5' 시스템을 장비했다. P-5의 비행고도는 100~400m, 속도는 초속 345m(마하 0.9), 사정거리는 500km이다. 후기형인 P-7은 사정거리 1,000km로 길어졌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P-5는 1960년대 초반 미국의 해안 방공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침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었다. 최대사정거리에서의 CEP는 3,000m였으나 이러한 부정확한 정밀도는 중량 930kg의 'RDS-4' 핵탄두에 의해 상쇄될 수 있었다. 미국 해군의 레굴루스 순항미사일과 같이 SS-N-3c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해서 미사일 플랫폼들은 부상 후 추적 레이더를 설치/작동하고 고고도를 비행중인 순항미사일과 데이터링크를 통해 연결 상태를 유지하며 잠수함의 레이더 추적 데이터를 통해 미사일에 유도 지령을 내려야 한다.
P-6(SS-N-3a 샤독)은 미국의 항공모함을 노리기 위해 정확성이 더 좋아진 순항미사일이다. 이 레이더 유도 미사일은 에코II 및 줄리엣급에서 발사돼 마하 1.2의 순항속도로 최대 220nm의 사정거리를 비행한다. SS-N-3a는 2,200파운드(1톤)의 통상탄두/핵탄두를 장비한 것으로 추정된다. 에코II급은 레이더 장비 해양초계기로부터 받은 큐잉 데이터에 의존해 이 대함용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며, 최종 유도는 SS-N-3에 장비된 레이더 시커에 의해 행해진다. 고고도를 비행하며 상대적으로 느린 SS-N-3는 방공망에 취약하며 레이더 시커 또한 재밍 및 기만 대책에 취약하다.
레이더 호밍 미사일인 P-35 SS-N-3b(세팔)은 킨다급 및 크레스타I급 유도미사일 순양함에서 발사되며 순항속도 마하 1.2, 사정거리 150nm이다. 역시 2,200파운드(1톤)의 탄두를 실은 것으로 추정된다.
S-35 SSC-1a '샤독'은 특수한 8륜 차량에 실린 긴 실린더형 컨테이너에 실려 운반 및 발사된다. 발사하기 위해서 조작원들은 4개의 수압 안정 잭을 내린 후 미사일 코 부분의 반구형 커버를 제거하며후폭풍 방지 실드를 설치하고 적절한 발사 각도로 컨테이너를 올린다. SSS-lb 해안방어버전은 수송-발사 차량의 길어진 운전병 캡에 의해 식별 가능하다.
1. 계약자: 첼로메이
2. 배치일:
3. 크기(길이*직경*윙스팬;m): 10.2m(SS-N-3a/b)/11.75m(SS-N-3c)*0.98*5.00
4. 중량: 5,400kg
5. 탄두: 1,000kg 통상 고폭약/핵탄두 350kt
6. 추진방식: 고체로켓 부스터*2, 터보젯 서스테이너*1
7. 최대속도: 마하 0.9
8. 최대유효사거리: 450km(SS-N-3a/b), 750km(SS-N-3c)
9. 유도 방식: 관성유도/발사 플랫폼으로부터의 데이터 링크를 통한 중간유도
10. 1발 명중 확률:
BTR-60PB에 하차하는 베트남 해군 육전대원들.베트남 해군 육전대는 총병력이 27,000명 정도 규모가 된다.복장은 세일러 해군복에다 러시아제 M60 헬멧을 쓰고 있는게 특이하다.
베트남 경찰 KIA 뉴그랜져 순찰차.
해안 대공 경계를 하고 있는 베트남 해군 육전대원.대공포는 ZU-23-2 23mm 대공포로 보인다.
전차 상륙정에 내리는베트남 해군 육전대소속 63식 경전차.63식 경전차는 러시아제의 pt-76경전차를 중국이 카피 생산 한 모델이다.
RPG-7 로켓포 발사 훈련을 하고 있는 베트남군인.RPG-7 로켓포는 1962년에 소련군에 의해서 제식 채용 된 대전차 로켓으로 탄두부 직경은 85mm,발사관 구경은 40mm,전장 950mm로 관통력을 높이기 위하여 발사관의 구경보다 탄두부가 현저히 크게 설계 되어 있다.rpg-7 사격시에 PG-7 탄두는 바람의 영향을 받기 쉬운데 미육군 RPG-7 로켓포 사격 실험에서 M60A1전차를 상대로 격파율이 40%이지만,와전 격파율은 5%에 불과하다.이상적인 사거리는 300M라고 하나 이동하는 목표물은 맞추기가 힘들다.단거리에서는 위험한 무기이다.RPG-7의 최대 사거리는 100~500M이고 무게는 7kg정도이다.탄두 무게는 2.25kg,초속은 300m/sec 관통력은 PG-7 탄두가 280mm이다.pg-7v탄두는 관통력이 330mm 이다.rpg-7v는 양각대 설치 되어 있으며,PG-7VR 탄두는 관통력이 700mm로 상당한 관통력을 가지고 있다.pg-7vr탄은 이중 탠덤 탄두로 되어 있으며,첫번째 탄두는 폭발반응 장갑을 무력화 시키고 그다음 탄두가 내부의 있는 장갑을 관통하는 방식이다.pg-7탄두는 11m지점에서 로켓부스터가 점화 1초(300m)간 연기와 불꽃을 뿜는다.목표에 명중하지 않을 경우 900m에서 자폭한다.중국 69식 로켓포 탄두에는 자폭기능이 없다.
