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공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 시장이 좋아도 너무 좋네요. 공매도 금지가 정말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는 것 같네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의 상황이 절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것.
이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지금의 대 상승 장세가 끝나면 분명 하락장이 올 것이고, 폭락에 대해 대비도 해야 합니다.
저는 주린이들이 주식을 배울때 사야할 주식보다, 사지 말아야 할 주식을 판별하는 눈을 키우는 것이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사지 말아야 할 주식을 필터링 하고 나머지 종목에서 사야할 종목을 고르고, 언제 매수 할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오르는 종목에 대해 설명하시는 분들은 너무 많이 계시니, 저는 반대로 사지 말아야 할 주식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 저는 평범한 직장인 입니다. 카톡방 운영, 리딩, 유튜브 활동 전혀 하지 않습니다.
저의 화면 왼쪽을 보시면 증, 신, 관 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체 내용에는 증, 신(색상별 차등), 주, 경, 관, 정으로 구분 할수 있습니다.
초보 주린이는 이중에서 신으로 되어 있는 종목을 거래 하시면 됩니다.
신은 신용거개가 가능 하다는 표현 입니다.
여러분이 해당 회사에 대해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기업을 분석하지 않아도, 증권사의 전문가들이 분석하여,
이 회사는 당분간은 망할 일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용으로 자금을 빌려주어도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궁금한점, 신인데 색상이 다르죠. 이건 무엇이냐?
위에서 신은 증권사에서 신용으로 자금을 빌려주어도 된다는 의미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대출에는 한도가 있겠죠..
증권사에서 이 종목에 대해서는(예를 들면 100억?) 총 대출 가능 금액이 이만큼이다 라고 정해놓고 있다는 거죠.
해서, 해당 종목에 대해 신용으로 빌린 총 매수 금액이 적을수록 색상이 연하고, 많을 수록 찐해지며, 한도 초과를
하게되면 검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는 초보 주린이가 손대면 않되는 종목을 볼께요..
위와 같이 증은 증권사에서 불안한 회사라고 판단하여, 신용 대출이 불가능한 종목 입니다.
즉 증거금 100%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금액으로만 매매를 할수 있는 종목이죠.
증권사에서는 돈을 못 빌려준다고 판단한 종목을 초보 주린이가 할 필요는 없겠죠.
관리종목은 증보다 더욱 조심해야 하는 종목 입니다.
보통 관리종목은 연속 적자 기업으로 언제 망해도 이상할 것이 없는 경우의 회사가 많습니다.
바른손의 공시를 한번 볼께요.
4년연속 영업손실 발생으로 관리종목이 되었구요..
이것은 상장 폐지 요건에 해당이 됩니다.
많고 많은 종목 중에서 초보 주린이는 일단 [신] 으로 표시된 종목을 거래 하셔야 합니다.
경험이 쌓이고, 중수 이상 되면, 알아서 분석하고 판단 하시지만, 초보들은 자체적으로
분석할 실력이 없다는 가정하에 [증], [관]으로 되어있는 종목은 쳐다보지 마세요.
다음은 [경], [열] 종목 입니다.
각 종목이 증권거래소에서 정한 특정 요건을 만족하면 주의, 경고, 과열 종목으로 지정이 됩니다.
급등주에서 자주 나오는 상황으로 경고, 과열이 되었다는것은 이미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 했다는 의미겠죠.
해당 종목의 주가가 더 오를지 아니면, 지금이 꼭대기 일지는 아무도 모르죠.
하지만 경고, 과열 상황이면 중수 이상이 접근할 영역 입니다.
초보 주린이가 [경], [열] 종목에 잘못 발을 담그면 하한가 맛보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이상 초보 주린이가 피해야 할 종목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실제 차트를 보면서 피해야 할 종목을 알려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