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한미FTA때문에 민간투자 안받으면 ISD에 제소당할수도? ?

우르크하이z 작성일 13.12.24 13:3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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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라이오에 나온 인터뷰입니다 

김영훈 (철도노조 지도위원, 前 위원장) 이 나와서 인터뷰한겁니다 




◇ 정관용> 지금 철도노조의 입장은 자회사설립, 그 자체를 하지 말라는 주장 아닙니까?

◆ 김영훈> 경쟁체제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경쟁이 성립되는지 안 되는지는 저희들이 누차 말씀을 드렸지 않습니까? 동일 노선에서 수서 지역에 있는 주민들에게는 지역 독점이 되는 거죠. 수서 지역에 있는 열차가 싸다고 해서 강북지역에 있는 사람이 두 시간씩 이동해서 탈 리가 만무한 거죠. 그랬더니 어떤 토론회에서 교통연구원에 있는 분이 나오셔서 중간쯤에 있는 사람, 서울역이나 수서 중간에 있는 사람은 고민 할 것 아닌가, 이런 말씀을 하시던데. 부산에서 만약에 대전을 가는 승객이 있다고 보자고요. 이분에게는 수서행인지 서울행인지가 중요하지 않잖아요.

◇ 정관용> 의미가 없죠.

◆ 김영훈> 아무 의미가 없는 거죠. 그래서 경쟁체제보다는 오히려 규모의 경제로서 이것들을 키우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얼마 전에 기획재정부, 기획 거기서 공기업 구조조정 방안을 냈지 않습니까? 거기에서 나온 핵심이 뭡니까? 중복유사업무는 통폐합시켜라. 그래서 비효율을 제거하자고 정부에서는 한쪽에서는 얘기를 하고. 이제는 유사업무도 아니고 동일한 업무에서는 자회사를 만들겠다. 그리고 그것이 경쟁체제다. 그렇다면 코레일은 경쟁회사를 만들기 위해서 자신의 돈으로 출자해서 경쟁회사를 만들겠다는 것인데, 이거는 배임 아닙니까, 그러면? 이게 앞뒤가 안 맞는 말을 계속 하시기 때문에 국민들이 대다수가 납득을 못하는 거잖아요.

◇ 정관용> 조금 아까 김영훈 지도위원께서 민영화 안 하겠다고 법을 왜 안 만드느냐, 이 말씀 하셨잖아요. 지금 민주당이 주장하고 있는 바가 굳이 그렇게 자회사를 하겠다면 그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이것을 민영화하지 않도록 법적 근거를 만들자. 이런 주장으로 저는 이해하고 있는데. 철도노조는 그런 민주당의 주장에 동의하시는 겁니까?

◆ 김영훈> 저희는 원칙적으로 그 부분은 중재안으로서는 민주당이 국회 내에서 그런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거거든요. 여러 가지 정부가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정관에 명시를 하고. 만약에 민간에게 매각될 경우에는 면허를 취소하겠다. 장관이 이런 안전장치를 말씀하셨는데, 안전장치를 도입하는 것 자체가 뭔가 불안정하다는 거거든요. 이게 불 안정한 것의 핵심은 지금도 정부가 말씀하지 않는 것 중에 FTA하고 이 문제가 어떻게 직결되는지와 관련해서 누구도 지금 책임 있는 답변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우리나라가 한.미FTA가 비준된 상황이고. 우리나라가 공공 정책을 수립할 때는 반드시 이 비준된 FTA의 저촉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FTA 조항에 따라서 2007년 6월 30일 이후에 건설될 노선에 대해서는 미국자본에 대해서도 똑같은 내국민 대우를 해 줘야 되거든요. 만약에 이것이 수서 KTX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을 때 경우 이 주식이 공개되게 되고. 이 공개된 주식에 대해서 미국 자본이 내국민 대우를 허락하지 않는다고 ISD에 제소를 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검토를 했는지, 우리는 이런 합리적 의심을 제기하는 거거든요. 이런 것에 대한 면밀한 검토나 사회적 대화 없이, 대통령이 안 한다고 했으니까 이걸 믿어 달라. 대통령 말을 안 믿으면 다 불법이다, 이런 주장이 성립이 안 된다는 거죠. 그리고 우리 장관도 면허를 취소하겠다, 그런 조건이 올 때는. 그야말로 무책임한 일이죠. 그 혼선을, 혼란을 누가 책임질 것입니까? 열차가 운행되고 회사가 운영되어서 열차가 달리는 도중에 그런 일이 생기면, 그때 가서 면허를 취소해서 열차 운행을 모두 중단시키겠다는 주장인가요? 그러면 지금 필수유지업무를 남겨놓고 파업을 벌이는 이것도 나라가 망할 것처럼 말씀하시는데. 장관께서 그런 주장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무책임합니다.

◇ 정관용> 민주노총이 28일부터 총파업하겠다고 하고, 한국노총도 지금 노사정위원회에 불참을 선언하고. 정부와 노동계 전면전 양상인데, 해법 없을까요?

◆ 김영훈> 제가 볼 때는 금방도 레이건 관제사파업 얘기하시고 대처... 그것이 무슨 큰 자랑인 것처럼 말씀을 하시는데. 그렇게 해서 영국병이 치유된 게 아니고. 영국철도 민영화의 그 혼란과 그것은 고스란히 국민의 부담으로 왔죠. 그리고 레이건이 도입했던 신자유정책은 리먼브라더스 파산으로 나타났듯이 우리 사회를 더욱더 불평등한 것으로 몰고 가고 있지 않습니까? 그거는 이런 어설픈 레이건, 대처 따라 하기. 30년 전에 그때는 민영화가 마치 무슨 큰 도움이 될 것처럼 이야기했지만, 그 국가는 바로 심화되는 불평등이었거든요. 그런 흘러간 옛 노래를 지금 계속 얘기하고. 거기에 기대있는 정부가 자초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일단 철도노조는 파업 무기한 이어갑니까?

◆ 김영훈> 저는 우리는 일관되게 얘기했죠.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적 대화를 하자. 그리고 국민들 앞에 생방송 TV토론을 하자. 그렇게 해서...

◇ 정관용> 알겠습니다. 대화의 문이 열리지 않으면, 파업은 계속 이어가겠다는 말씀까지 듣겠습니다.

◆ 김영훈>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이죠.




대통령과 총리까지 나와서 민영화 절대없다고 하는데도 파업을하고 

민간투자받으면 면허취소까지 하겠다고 했는데도 왜 정부말을 안믿고 왜 파업을 계속하는지 궁금했는데

철도노조 쪽의 생각은 이렇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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