베트남 공군 MIG-21bis 전투기.mig-21 bis 형은 mig-21 최후기형이다.엔진이나 레이더가 계량 되었다.
베트남 육군 T-55AMV전차.반응 장갑인 ERA를 장착하고 있다.
베트남 APEC 테러대비 훈련때 등장한 베트남 인민군 BTR-60PB 보병 수송차
해상 상륙 훈련을 하는 베트남 해군 육전대원.장갑차는 BTR-60PB로 보이며,총기는 RPK로 보인다.복장은 베트남 전쟁때와 그렇게 바뀐것같이 보이지는 않는다.
AKM소총을 분해하는 베트남 해군 수병들.해군 복장은 러시아나 중국 영향을 강하게 받은듯 하다.
베트남 육군 장성과 악수 하고 있는 베트남 특수부대원들.헬멧은 중국제 PASGT 케블러 헬멧으로 보인다.위장복 패턴 대만 위장복 패턴과 흡사하다.
AK-47S들고 사열중인 베트남 군인들.AK-47소총은 후기형으로 보인다.위장패턴이 중국제로 보이나 아무래도 대만군 위장복 패턴과 흡사하다.
토카레프 TT33권총 사격을 하고 있는 DECONG 특수부대원.군복은 타이거 스트라이프 계열의 위장복을 입고 있으며,군화는 정글화로 보인다.정글화는 베트남전쟁때 미군이나 남베트남군 즐겨 신고 다닌 군화다.AKM소총을 들고 있는 특수부대원은 AK 체스트 베스트를 입고 있다.
환자를 수송 하고 있는 베트남공군 uh-1h 수송헬기.1975년 남베트남 패망이후에 남베트남군 무기를 북베트남군 흡수해서 사용하였다.UH-1H수송헬기는 아직까지도 통일베트남군에 의해서 환자수송이나 병력 수송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베트남 공군 MI-24A하인드.MI-24하인드A 하인드는 하인드 극초기형으로 앙골라와 베트남에서는 아직도 현역에서 사용 중이다.
도요타 힐러스 픽업 트럭을 타고 있는 베트남 폭동 진압 경찰 대원들.
SA-14 그렘린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하는 베트남 공군 방공포병.
SA-7 그레일에 문제였던 IR시커의 감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냉각장치
즉 전지와 냉각용 질소 가스통을 수납한 BCU,사진의 발사기앞에 부착한
공모양의 물체가 부착되어 전방향 발사가 가능해졌다.이 지대공 미사일은
저공 비행하는 헬기를 공격하기 위해 1970년 무렵부터 개발되었는데 헬기에
장착되어 공대공 전투에도 사용되고 있다.
제원
전장:1.42m 직경:7.2cm 발사중량:10.3kg 사정거리 4,500m
베트남 공군 방공포병 SA-2 지대공 미사일.전쟁중 많은수의 미해군기들이 이미사일에 의해서 격추되었다.SA-2 가드라인 지대공 미사일은 1960년대초 소련을 대표하는 SAM이다.1953년 개발이 시작 되어 1957년에 배치되기 시작한 이후에도 계량이 계속 되어 많은 버전이 탄생하였다.사실 SA-2도 2차세계대전 때독일의 V시리즈 지대공 미사일을 카피한 모델이다.SA-2여러버전은 SA-2A/B/C/D/E/F또한 이집트와 중국에도 수출되어 거기서도 많은 파생형이 생겨났다.
제원
전장10.6m(a),10.8m(b/c/d/e/f)
11.2m(e)직경 0.5m 액체식과 고체식 부스터을 혼용.사정거리 30km(a/f),20km(b),40km(c)
43km(d/e)
구명 조끼를 입고 있는 베트남 해양경찰대원들
m79 40mm 찰리킬러 유탄발사기를 발사하는 베트남 특수부대원.남베트남군이 사용했는데,패망이후에 북베트남군 손에 넘겨져 아직까지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다.m79는 산탄이나 에어버스트탄등 다양한 탄종을 사용할수 있다.
중국제 대공포 74식 37mm 쌍열 대공포를 둘러 보고 있는 베트남 공군 방공포부대 장교.군복은
타이거 스트라이프 계열 위장복을 입고 있으며,헬멧은 M60헬멧으로 보인다.
중국제 54식 기관총옆에는 M60헬멧이 놓여 있다.54식 기관총은 DSHK기관총을 중국에서 카피한 기관총이다.구경은 12.7mmx108이다.
남베트남 패망이후에 남베트남군 장비인 v-100 보병수송차를 노획해서 사용하고 있는 통일 베트남군인.
베트남군 신형 전차인 T-55M3전차 .중국에 의해서 계량된 전차로.신형 반응 장갑과 신형 열상조준경.L-7 계열의 105mm 라이플로 교체되었다.그리고 사이드 스커트를 장착하고 있다.
베트남군 유니폼 순서대로 설명하면 행사복,정복,전투복등이다.전투복은 타이거 스트라이프 계열로 보인다.
베트남군 BTR-152 보병 수송차.소련이 M3하프트랙을 카피한 장갑차로 베트남이나 인도네기아 중동,아프리카 등지에서 쓰여지고 있다.무장은 pkm기관총이다.
