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상자위대의 하루시오급 잠수함

수라신 작성일 09.11.17 01: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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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시오급 잠수함

 

개     요

 

  하루시오급 잠수함은 유우시오급의 확대 개량한 것으로 수중 성능의 향상과 자체소음 감소에 주력하였으며, 이후 1991년도 계획함까지 6척이 건조되었다. 기본적인 선체구조는 일본 해상자위대 최초의 물방울형 1축추진함이었던 우즈시오급과 큰 차이는 없으며 그 연장선상에 있는 함정이다. 1992년도 계획함이자 7번함인 아사시오함은 배수량이 추가로 100톤이 증가한 2,500톤으로 하루시오급의개량형이며, 이전 함정보다 각종 시스템의 자동화가 이루어졌고 1995년 3월 12일에 완성되어 일본 해상자위대에 인도되었다. 이로서 하루시오급은 1990년부터 1996년까지 모두 7척이 취역하였다. 하루시오급은 이전의 유우시오급과 비교하면 길이가 1m 연장되어 배수량이 100톤 가량 증가한 것 외에는 선체 구조상으로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이것은 유우시오급 설계시 당초 요구되지 않았던 잠대함 미사일의 운용과, TASS의 장비 그리고 여기에 부가되는 탑재 소나 장비의 변경 등에 의해 함내용적이 부족했기 때문에 대형화된 것이다. 캐나다 방위청의소음수준(Silent Level)은 탐지가 어려움(Difficult finding Level)으로 분류되어 정숙성은 유우시오급보다 한단계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잠수함은 전통적으로 소음 수준이 높으며 디젤 잠수함으로서는 그다지 뛰어난 정숙성이라고 평가 할 수는 없다.

  하루시오급 개량형인 7번함 아사시오(SS589)함은 나중에 선체를 잘라 AIP 모듈을 탑재하여, 스털링 기관을 탑재한 시험함으로 사용되었다. 아사시오함은 스털링 기관을 탑재한 뒤 전장이 9m, 배수량이 400톤 증가하였으며, 여기서 얻어진 성과를 통해 일본의 신형 AIP 잠수함인 16SS가 설계되었다. 일본 해상자위대의 잠수함 획득은 착실한 건조속도를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잠수함의성능과 승조원의 숙련도도 상당히 높다. 비록 원잠은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잠수함은 2개전단 16척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습함 2척까지 포함하면 모두 18척으로 한국이 현재 보유 중인 디젤잠수함 전력을 크게 상회하는 것이다. 더욱이 2004년도부터는 AIP추진의 2,900톤급 16SS의 건조를 시작하여 하루시오급을 대체하는 것으로 되어있으며, 이것은 잠수함이 취역한지 16년만에 교체를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국의 잠수함 수요만으로 조선소의 잠수함 건조 인원을 계속해서 유지하려는 전략이며, 항상 노후화되지 않은 잠수함 전력을보유하려는 의도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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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시오급 잠수함

 

 

구     조

 

 

  하루시오급 잠수함은 우즈시오급 이래로 일본 잠수함에 전통적으로 사용된 물방울형의 복각식 2층 구조를 하고 있다. 하루시오급 잠수함은 이전의 유우시오급 선체를 1m 연장한 것과 함수에 역탐지용 소나를 장착한 것을 제외하면 외형의 변화는 거의 없다. 즉 유우시오의 물방울형 선체를 그대로 이어받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전 유우시오급과의 차이점은 종횡타의 끝단이 종래의 정류된형태에서 끝단을 잘라낸 형태로 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각이 진 인상을 준다. 물방울형 선체란 1950년대 미국이 잠수함 선형을 수중 성능의 발휘에 적합하게 하여 수중 속력 및 수중 지속력을 늘리려는 시도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 1953년에 실험함으로 알바코어함을 건조하여 성과를 거둔 후 재래식의 실용 잠수함으로 바벨급 잠수함 3척을 1959년에 취역시켰다. 유럽의 잠수함들도 완전한 물방울형은 아니지만 단축 추진함이 다수 출현하게 되었고 이 같은 경향에 따라 일본도 수중 항해 능력 중심의 설계가 중시되기 시작했다.

  일본이 1960년대 우즈시오급의 시험 설계를 시작할 때는 이런 물방울형 선체를 가진 미국의 바벨급을 많이 참고하였으며, 완전 복곽식 구조로서 이상적인 물방울형 선형에 가깝도록 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상적인 물방울형의 선형으로서는 전장과 최대 폭의 비 즉 장폭비(L/B)가 약 6이 되는 것으로 최대 폭이 함수 끝단으로부터 약 40%인 지점에 위치하여 함수부는 타원형, 함미부는 포물형으로 중심선을 축으로 하여 회전시킨 형태이다. 하루시오급은 장폭비가 약 7.7이며 전후부 모두 완전히 이상적인 형태를 갖추지는 못했지만 물방울형이라고는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하루시오급은 압력선체 재질로 더욱 강화된 NS-110 고장력강을 일부 사용하였고 안점잠항심도는 350m이다. 또한 1988년에 발생한 유우시오급 잠수함과 유람선과의 충돌사고의 교훈을 반영하여 구난 설비를 충실하게 탑재하였다. 선체에는 능동 소나에 대한 피탐성을 줄이기 위해 무반향(anechoic) 타일을 부착하였다.

