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골적으로 일베에서 온 것 같은 놈들이 토해놓은 뻘글 똥글이 추천이 압도적으로 높은 경우도 많고...... 옵션열기에...... 추천 몰아주기로 많이 시끄럽다는건 알았지만
요즘들어 특히 더욱 심해진 경향을 체감할 수 있더군요.
이거 참 심각한데 라는 생각이 드는 한편으로 떠오르는 생각은...... 역으로 그만큼 댓글 조작을 지시하는 세력이 위기의식이 높아졌기에 그런게 아닐까..... 하는 겁니다.
이하는 팩트가 아닌 제가 써보는 소설입니다.
솔까 촛불 + 문정부 들어서 댓글 알바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에 그만큼 심리적 저항감이 높아졌다고 생각해요. 그동안은 남들 몰래 하기 쉬웠겠지만 요즘은 진짜 힘들겠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알바생들을 구하기 힘들어졌을 겁니다. 인력은 구하기 힘든데 댓글 공작은 해야겠고...... 그러다보니 옵션열기라는 댓글 기계를 쓰게 됐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이 옵션열기라는 메크로는 사람과 달리 융통성이란게 없겠죠. 게으름도 피우지 않을거고...... 그러니 “사람”이 보기에 매우 이상한 일을 “명령어”에 따라서 수행하는 거라 봅니다. 그동안 사람이 하는 댓글 알바는 비교적 티나지 않게 해왔겠지만 매크로는 그런거 없겠죠. 그러니 추천수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고, 옵션열기라는 단어가 나오고..... 흔히 말해 티가 더 나는 것이 아닐까요.
사람이 아닌 기계를 써야한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왔다는건, 댓글 알바를 통해 이득을 보는 세력에게 사람이 더 붙지 않는다는걸 반영한다는 겁니다.
그러니...... 걱정은 되지만, 그 현상 자체만이 아닌 이면을 보고 안심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보이는 족족 조져야 하는건 변함이 없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