베트남군 전차 59식 전차.러시아가 T-54전차를 더이상 공급을 하지 않자.중국은 T-54를 베이스로 개발한 전차이다.포는 100mm 라이플포를 장착한다.
제원
Crew: 4
Dimension: Length: 6.04m; Height: 2.59m; Width: 3.27m
Weight: 36.5~37 tons
Engine: 520hp 12150L diesel (Type 59) or 580hp 12150L7 (Type 59-II)
Power/weight ratio: 10.6kW/t
Transmission: Mechanical, planetary
Track: Metallic
Suspension: Torsion bar
Ground pressure: 0.8kg/cm 2
Cruising range: 440km, or 600km with external tanks
Speed: Max road 50km/h; average road speed: 30~33km/h; max off-road 25km/h
Fording depths: 1.4m (unprepared); 4.8m (with snorkel)
Main armament: Type 59 100mm rifled gun (34 rounds, for Type 59) with vertical stabilisation; Type 69-II 100mm rifled gun with dual way stabilisation (44 rounds, for Type 59-I), Type 79 105mm rifled gun with dual way stabilisation (for Type 59II and Type 59D1), or Type 83-I 105mm rifled gun with dual way stabilisation (44 rounds, for Type 59-IIA, Type 59D)
Gun elevation/depression: +18/-5 degree
Gun stabilisation: Vertical (Type 59-I/59-II/59-IIA); Dual way (Type 59D/D1)
Auxiliary weapon: One coaxial 7.62mm machine gun; One 7.62mm driver machine gun; one Type 59 12.7mm air-defence machine gun (500 rounds)
Fire control: Primitive fire-control (Type 59-II); Type 37A fire control system (Type 59D/D1)
Radio: A-220 receive/transmit radio with rod antenna, max range 16km, frequency 20~22.375MHz; or A-220A radio's frequency is 20~27.175MHz; A-221 telephone
밀리터리 퍼레이드때 uaz469 지프 뒷칸에 탑승한 베트남군 장교가 경례를 하고 있다.
UAZ469 친러국가외에 남미 우루과이에도 수출되기도 한다.
베트남 해양 경찰 경비정.무장은 54식 기관총 2정이 장착되어 있다.
중국제 65식 82mm 무반동포 발사훈련을 하는 베트남군인들
주기되어 있는 베트남공군 SU-22 피터제트 공격기.
SA-7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하는 베트남 공군 방공포병.
베트남 해군 탈라툴급 코르베트.
타란툴급 미사일정은 이전에 건조된 나누추카급보다 속력은 약간 빠르지만 더 작고 능력이 제한돼 있다. 작은 선체 및 파우크급 대잠코르벳에 기초를 둔 배치가 특징이며, 파우크급과는 추진 시스템이 다르다. 타란툴급은 보통 오사급 미사일고속정의 무장강화 후계형으로 간주된다. 1979년부터 최소 45척이 건조됐으며, 1990년대 이후 많은 함정들이 처분되거나 타국으로 인도돼 2000년대 초반에는 18척의 타란툴I/II급, 28척의 타란툴III급이 운용중인 걸로 믿어졌다. 타란툴급의 재생산이나 개량/대형화된 버전의 건조 계획이 발표되었었다.
- 배수량: 만재 배수량 469톤(타란툴I/II), 493~540톤 (타란툴III)
- 속도: 38~42노트
- 크기(길이*폭*흘수;m): 56.1*10.2*2.65~4.36
- 추진기관: 가스터빈*2, 2축, 3,2000마력, 항속거리 13노트 시 2400nm
- 승조원: 44명
- 무장:
1) 미사일: 타란툴I/II: SS-N-2c 스틱스 대함미사일*4(2연장*2), 타란툴III: SS-N-22 선번*4(2연장*2), SA-N-8 발사기*1
2) 함포: AK-176 2연장 76mm 양용포*1, AK-630 30mm 개틀링포*2
연락을 취하고 있는 베트남군인.헬멧은 소련제로 보이며,무전기도 러시아제이다.북한도 저사진에 나온 무전기를 사용 한다고 한다.헬기는 MI4 수송헬기이다.
주기 되어 있는 베트남 공군 L-39 알바트로스 고등 훈련기.L-39알바트로스 고등훈련기는 훈련임무 뿐만 아니라 근접지원 능력도 있다.L-39는 체코제로 친소국가에 공급되어 아직도 쓰는 나라가 있으며,리투아니아공군은 알바트로스 고등훈련기를 주력기로 쓰고 있다.
베트남 특수부대 각종 무기들.AKM소총,M79유탄발사기,중국제 토카레프 TT33권총,RPG-7로켓포,이싸커M37산탄총,M733 MAR등이다.
베트남 특수부대 각종 총기류들.중국제 토카레프TT33 카피판인 54식 권총 2자루,마이크로 우지 기관권총
베트남공군 방공포병 SA-3GOA 지대공 미사일.
M113A1 보병수송차에 하차하는 베트남군인.
베트남 경찰 치안용 장갑차인 RAM2000 장갑차.이스라엘제 RBY MK.1정찰장갑차 후기모델이다.
베트남 인민군 2S3 152mm 자주포.,그루지야 침공때도 러시아진영에서 사용 되었다.
MI-8헬시 엔진을 정비 하고 있는 베트남공군 정비병.
