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2.매매에 임하는 자세

프리드먼 작성일 19.04.18 10:27:36
댓글 15조회 2,443추천 23

Chapter 2.매매에 임하는 자세

문제를 풀때 정답을 찾는 것 보다, 정답이 아닌것 부터 추려내고, 그 이후에 정답을 고르는게 문제를 풀어가는 쉬운 요령이다. 주식매매에도 응용을 한다면, 해서는 안될 매매법를 추려내고 그 이후에 옳은 매매 법을 찾는게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된다.

 

 

 

1. 옳지 않은 매매자세


1) 추격매수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유혹되기 쉽고, 어제도 같은 매매법으로 손실을 봤지만 망각의 동몰인지 또 다시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세력은 개미들이 불기둥에 손이 반사적으로 반응하는걸 알고 있다. 그런 세력의 심리를 역이용 해야할 필요가 있다.

 

2) 몰빵

인생은 한방, 남자는 한방, 주식은 한방 그러다 진짜 인생 한방에 나락으로 간다. 종목당 총 투자금의 10%초과하지 않는다. 몰빵하게 되면 같은 -3%라도 손절이 쉽게 되지 않는다. 자신의 기준을 크게 훼손할 수 있다. 심리적으로 이겨내기 힘들다.

 

3) 본전이 올때 까지 절대 팔지 않는다

단타로 2~3% 먹으로 들어갔다 물려서 -30%는 흔한게 주식바닥이다. 손절을 꼭 지켜야 한다. 손절을 하면 또 다른 기회가 생긴다. 물려 있는 시간비용과 심리적 고통을 생각한다면 엄청난 매몰비용이 발생한다.

 

4) 계획없는 물타기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많이 빠졌으니깐 막연한 기대감으로 계획없이 물타기를 한다. 타의에 의한 물타기는 절대 해서는 안된다. 어느 순간, 수익나는 좋은 종목 다 팔고, 계속 빠지고 있는 제일 안좋은 종목에 계속 물타기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거다.

 

5) 대출 

주식은 시간 그리고 심리의 싸움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대출을 받게 되면 원금과 이자를 갚아 나가야하는 금전적 고통에 시달리고, 시간에 쫓기다 보니 조금만 버티면 더 크게 상승할 종목임에도 3%먹고 팔아버리고 대출금을 갚거나, 생활비를 위해 출금하게 된다.

 

6) 전재산 투자

5번과 비슷한 맥락이나, 전재산을 주식 혹은 다른 재태크 수단에 투입하게 되면 금전적 여유가 없어지니 매매심리가 움츠러 들고, 과거에 수익 냈던 기법임에도 의기소침해지게 된다.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면 장이 폭락해도 나는 또 다른 카드가 준비 되어 있다는 안도감에 매매심리가 훨씬 앞서게 된다. 그리고 폭락장에 많은 종목들을 싸게 잡을 기회가 왔는데, 두 손 놓고 구경만 해게 된다. 

 

 

 

2. 옳은 매매 자세


1) 눌림목에 잡는다

주가흐름의 80%정도는 오름과 내림의 반복으로 상승 혹은 하락한다. 상승할 것이라 확신이 든다면 다음 눌림목에 매수하는 것이 이기고 시작하는 자세이다. 추격매수 했다 주가가 흘러내리면 심리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한다. 내가 손절할때 쯤, 눌림목을 기다리는 다른 개미들에게는 기회이다.

 

2) 분산투자 한다

한 종목당 총 투자금의 10%를 초과하지 않는다. 최악의 경우 한 종목이 상폐가 되어도, 나머지 금액으로 다시 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 종목에 몰빵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손절도 어렵고, 전재산을 한 번에 잃을 수 있다.

 

3) 손절라인을 지킨다

자기가 만든 기준을 지키지 않으면 손목을 자른다는 강한정신력으로 손절라인은 꼭 지킨다. 처음에는 손절이 쉽지않다. 하지만 이 손절을 하지 않으면 당장 바로앞에 -30%을 맞을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면 도움이 된다. 처음 정한 손절라인을 지키고, 절대 새로운 손절라인을 만들어서 타협하지 않는다.

 

4) 자기만의 검증 된 수익모델을 만든다

100만원씩 10종목으로 투자했는데, 6~7종목은 50만원의 수익을 주고 3~4종목은 5만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면, 총 300~35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15~20만원 손실이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200만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는 좋은 수익모델을 만든 것이다.

 

5) 수익금은 출금한다

일주일에 한번 혹은 한 달에 한번 수익금은 항상 예금통장으로 인출한다. 인간의 욕심이란게, 증권계좌에 잔액이 남아 있으면 다른 종목을 또 사고싶어 안달이 난다. 수익금은 항상 인출을 하는 습관을 들인다. 단, 충분한 노하우가 쌓인다음에는 조금씩 투자금을 늘려가는 건 괜찮다. 하지만 사람마다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의 크기, 그릇의 크기가 있기 마련이다. 수익이 30만원정도만 되도 팔고 싶어진다면 투자금을 늘리는걸 추천하지 않는다. 항상 예금계좌에 30~50% 정도는 현금비중을 유지한다.

 

 

뻔한 얘기라 생각하지 마시고, 두 번 세 번 읽고, 이 모든 습관이 몸이 배이셔야 이제 기본이 준비 된겁니다.

짱공가족분들의 소중한 돈을 지키기 위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글에는 

ch3. 기법과 경험 (수익모델 만들기) 에 기재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드먼의 최근 게시물

재테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