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현대판 창과 방패의 싸움인 탱크와 대전차병기에 의한 미군의 피해사례들이다.
미군의 M1A2 탱크로 구성된 기갑부대와 A-10 전폭기편대는 과거에 수입되었던 소련제탱크로 구성된 이라크기갑부대를 철저히파괴시켰다
즉 미군의 M1A2 탱크가 구형소련제 T-55, T-62,T-72 탱크의 공격으로 파괴된 사례는 거의없다.
전차대 전차전에서 그만큼 미군 M1A2 탱크의 성능은 이라크군의 장비인 구형소련제탱크들과는 비교가되지 않을정도로 월등한 성능을 가졌다.
또한 1991년 1차 걸프전때의 미군 M1A1 탱크와 2003년 2차 걸프전때의 M1A2탱크의 성능은 내부IT시스템 측면에서 천냥지차이를 보일정도이다.그러나 간혹 이라크반군의 암암리에 묻어놓은 대전차지뢰에 의한 피해나, 값싼비용때문에 과거에 러시아에서 수많은량이 수입되어 퍼져있던 RPG7대전차발사기가 제일 경계해야될 무기가 된것이었다.
이라크군의 러시아제 RPG7 대전차로켓으로서 입는피해는 어쩔수없는 것이어서 사진에서 드러나는 바와같이 근거리에서 일단 제대로된 공격을받으면 그 대단한 관통력으로 인하여 폭발한뒤 처참한 쇳덩어리의 모습으로 남겨지게 될뿐이다.
위에 나열된 사진들은 이라크반군의 지뢰와 대전차병기RPG7 에 의한 공격으로 파괴된 M-1 탱크의 폭파된 여러유형의 모습들이다.
탱크가 입었던 제일큰 폭발력의 사례는 사진에서 보이는바와 같이 도로에매설된 대전차지뢰가 터져 그 엄청난 폭발의 강도에의한 충격파로 M-1 전차의 하부바퀴부터 찌그러져 동체가 파괴된모습은 대전차지뢰의 고폭성을 잘보여주는 장면이다
또한 측면의 대단히 넓은부분이 공동화되어 뚫린채 파괴된모습은 대전차로켓의 공격을받아 그부위부터 집중적으로 화염이 뿜어져나와 그을려있는 모습을 볼수있으며 지뢰의 공격을받은 M-1 전차의 포탑측면에 2차적으로 RPG7 탄의 공격을 받아 관통되어있는 형태의 모습을 볼수있다.
세계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고 해도... RPG,IED 한방이면 그냥 깨끗하게 다~이 하는군요 ㅡ,.ㅡ;;
무섭네.....
자료제공 : 주) 천년천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