M1937 82mm 박격포 포탄을 장전하는 베트남군인.
베트남 해군 as-332슈퍼퓨마 헬기.슈퍼퓨마헬기는 기존의 퓨마헬기에 위해 엔진이나 기체크기가 대형화 되었다.
2S5 152mm 자주포 상태를 정검하고 있는 베트남 육군 정비병
베트남 공군 mi-172 수송헬기.대기업 삼성도 이걸 도입해서 사용중에 있다.
주기되어 있는 베트남공군 SU-27전투기들
UAZ-469 지프를 싣고 가고 있는 베트남 해군 상륙정 무장은 DSHK 기관총 2정이다.
베트남 공군 SU-30MKV 전투기
56식 소총을 대공 사격하는 베트남 여성 민병대원들.56식소총은 SKS시모노프 카빈 소총을 중국에서 카피한 총기이다.
ZSU-23-4 쉴카 자주 대공포를 정비하는 베트남 정비병들.
베트남 육군 방공포부대 소속 ZSU-57-2 자주대공포.북베트남 전쟁때 활약하기도 한다.
베트남군 작업모.
북베트남군 상의
베트남군 신형 군화.
베트남 경찰 물대포차.베트남 인민 경찰도 근대화가 진행중에 있다.
베트남 공군 방공포 부대 SA-6 게인풀지대공 미사일.사진에는 스트레이트 플래쉬 목표 추적/미사일 추적 유도 레이더 차량1대와 4대의 SA-6 미사일 발사 차량이 보인다.SA-6는 고체연료 2단식의 저고도용 단거리 SAM으로 투폴레프OKB-134 설계국에서 1959년 부터 개발 되었다.배치는 1970년부터 시작되었고,최초로 실전에 투입된 1973년의 4차 중동전에서 시리아군 소속으로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를 격추 시키기도 했다.전장5.7m 직경 0.335m 발사 중량 599kg 유효 사거리 25km 최대 요격 고도 18,000m이다. 미사일은 롱트럭 경계/목표 탐색용 유효 탐색거리는 150km 고도는 30,000m와 미사일의 추적 유도용 스트라이트 플래쉬 레이더 유효 탐색거리 90km 고도 10,000m가 조합되어 운용 된다.sa-6는1970년에 배치된 이래 개량이 계속되어 9종류의 버전이 존재한다.
통일 베트남공군 A-37 공격기.남베트남 공군 A-37 공격기를 통일후에 북베트남 공군이 사용하기도 했다.
BMP-1 AFV 엔진을 들어내서 수리를 하고 있는 베트남 정비병들
민간인들에게 M-16A1소총 사격 훈련을 시키고 있는 베트남군 교관.M-16A1은 현재 100,000정 가량이 남아있으며,주로 2선급 부대가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버스 테러 진압 훈련을 하고 있는 데콩 특수부대원들.베트남군도 동독제 헬멧,러시아제 M-60 강철헬멧,방석모에서 PASGT 케블라헬멧으로 교체 중에 있다.
주기되어 있는 베트남 해군 슈퍼퓨마 수송헬기
BM-21 122mm 다련장 로켓포 사격 훈련을 하고 있는 베트남군인들
베트남군 PT-76 수륙양용 경전차
베트남 공군 신형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 S-300 지대공 미사일.러시아의 지대공 미사일 중에서 S-300의기호를 갖는 것은 S-300P와 S-300V가 있다.S-300P는 기본적으로 항공기 요격용으로 사방측 명칭은 SA-10이라고 명명한다. S-300V는 미사일을 대형화시키고,탄도 미사일 요격능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서방측에서는 SA-12라고 부른다.SA-12는 1980년대 전반 미국의 퍼싱2를 요격하기 위해 개발 되었다고 한다.2종류의 버전이 있으며,SA-12A는 항공기와 공대지 미사일 요격용,SA-12B는 단중거리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요격용이라고 한다. 모두 수직 발사방식으로 본체부분은 공통이지만,발사가속용 부스터부분은 각각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전장7.0m(a),8.5m(b)사정거리 75km
최대 요격고도 25,000m(a) 100km/30,000m(b)미사일 유도 방식은 미사일이 목표를 접근하면 레이더의 반사파를 수신하여 목표를 향해 호밍유도 즉 레이더 호밍 되어 명중한다.TMV방식을 채용하고 있다.위협도가 큰목표 12개의 목표를 추적하여 그중 위협도가 높은 목표에 6기의 미사일을 유도할수 있다.
베트남군 BRDM2 정찰장갑차.1962년부터 소련군에 배치되기 시작한 정찰 장갑차이다.
무장은 KPVT 14.5mm 기관포 터렛을 장착하고 있다.
베트남 해양 경찰 순시선
BMP-2 AFV를 둘러보고 있는 베트남 장교들.BMP-2는 주무장이 30mm 2A42 기관포이다.
AKM소총을 들고 서있는 베트남 전투 경찰 대원.
캄보디아 국민에게 환호를 받고 있는 베트남군인들.베트남군이 타고 있는 트럭은 M35A1 수송트럭으로 이것도 역시 남베트남군으로 부터 노획한 장비이다.1979년 베트남의 캄보디아 침공으로 폴포트의 잔악한 독재정권은 막을 내리게 된다.
