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개발사 사장님들 화이팅좀 하려하면 윗대가리들이 이뭐병 짓을해서 -_-;;
중국이 ‘한한령(限?令)’으로 한국 문화 수입 규제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 게임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개발사가 직격탄을 맞았다. 개정된 판호(版號) 때문에 아시아 최대 게임 시장인 중국에 진출 시도조차 어려워 진 것.
중국의 미디어를 총괄하는 정부기관인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하 광전총국)은 지난달 26일, 2016년 한 해 판호를 발급받은 외산 모바일, 온라인, 콘솔 게임 종류를 발표했다. 판호는 중국에서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일종의 허가서 개념이다.
광전총국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월 1일부터 12월 13일까지 총 228종의 해외산 게임이 판호를 발급 받았다. 플랫폼 별로는 모바일 105종, 콘솔 87종, 온라인 36종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6년 광전총국이 내준 판호 3851종의 5.9% 수준이다.
특히 2016년 판호를 발급받은 한국산 게임은 불과 13종에 그쳐 외산 게임의 5.7%, 전체 대비 0.3%인 것으로 확인됐다. 넥슨과 엔씨소프트, 스마일게이트, 웹젠 등 유명 게임사를 제외한 중소 개발사가 판호를 발급받은 것은 단 1건뿐이었다. 때문에 국내 중소 개발사 사이에서는 중국 판호 획득이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라는 소리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