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53E 슈퍼 스텔리온(Super Stallion) 헬리콥터

수라신 작성일 09.11.25 02: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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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시코르스키사가 제작한 CH-53E 슈퍼 스탈리온은 1981년부터

 

미 해병대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대형 헬리콥터로서, 서방측에서 만들어진 헬리콥터 중에선 가장

 

 무겁고 강력한 힘을 자

 

랑하는 기종으로 3개의 엔진을 탑재한, 인상적인 이 헬리콥터는 미 태평

 

양 함대 및 대서양 함

 

대 소속의 해병 항공대에 총 165대가 배치되어 있으며, 해병대 예비비행

 

대, 훈련비행대 및 실험

 

비행대등에서도 운용되고 있다.

  미해병대가 도입한 배경에는 적의 주요 거점 침투시 기존의 헬기 보

다. 중 무장을 갖춘 많은

병력을 수송할 수 있는 헬기가 필요했고, 마침내 1962년 8월 CH-53 이

라는 대형 쌍발 터빈 침

투 수송헬기를 도입하여 작전에 투입하기 시작한 헬기이다. 엔진은 T64

를 채용하였지만 H-54

크레인 헬기의 동력계통을 대폭 도입하고, 새로 설계된 동체에 조합하

였으며. 동체는 수밀구조

이고 후부에 로딩 램프가 있다. 측면에는대형 스폰슨이 길게 나와 있

고, 연료텡크 등으로 사용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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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53E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7개의 주 로터 날개는 티타늄제 내부 골

조와 노맥스 재질의 하니컴(벌집)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유리섬유와 에폭시 수지의 복합재질

로 이루어진 표피를 지

니고 있으며 또한 거대한 크기의 로터헤드 부분은 주로 티타늄과 강철

재질로 되어 있어 피격시

 뚫린 구멍이외에  다른 부분에 손상이 번지지 않는다. CH-53은 미해병

대형이고, HH-53B와 H

H-53C는 미공군의구난회수형으로 증가 연료탱크와 공중급유 붐이 있으

며. HH-53H는 전장구

조형이고 뒤에 MH-53H로 제식명이 변경되었다. CH-53D는 CH-53A의 최

종개량형으로 대량으

로 도입된 실질적인 주력기체로, 미국외의 몇 개국에서 도입하였으며.

MH-53J 페이브 로우 시

리즈는 HH-53B/C/H를 개수한 미공군의 야간구난회수형으로 현재 운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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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53D는 쌍발 터빈엔진 장착 헬기이지만 미해군과 해병대가 도입한 E

 

형은 3발 터빈 대형수

 

 

송 헬기로, 초기 연구개발은 1971년 11월부터 시작되었고, 트랜스미션

 

좌측 후방의 동체네에

 

 

엔진 3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트랜스미션도 강화되었고. 동체도 1.88m

 

연장, 메인로터의 직경

 

도 2.06m 증가되었으며 로터 브레이드 수도 6개에서 7개로 증가되었

 

다. 또한 재질도 티타늄 스파와

 

노맥스 하니컴 코어에 글라스파이버에폭시복합소재로 제조되었다.

 

 로터 헤드는 티타늄 스틸제이며. 테일로터는 직경이 1.22m 연장되고,

20도 좌측으로 경사되도

록 설계되어 위로 양력을 발생시키며 스태빌라이저는 걸윙형식으로

대형화되어, CH-53H는 CH-53D를

베이스로 개발되었지만 적재중량이 2.2배로 향상되는 등

비약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어 전혀 다른 수송용 GFRL가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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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터 헤드의 크기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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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외에 일본 해상자위대가 수출형 MH-53E(S-80M)를 기뢰소해용 헬기

 

 

로 도입하여 운용중이며.

 

유사시 병력수송용이나 특수부대 침투용으로 개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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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53E 슈퍼 스텔리온(Super Stallion), F-22 랩터, UH-60 블랙 호크,

 

3기종의 크기를 비교한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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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53E Super Stallion 제원

 

제작(개발)회사 : Sikorsky(시코르스키 에어크래프트 사)

 

연료용량 : 3,850ℓ(CH), 12,100ℓ(MH)

 

순항속도 : 278km/h / 해면상승률 762m/min / 실용상승한도 5,640m

 

호버링 한도 : 3,520m(지면효과내) 2,900m(지면효과외)

 

길     이 : 30.19 m

 

높     이 : 8.97 m

 

ROTOR 폭 : 24.08 m

 

자체중량 : 15,072 kg(CH),          16,482 kg(MH)

 

최대이륙중량 : 31,640kg(기내탑재시),         33,340kg(기외인양시)

 

최고순항속도 :  315 km/h

 

항속거리 :  2,070 km (무급유시 - 621마일 (540해리) *공중급유시 - 무제한)

 

탑승인원 : 승무원 3명,   승객 55명

 

엔     진 : GE T64-416(4,380shp)X3

 

동     력 : 제너럴 일렉트릭 사 제 T64-GE-419 터보샤프트 엔진 × 3 (엔진 1대당 출력 4,750

 

마력)

 

첫 비행 : 1964. 10. 14(H-53 원형기) / 1974. 3. 1(CH-53E) / 1983. 9. 1(MH-53E)

 

주요임무 : 병력, 중장비 및 보급품의 수송

 

무     장 : XM-218 .50 캘리버 기관총 × 2M3

 

 

 

 

CH-53E 슈퍼 스텔리온(Super Stallion) 헬리콥터는 많은 병력과 장비, 물자를 신속히 수송

 

할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미 해군과 해병대에 취역중인 LHA(헬리콥터공격상륙함), LPH

 

(헬리콥터탑재상륙함), LHD(도크형상륙함)등과 같은 주력 대형 강습상륙함에 상시 탑재되

 

어 있다.

 

  CH-53E는 그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주로 미 해병대의 대형물자 수송 임무에 집중적으로 투입

되고 있는데 8개의 바퀴를 지닌 ‘스트라이커’ 경장갑차 또는 탄약과 병력을 포함한 M198형 155

mm 견인곡사포등의 중장비를 한 번에 운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 해병대에서 쓰이는 대

부분의 항공기들을 수리가 필요시 회수하여 운반할 수 있는 능력도 지니고 있다.

 

  조종석은 비행 시 야간 투시경 (NVG)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상당수의 기체들이

저명도 광학센서가 내장된 FLIR (전방 적외선 감시 장비)를 기체 외부에 장착하고 있어 이들 장

비 덕분에 야간이나 악천후 상황에서도 정밀한 저고도 비행 탁월함과, AN/AAR-47형 미사일 경

계 시스템 및 채프/플레어와 같은 미사일 기만체 살포장치를 장비하고 있어 외부로부터의 각

종 공격위협에도 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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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53E 슈퍼 스텔리온(Super Stallion)은 무급유시 항속거리가  2,070 km를 비행할 수 있으

나, 공중급유시 무제한 비행이 가능한 헬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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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조현상 jyohen@nav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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