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30년 살면서 행정부는 말할 껀덕지도 남아있지 않고, 입법부, 사법부에 대해 불신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인데
새누리당은 그렇다치고 이번에 민주당 압승 못하면 이건 단순히 지역 시의원 군수 몇명 당선시키지 못한 단순한 선거패배의 문제가 아니라, 당 자체의 정강이나 노선이 근본적으로 오류가 있거나, 궁극적으로는 당으로서 존재가치유무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볼 문제인거 같습니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진짜 삽질도 이런 개삽질이 없을때야말로, 기회를 확실히 잡지 못하면 당 해체 해야죠.
여당 견제하는게 제1야당의 가장 큰 존재이유인데, 이번 선거에서 패배 혹은 동률이라는 스코어를 기록하면 이건 야당으로서 무가치하다는걸 스스로 입증하는 꼴이 될겁니다.
문재인 사퇴는 당연한거고 당의 핵심노선인 친노의식부터 갈아엎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문재인이 당에서 친노노선 고집하며 있는동안 말아먹은 선거가 대체 몇번입니까..그러면서 사퇴는 절대 안하는 개똥고집도 이런 개똥고집이 없습니다....
국민들이 봤을때 민주당이 새누리당 못지 않는 개삽질을 하고있다고 판단을 하고있거나 아예 당으로서 인정을 받지못하고있다고 해도 과언을 아닐겁니다.
선거만 되면 자신들은 의식있는 대한민국 1%인냥 여당을 선택한 국민들을 싸잡아서 무지몽매한 군중으로 욕하고 비난할것이 아니라, 제 1야당의 무능함에 대해 한번 더 통탄하고, 더욱 엄격한 정치적, 사회적 잣대로 감시하고, 쓴소리도 하고, 충고하고 조언해야만 민주당이 더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