  하루시오급의 승무원 수는 75명이며, 이것은 해상자위대의 잠수함의 가장 큰 문제점이다. 승무원수가 많다는 것을 호의적으로 해석하려는 사람들은, 작전 날짜의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든지, 3직제 운영을 하기 때문에 혹은 데미지 컨트롤에 유리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승무원을 탑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승무원수는 해상자위대 최초의 현대적 잠수함인 우즈시오급부터 내려온것으로, 우즈시오급이 미 해군의 미국의 바벨급 잡수함(승조원 77명)을 참고했기 때문이다. 이후 미국은 디젤 잠수함을 획득하지 않았고 원자력 잠수함은 원자로 관리 문제로 승무원이 많이 탑재하게 된다. 미국의 잠수함만 참고하던 일본 해상 자위대로서는 승무원 감소에 적극적이지 않았고 이것은 자동적으로 자동화의 지연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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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시오급 잠수함의 구조도

 

장     비

 

센     서

 

  하루시오급은 건조당시 새로운 기술들이 많이 적용되어 탐지 시스템은 많은 향상이 있었다. 하루시오급은 우시오급의 소나 체계를 완전 재설계한 ZZQ-5B 소나 체계를 탑재하는데, 이 소나체계는 원통형 소나, 세일에는 공격용 액티브 소나, 함수의 내장형 역탐지용 소나를 장착하였다. ZQQ-5 B음파 탐지기 시스템은 미 해군의 BQQ-2 계열이며, ZQR-1 예인식 소나와 함께 미 Hughes사의 제품을오키 전기공업사에서 조립생산한 것이다. 그러나 물방울형 선체로 인해 선체 배열 소나는 장비되지 않았으며 이는 오야시오급에서 선체가 변경되는 주된 이유가 된다. 그외에 레이더로는 ZPS-6 항해/탐색 레이더와 ZLA-7 역탐지 레이더를 장비한다. 그리고 하루시오급에서는 신형 VLF 통신 장비가 도입되어 안테나를 노출시키지 않고 수중 30m에서 수신이 가능하게 되었고, 위성통신 수신장치도 설치되었다. ESM 시스템으로는 NZLR-1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 시스템은 잠대함 하푼 미사일의 Over-the-targeting을 위해 1°수준의 해상도를 가진 것으로믿어진다. 함의 센서 및 무기들은 ZYQ-2 사통 시스템을 통해 통합되지만, 영국 해군의 정보에 의하면 이 시스템은 단순히 사격통제용이며 지휘통제나 데이타 조작 능력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잠망경은 대부분의 미 해군 잠수함 잠망경을 제작한 Kollmorgen사에서 제작하였다.

 

추진기관

 

  추진기관은 디젤 전기 추진으로 디젤기관 2기, 주전동기 1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력은 7,200마력이다. 속도는 수상시에 12노트이고 최대 속도는 20노트이다. 추진기도 소음이 적은 7엽 프로펠러 방식을 채택하였다. 디젤기관의 경우 미츠비시에서 건조된 잠수함은 미츠비시-MAN V8-V24-30 디젤, 카와사키 건조함은 카와사키 12V-25S 디젤 엔진으로 서로 다르며, 주전동기도 각각 토시바와 후지전기에서 생산하여 조선소별로 건조하는 회사에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주축전지는 240셀×2군으로, 유우시오급에서 개량된 것 보다도 더욱 에너지 밀도가 높은 신형이 되었다. 발전기와 주전동기의 제어는 우즈시오급의 마키시오함까지는 저항식 계자 조정 방식, 이후는 아사시오함을 포함하여 모두 사이리스터 초퍼식 계자 조정장치로 되어 있다. 이 잠수함의 항속거리는 비밀로 유지되고 있으나, 유사한 크기의 다른 잠수함으로부터 유추해 보면 45일간 초계 항해 능력보유, 항속거리는 10,000해리인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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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시오급 잠수함의 모습

 

무     장

 

  HU603B 533mm 어뢰발사관은 수압식 램 발사관으로 기울어진 형태로 배치되어, 선체 양현에 3문씩 모두 6문이 장비되어 있으며 어뢰 발사관의 위치는 소나 뒤에 설치되었다. 이것은 일본의 우즈시오급 이래로 계속된 특징인데, 어뢰발사관이 이렇게 설치된 이유는 미국의 원자력 잠수함에 어뢰발사관이 배치된 형상을 따른 것으로 함수에 장비된 소나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이다. 어뢰발사관에서는열추진 체계인 89식 어뢰와 잠대함 하푼 미사일, 기뢰 등을 적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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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시오급 잠수함의 모습

 

 

제     원 

 

 

건   조 : 카와사키 중공업, 미쓰비시 중공업

 

배수량 : 수상배수량 : 2,450톤(아사시오함은 2,850톤), 수중배수량 : 3,200톤(아사시오함은 3,600톤)

 

크   기 : 77.4m x 10.0m x 7.7m(길이/폭/흘수선)

 

승조원 : 75명

 

추   진 : 카와사키 12V25/25S 디젤기관 2기, 1축 추진

 

속   도 : 최대 20노트, 수상 12노트

 

무   장 : 89식 중어뢰, 잠대함 하푼 미사일(HU603 533mm 어뢰발사관 6문)

 

소   나 : ZQQ-5B 체계

 

보유함정 : SS583 하루시오함, SS584 나츠시오함, SS585 하야시오함, SS586 아라시오함, SS587 와카시

오함,  

 

SS588 후유시오함, SS589 아시시오함(TSS3601 연습함으로 변경)

 

자료제공 : 어둠의 상인 등

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조현상 jyohe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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