베트남군인 모습.1980년대말에 찍힌 가진으로 위장복은 구식이며,헬멧은 미국제 M1헬멧으로 보인다.
베트남 포병부대 D-20 152mm 견인포 1947년 2차세계대전 직후에 소련에 배치되기 시작한 견인포이다.
제원
Weight 5,700 kg (12,566 lbs)Length 8.69 m (28.5 ft)Barrel length 5.195 m (17 ft)Width 2.35 m (7.70 ft)Height 1.93 m (6.30 ft)Crew 8
Caliber 152 mm (6 in)
Breech Vertical semi-automatic sliding wedge
Recoil hydraulic buffer and hydropneumatic recuperator
Carriage Split trail
Elevation -5° to 63°
Traverse 58°
Rate of fire 5-6 shots/min (burst)
1 shot/min (sustained)
Muzzle velocity 650 m/s (2,132 ft/s) (typical)
Effective range 17.4 km (11 mi)
Maximum range 24 km (15 mi)
(rocket assisted projectile)
Sights PG1M indirect sight and OP4M direct fire sight
M46 130mm 견인포 사격 훈련을 하는 베트남 포병부대원들.1954년부터 소련군에 배치하기 시작한 견인포.중국도 59-1 130mm 견인포를 카피해서 생산하기도 한다.
Caliber 130 mm (5.11 in)
Breech Horizontal sliding wedge
Carriage M-46
Elevation -2.5° to 45°
Traverse 50°
Rate of fire 6 (normal)
8 (burst)
5 (sustained)
Muzzle velocity 930 m/s (3,051 ft/s)
Maximum range 27.5 km (17 mi) (unassisted)
38 km (23.61 mi) (assisted
사열중인 베트남군인들.방석모를 쓰고 있고,타이거 스트라이프 위장복을 입고 있다.
베트남 해양경찰 선전용 사진.
베트남육군 BMP-1 AFV.2A28 GROM 활강포 위에 AT-3 새거 대전차 미사일이 장착 되어 있다.
베트남 해군 OSA 2급 미사일코르베트.
< 오사-1급 >
오사급은 1960년대 구소련 해군이 개발한 고속정의 나토명이다. 구소련 지정 명칭은 Project 205/205U 츠나미이다. 이 함정들은 아마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미사일정으로 추정되며, 구소련은 대략 400척이 넘는 오사급을 생산해 자국에서 운용하거나 동맹국에 수출하였다. 박스형의 미사일 컨테이너를 장비한 오사I급과 원통형 미사일 컨테이너를 장비한 오사II급 두 가지 타입이 존재한다. 오사(Osa)는 '말벌'을 의미하는 러시아어지만 공식 명칭은 아니다.
- 기 원 -
이 미사일정은 앞선 코마급(프로젝트 183R)보다 전투능력 개량형을 목표로 설계됐다. 코마급은 싸고 효과적이었으며 세계 최초로 미사일로 군함을 격침시킨 함정이었지만 항속능력, 내파성과 거주성은 무난한 정도였으며 미사일 박스는 파랑에 취약했다. 또한 나무 선체, 화력제어장치가 빠진 레이더 세트, 그리고 강력하긴 했지만 단순한 광학 조준경만을 갖춘 수동조작 25mm 기관포 역시 코마급의 약점 중 하나였다. 코마급의 공격 무기는 한 쌍의 SS-N-2A/P-15 스틱스 대함미사일이었으며, 길이가 더 길어진 P-15M(SS-N-2C)을 장비하기에는 공간이 부족했다. 또한 센서 역시 미사일의 사정거리를 모두 발휘하기에는 부족했으며 11명의 승조원 역시 모든 시스템을 제대로 운용하기에는 불충분한 숫자였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코마급은 6척으로 구성된 전대(Squadron) 단위로 작전했는데, 이는 나토 해군의 구축함을 격침시키기 위해서는 두 발의 미사일이 명중해야 한다고 추정됐으며, 이를 위해서는 12발의 미사일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코마급이 장차 해전에서 필요한 생존성이 부족하다고 결정된 이후, 같은 목표를 위해 절반이면 충분할 정도의 능력을 갖춘 미사일정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 계 획 -
오사급은 코마급보다 중량이 4배에 달하며 승조원은 30명에 이를 정도로 대형화됐다. 그러나 여전히 오사급은 계획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최소의' 함정에 속한다.
선체는 강철로 만들어졌으며 낮고 넓은 상부구조, 평갑판, 높은 free-board 형태를 지니고 있다. 선체는 상당히 넓지만 총 1,2000마력의 출력을 내는 3기의 디젤엔진과 각 엔진당 1축씩 연결된 프로펠러의 힘으로 오사급은 상당한 고속을 낼 수 있다. 이 강력한 엔진의 힘으로 오사급은 최대속도 40노트(톤당 60hp으로 '고속전차'인 레오파드1급의 3배에 달한다.)를 낼 수 있으며 수준 이상의 항속거리와 안정성을 지니고 있다.
