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20대 2번남께
축하드립니다. 60대 이상의 보수 성향은 과거로부터 바뀐 적이 없었고 보수 표심의 기반입니다. 이미 상수화 되어 있고 고려의 대상이 아닙니다.
20대는 역사적으로 보수와는 거리가 멀었고 다만 투표율이 낮았었죠.
여러분의 손으로 윤석열 정권을 창출한 것입니다. 새정권 창출의 주역이 되심을 축하드립니다. 2번남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셔도 됩니다.
20대 1번남께
미안합니다. 이번 선거의 패배는 어쩌면 40-50대가 좀 더 열심히 못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40-50대가 민주당 적극 지지층이라고 하지만 그간 사회 생활하면서 보수 정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겪고도
이 정도 지지율이라는 점은 아쉽습니다.
40대 중반이 되니 주변에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자산이 늘어나는 연령대이기도 하고
자산이 어느 수준 이상 올라가니 보수화 되는 현상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팔 수도 없는 어머니 집 상속 받은 것 뿐인데 갑자기 다주택자 되어서 종부세 내야 한다는 것이 어처구니가 없기도 했고
예전에 민주주의를 논하던 친구/형 들이 종부세이야기 하면서 윤석열 뽑자고 하는데 적극적으로 설득하지 못했습니다
왠지 이런 느낌이 들어서 이번 선거에는 더 적극적으로 민주당 지지를 했지만 40-50대가 서서히 보수화 되고 결국 60-70대가 되면 보수화가 완성 되는 점은 막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미안합니다. 어쨌든 더 노력하겠지만 여러분께 너무 많은 짐을 맡기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