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다가 최근 이 일을 당하고 많이 고민하다가 몇자 적어봅니다.
제 직업은 컨설턴트입니다. 즉, 기업체를 상대로 컨설팅을 해서 특정 인증이나 허가를 받게 해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특정 고객사와 컨설팅을 하게 되면 계약서를 작성하며, 대금 지급 조건은 시작 시 50%, 컨설팅 완료 조건인 인증을 받게 되면 나머지 50%를 받는 조건으로 합니다.
그런데 작년에 A사라는 회사에 대한 컨설팅을 했는데, 업체가 계약금 지급도 차일피일 미루다가 컨설팅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나서 지급해 주었습니다. A사가 회사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여 사업을 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므로 그 정도는 충분히 봐줄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라도 계약금을 주었으니까요. 그런데 인증을 획득하여 컨설팅을 완료한 이후 잔금 지급을 주겠다고 계속 미루다가 결국 해를 넘겨 지금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작년 추석 직후 인증을 받았는데, 계약서에는 인증 취득 이후 10일 이내에 잔금을 지급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담당자가 말로는 돈을 주겠다고 하는데 여러번 같은 말을 들으니 전혀 믿을 수가 없고 고의적으로 잔금 지급을 안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업체가 계약서에 명시된 잔금 지급을 고의적으로 안하는 경우, 돈을 받기 위해 제가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그저 애만 태우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돈을 받을 수 있는지요? 이과 쪽이라 채권이나 회계 쪽 지식이 거의 없습니다. 고수님들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