허약한 대공능력 문제는 선수와 선미 각각 2개의 AK-630(25mm 기관포를 추가한 중국의 개량된 장선체형 코마급인 Hegu급과 유사하다.)을 장비함으로써 부분적으로 해결됐다. '드럼 틸트' 레이더는 선체 상부에 설치돼 있으며, 선체 상부구조의 높이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수평선 전체를 감시하며, 비록 선미에 장착돼 있지만 이 레이더는 전체적으로 충분한 감시범위를 제공한다. AK-630 기관포는 무인으로 운용되며 장착위치가 낮고 소형이며, 최대발사속도 분당 2000발(유효발사속도 분당 400발), 유효사정거리 2500m의 4총신 30mm 기관포이다. 수상표적 상대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전의 코마급과 같이 오사급은 전 미사일을 발사한 뒤에는 전투 대신 전장을 이탈할 것으로 계획됐다. 효과적인 대수상무장을 장착한 고속정은 76mm 함포로 무장한 타란툴급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만 했다.
미사일 무장은 악기상 상태로부터의 보호받기 위한 4개의 행거식 미사일 발사대로 구성됐으며, 각 미사일 발사대에는 SS-N-2가 장전돼 있었다. 코마급에 비교해 유효 무장이 두 배로 늘어나 해상에서 좀 더 꾸준한 작전행동이 가능하게 됐다. 이 미사일은 가르펀 레이더 및 하이-폴 ESM/IFF 장비로 유도됐으며 만약 목표가 레이더 신호를 방출중라면 초수평선 목표 획득도 가능했다.
이러한 개량들로 인해 오사급은 상당히 효과적인 함선이 되었다. 우선 비록 세계 최초는 아니더라도 선구적으로 CIWS 시스템을 장비했다. 또한 50% 이상 생존성이 증가했으며 12발의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해서는 단 3척의 함정만이 필요하게 됏다. 따라서 구축함을 침몰시키기 위해서는 3척으로 구성된 전대 2개, 총 6척의 오사급만이 필요했으며, 이는 18척의 코마급보다 지휘통제가 더 쉬웠을 뿐만 아니라 가격 또한 더 저렴했다. (왜 12척이 아니라 18척인지 -_-)
이러한 개량의 결과, 1950년대 후반~1960년 초반에 걸쳐 오사급과 동등한 타입의 함정은 거의 찾을 수 없었다. 구소련에서는 400척 이상이 건조됐으며, 중국 또한 120척이 넘는 오사급을 건조했다. 개량형인 오사II급은 방공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SA-N-5 그래일 4연장 대공미사일 발사기 2기를 장비했으며, 미사일은 16발을 실었다. 엔진 또한 개량됐으며 신형 원통형 미사일 발사기, 개량된 SS-N-2C 스틱스 함대함 미사일로 무장했다.
기본적인 설계로부터 매우 많은 개량형 오사급이 설계됐다. 셰르센급 어뢰정, 오사II급의 선체를 기반으로 설계된 고속형인 마추카(Matcka)급 수중익선, 셰르센급의 수출형인 몰급, 셰르센급의 수중익선 형인 투르야(Turya)급, 대잠무기와 대잠센서를 장비한 초계정인 스텐카급 등이 개발됐다. 이러한 함정들은 오사I급이나 오사II급, 혹은 기본 설계를 축소시킨 설계에서 유래됐다. 이러한 함정들 역시 수 백척이 건조됐으나 해외 수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사급으로 지정되지도 않았다.
- 전 투 -
이 미사일정들은 6일전쟁, 욤-키푸르 전쟁, 그리고 1971년의 인도-파키스탄 전쟁에서 실전을 겪었다. 이스라엘 군은 라타키아 해전에서 시리아의 오사급 고속정을 침몰시켰으며 인도 해군은 파키스탄의 해군을 상대로 좀 더 효과적으로 전투를 치렀다. (트라이던트 작전) 이란-이라크 전쟁에서도 실전을 겪었으며 특히 1980년 F-4 팬텀의 AGM-65 매버릭 미사일로 많은 손실을 입었다. 이 전투는 1980년 11월 29일 일어났으며 이라크 해군은 많은 피해를 자초했다.
라타키아 해전에서 나타났다시피, 오사급의 단점은 주로 소형 및 ECM 장비로 보호되는 목표에 대한 낮은 효율성이었다. 이 분쟁에서 오사급과 코마급은 이스라엘의 대함미사일보다 사정거리 및 레이더의 유효 거리가 길어 선공을 가할 수 있었지만 목표를 명중시키지 못했고 엔진 문제로 전장에서 이탈할 수도 없었다. 또한 포티급 대잠코르벳과 같은 다른 함정에서도 나타났다시피, 구소련이 30mm 기관포 대신 장착할 수 있는 37mm/45mm/57mm 함포를 보유했음에도 불구하고 중(中)구경 화포무장이 없었기 때문에 적의 포함에 대처할 수 없었다. AK-230/드럼 틸트 시스템과 ADG-630/배스 틸트 CIWS 시스템 사이에 중량이나 크기에 큰 차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대미사일 시스템은 결국 장착되지 못했다.
오사급의 후계인 프로젝트 1241 타란툴급 코르벳은 배수량은 두 배에 달하며 가격이 더 비싸지만 여진히 4발의 SS-N-2 스틱스 미사일로 무장했다. 그러나 더 나은 전자장비와 76mm 함포 무장을 갖추었으며 '배스 틸트' 레이더와 CIWS 장비 또한 갖추었으며, 모스키트 초음속 대함미사일로 무장한 개량형까지 개발됐다. 그러나 많은 수량이 건조되지는 못했으며, 오사급은 이전의 코마급과 같이 200톤급 미사일정이 효과적인 공격/방어 장비를 갖추기에는 너무 작다는 것이 증명된 최근까지도 현역에 남아있었다.
