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단 손목시계는 꼭챙겨가시구요..비싼거말고 그냥 싸구려 5천원도안되는거 그런 전자시계 사가시구요
약으로는 소독약 밴드 정도면되시구요.편지지하고 볼펜 사진정도만 가져가시면되요 그외에는 거의다 옷보낼때 같이보내구요.민증하고 나라사랑카드는 꼭챙기셔야함니다.훈련소 가기전에 민증확인해서 본인맞는지 확인하기때문이구요.생활필수품은 군대에서 다나오기때문에 따로가져가봐야 압수당함니다.
2.훈련은 좀덜받기는힘들구요..그냥 노하우정도라면모를까..그리고 노하우라고 해봐야..행군정도밖에없구요..일단은 훈련받으실때 무조건 합격점을 넘으셔야함니다.안그러시면 주말에 훈련미달됫다고 또받는경우가잇습니다.거의없긴한데..특히 사격에서 미달되는경우가 많더라구요.사격은 주의해서 하시구요..모든 훈련이든 조심하지않으시면 다치게됨니다.특히 유격이요.게다가 훈련소같은경우는 조금이라도 핑계될라하면 걸리는 경우가많고 그냥 무시하는경우가많기때문에 딱히 노하우라고할건없구요.
일단 처음받는전투화는 밟고 꾸기고 그래야 발까지는게 많이 없어지시구요.그나마 많이편해짐니다.
군화는 두개받는데 하나는 군대에서 신는거구 하나는 휴가나 외출나갈때 쓰는거니 그냥 나두시면 되요.
아 그리고 저는 행군전용신발에 넣는 깔판잇어요. 그거 사가지고 들어갓엇구요.조금이라도 덜 훈련받고싶으시면 최대한잘해서 바로빠져나올수도잇는데..공동체라 한명만틀려도 다혼나기때문에..솔직히 기대는안하시는게 좋아요.최대한 교관눈에 안뛰게 몸사리시면된다고 생각하시면될거에요.몸이 최우선으로 생각하시고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생긴것같으시면 교관한테 바로말하세요!혼나더라도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a
아 그리고 매직챙기셔서 속옷이나 양말에 자신이름쓰세요 안그러면 햇갈려서 누가 가져감니다.신발이나 전투화 같은경우도 마찬가지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