- 스 펙 -
- 배수량: 기준 배수량 172톤, 만재 210톤
- 크기(길이*폭*흘수;m): 37.5*7.64*3.8
- 추진기관: M504B2 워터제트*3, 1,2000마력
- 속도: 38노트
- 항속거리: 35노트 추진시 500nm
- 무장: AK-630 30mm/65구경장 기관포*2, 12.7mm 기관총*1, SS-N-2 스틱스*4
- 운 용 국 -
구소련은 175척의 오사I급, 114척의 오사II급을 건조했으며, 1990년까지 운용했다. 구소련 해체 후 나타난 연방국가들 중에서는 아제르바이잔 해군이 1척, 라트비아 해군이 2척을 운용중이다.
- 오사I:
베냉: 2척 (1979년)
불가리아: 3척 (1970~1971년)
중국: 4척(1960년대 초반), 120척 이상 라이센스 생산
이집트: 10척(1966년; 욤키푸르 전쟁에서 4척 상실)
동독: 15척(1962년~1971년 인도, 1981~1990년 사이 퇴역)
인도: 8척(1971년 인도, 1982~1990년 사이 퇴역)
라트비아: 구동독해군 소속 6척 인도
북한: 12척(1968년~1973년 인도)
폴란드: 13척(1964년~1975년 인도, 1984년~2006년 사이 퇴역)
루마니아: 6척
시리아: 8척
유고슬라비아: 10척
구소련:
- 오사II:
알제리: 8척 (1978년 인도)
앙골라: 6척 (1982~1983년 인도)
불가리아: 6척
쿠바: 13척
에리트레아: 5척
핀란드: 4척 (1974~1975년 인도, 튀마급 미사일정으로 알려짐, 2003년 퇴역 후 이집트해군에 매각)
인도: 8척(1976~1977년 인도, 1999~2003년 사이 퇴역)
소말리아: 2척
시리아: 12척
베트남: 8척
예멘: 8척
ベトナム海軍 OSA 2級ミサイルコルベト。
ZU-23-2 대공포 대공 사격 훈련을 하고 있는 베트남 해군 육전대원
스틱스 대함 미사일을 발사하는 베트남 해군 오사2급 미사일 코르베트
문안에 테러리스트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 데콩 특수부대원.헬멧은 케블러 헬멧이 위장복도특수부대원인지 특이한 위장복을 입고 있다.사진고 특수부대원이 입고있는 전술조끼는 중국제인지 자국산 제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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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해양경찰 AS365 Dauphin 헬기
KA-32T 헬기를 엔진 수리를 하고 있는 베트남 정비병들
스쿠터를 타고 이동중인 베트남여군.
베트남 공군 AN-2 수송기.북한에서는 특작부대 저공 침투용으로 AN-2수송기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 해군 육전대 PTSM 수륙양용 수송차
베트남군 T-62전차
2차대전후 소련군은 활강포의 연구에 박차를 가하였다. 포신내의 강선이 없는 활강포는 탄도가 낮게 깔리고 포구 초속이 빠르며 반동이 적은 장점이 있었다. 반면 탄도가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 쉽고 탄환이 고가라는 단점도 있었는데, 소련에서는 활강포의 장점 가운데 포구초속이 빠르고 탄도가 낮게 깔리는 점에서 장갑관통력이 현저하게 증대하는 점을 높게 평가하여 장래 전차포를 활강포로 하는 방안을 꾸준히 연구했던 것이다.
러시아군의 활강포는 1950년대 중반에 완성되었다. 당시 완성된 활강포는 1950년대 중반에 완성되었다. 당시 완성된 활강포는 대전차포인 100mm T-12와 전차포인 115mm U-5T였으며 바로 주력전차였던 T-55에 시험적으로 적용된다.
하지만 115mm 활강포 U-5T는 크기가 크고 포신의 리코일 범위도 커 T-55의 포탑에 그대로 넣기에는 무리라는 판단이 내려져 러시아군은 바로 포탑을 새로 설계하게 된다. 이 신형포탑은 포탑링의 징격이 넓어져 결국 T-55의 차체폭도 넓혀야 했으며 탄약고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차체 중앙부도 43cm 연장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 신형 차량의 최초 프로토타입은 1957~58년 중 완성되었고 양산은 1960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최초로 공개된 것은 1965년 메이데이 퍼레이드에서였다. 이 전차가 바로 T-55 전차의 확대발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T-62 전차이다.
T-62의 포탑은 완전한 일체 주조로 만들어져 포탑 천장부분에 장갑판을 연결한 T-55의 포탑보다 한결 스마트한 형태를 하고 있다. 위에서 보면 거의 원형에 가깝고 측면에서 보면 완전한 반구형태를 하고 있다. 이또한 경사장갑 효과를 최대한 노린 것으로써 T-55보다도 한층 낮은 실루엣을 가지고 있다. 덕분에 내부 거주성은 T-55보다도 나빠졌다고 한다. 이때문에 승무원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탄피 자동배출장치를 도입하여 포탑 후부 상면에 탄피배출용 해치가 신설되었다.
차체는 T-55 전차의 것을 연장한 형태로서 차체중량 배분이 변경되어 보기륜의 간격도 변경되었다. 한편 차체길이가 너무 연장되는 것을 막기위해 차체 후부 장갑판은 수직으로 변경되었다. 엔진은 T-55에 탑재된 V-55 엔진의 출력강화형이 채택되었다는 것이 정설이지만 미국에서 조사한 T-62전차는 모두 T-55와 같은 V-55 엔진이 탑재되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 T-62는 모두 수출 버전이기 때문에 러시아군에서 사용하는 차량은 엔진이 강화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한편 1965년에는 엔진 그릴의 레이아웃이 변경되고 잠수심도를 더 깊이 만드는 개량도 실시되었다.
주포인115mm 활강포 U-5T는 1961년 생산분부터 개량형인 U-5TS로 변경되었으며, 장갑관통력에 있어서는 활강포답게 T-55에 탑재된 100mm포의 1.5배에 달하는 위력을 발휘한다. 이 주포는 사정거리 1,000m에서 약 330mm의 장갑판을 관통할 수 있다. 하지만 사격통제장치는 2차대전 당시의 것을 약간 개량한 목시 눈금식 조준장치을 가지고 있어 서방측 전차에 비해 명중율이 크게 떨어졌다. 또한 야간 전투시스템에 있어서도 적외선 투광기에 의한 액티브식 야시장비에 광량증폭식 기구를 추가한 신형 TPN-1-41-11이 장비되었지만 그 이외에는 T-55 전차에서 변한 것이 없었다. 이러한 사격통제장치의 열세는 중동전쟁에서 T-62가 이스라엘 전차에 패배한 한 원인이 되었다. 한편 포탑에는 당초 대공 기관총이 장비되어 있지 않았지만 1968년에 생산된 차량부터는 탄약수 해치에 대공 기관총이 설치되었다.
T-62 전차는 러시아 국내에서 1978년까지 약 2만대가 생산되었으며, 이 숫자만으로도 대전후 전차로서는 T-55를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생산수량에 해당한다. 또한 체코에서도 라이센스 생산이 실시되어 1,500대가 생산되었다. 이때문에 본가인 러시아에서도 1980년대까지 T-62를 사용하였으며 이런 과정에서 T-55 전차와 마찬가지로 많은 현대화 개수가 가해졌다.
이들 개량형 전차들은 1970년대말부터 선을 보였는데, 이 개량형을 나토에서는 T-62M이라고 부르고 있다. T-62M 전차는 주포 방패 위에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장비하고 신형 차장용 조준경인 TKN-3이 도입되었다. 또한 광량증폭식 야간투시장비를 중심으로 한 개량형 야간전투시스템과 탄도컴퓨터가 도입되었다. 그리고 캐터필러와 기동륜은 T-72와 동형의 것으로 변경되었다. 한편 아프가니스탄에서 목격된 T-62는 포탑 주변과 차체 정면에 증가장갑을 장착하고, 사이드 스커트를 도입하는 등 그 형태가 일신되었는데, 이 형식은 T-62E 라고도 불리운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사용중인 T-62 전차에도 여러가지 개량형이 존재한다. 이라크군은 사이드 스커트를 도입하였고 이스라엘군은 아랍권에서 노획한 T-62에 자국제 무선설비와 기관총을 증설하여 사용중이다. 하지만 T-62의 경우는 T-55와는 달리 대폭적인 개량형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T-62 전차는 대표적인 실전으로 제4차 중동전 및 레바논 전쟁, 그리고 이라크군과 미군간에 벌어진 1991년 걸프 전쟁에서 실전에 투입되었는데, 중동전에서는 미국제 패튼 전차에, 그리고 걸프 전쟁에서는 미군의 제3세대 전차인 M1A1에게 무참하게 패배하였다. 하지만 러시아제 전차의 전통에서 볼 때에 값싸게 대량운용한다는 원칙에 충실한 전차가 T-55 전차와 T-62 전차이며, 이때문에 러시아군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T-62를 2류 전차로 매도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또한 제3세대 전차를 보유하지 못하는 중소규모 국가에서는 T-55와 마찬가지로 아직도 유력한 기갑전력으로 활용 가능하다.
베트남 인민 공군 PZL M28 스카이 트럭 수송기
베트남 공군 AN-26 수송기
엎드러쏴 자세에서 사격포즈를 취하고 있는 베트남 군인.소총은 M-16A1소총으로 보인다.
베트남군 SS-1B스커드 미사일.베트남이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으므로 중국과 분쟁을 대비해서대량의 스커드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데,보유량만해도 800기정도가 된다.사진에 스커드 차량은MAZ-543P 차량이다.
주기되어 있는 북베트남 공군 IL-28 폭격기 현재는 베트남 군사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베트남 공군 MIG-21 훈련형 MIG-21UM
베트남 경찰 베레모
베트남 해군 상륙함 함수 도어가 열리면서 BTR-50 수륙양용 장갑차가 나오고 있다.
베트남 공군 IL-2 수송기
M-151 MUTT 지프에 타고 있는 베트남 군인들.베트남군 복장은 중국 인민군복에다 소련제 헬멧 유탄 조끼는 미국제로 남베트남군에게 노획한 것이다. M151무트지프에 장착된 기관총은 M60기관총이다.당시의 사진은 1979년 베트남의 캄보디아 침공 사진이다.
베트남 육군 방공포 부대 S-60 57mm 대공포
출처:kj-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