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화수술에 대하여.

마초님 작성일 12.02.16 22:19:56
댓글 11조회 4,824추천 1

132939793867123.jpg

 

먼저 적당한 이미지파일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화닝님이 올린거 그대로 따옵니다. 흑..

 

반려동물에 대한 중성화 수술에 대한 거부감은 동양적인 정서상 당연한 일입니다.

저는 중성화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의 사람입니다. 제가 이자리에서 중성화를 해라 마라 예기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중성화 수술에 대해 잘못 알려진 부분들을 사실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길래  글을 적어봅니다.

 

중성화 수술이후 상실감을 느끼는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묘한고양이 쿠로등 만화 때문일까요??) 이건 사람의 성욕과 동물의 번식욕을 동일선으로 보는 분들에 의한 착각이시고요...

 

들개나 들고양이가 아닌이상, 또는 길냥이가 아닌이상은 집안에서 살고 있는 동물은 자기가 원한다고 번식을 할 수는 없는게 현실입니다.

발정난 암컷의 페로몬을 감지한 숫컷의 종족유지 본능에 따른 번식욕구가 어느정도일까요? 반대로 발정중인 암컷의 번식욕구는 어느정도일까요?

관련된 부분에 대해 연구시도한 논문들을 찾아 본것은 아니지만 번식을 위한 시기가 따로 있는 동물인 많큼, 사람만큼이야 아니겠지만  이런 부분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반려로 지내려면 보호자가 책임져야 할 부분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중성화 수술시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볼까요?

1. 숫컷의 경우  

 -> 전립선질환, 항문선 질환등에 대한 발병률이 낮아지게 만드는점, 기타 행동학적인 변화들(마킹등) 제어.

2. 암컷의 경우

 -> 첫발정이전의 중성화수술시 98%이상 유선종양(세번째 발정전에만 해줘도 90%는 예방됩니다.) 발생 예방.

 -> 생식기 질환 가능성의 원천 차단. 항문선 질환의 발병률 저하.

대표적인 건강상의 장점입니다. 여기에 교배를 못해서 생기는 스트레스도 적어지겠죠.(사람과는 다릅니다. 성욕과 번식욕은 다른겁니다.)  노견들이 유선종양으로 전적출을 받고 나서 겨우겨우 회복하는것을 보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단점을 들자면 남녀공통으로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적어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식욕상승과 이로인한 관리 부주의에 따른 비만과 이에 따른 합병증정도겠군요, 암컷은 골다공증발생율 증가 가능성이 약간 상승하지만 임상에서 중성화로 인해 골다공증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보고되지 않습니다.

 

시기적인 부분도 논란이 되는 부분입니다. 해외 논문들에서도 견해차가 있긴 하지만 현재 정설로 인정되는 견해는

1. 일반적인 저가 주사 마취제 해독에따른 부작욕이 최소화 될때 필요한 간기능은 최소한 5개월~6개월령이 넘어야함.

2. 요도 결석질환에 따른 폐색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최소한 6개월령까지는 기다려서 요도내경의 성장(음경의크기증가)을 이루게 하고 수술할것.

정도입니다. 즉 수컷의 경우 5개월 반에서 6개월령정도를 최소 시점으로 봐야합니다. 이보다 빨리 시술할경우 노령이 되어 결석질환에 의한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경우의 단점은 이미 성적학습이 되었거나 마킹을 할경우 이런부분의 개선율은 적다는 것입니다.

즉 보호자의 편의(오줌청소등)상이라면 그리고 해독 이딴거 필요없다 하면 빨리 수술하는것이고 (4~5개월령), 아니다 건강이 최고다 하는 분이라면 6개월령 이상에 하는게 좋겠죠. 암컷역시 건강이 최고다라면 8개월령정도(암컷도 외부생식기 다 클려면 8개월은 되야합니다. 너무 작을때 하면 나중에 살찌고 생식기 함몰되어 습진생깁니다)지나서 하는게 좋습니다.

이부분들만 따로 예기해도 작은 책하나는 적어야 할 겁니다.

동물들이 이쁘고 말 잘듣기 때문에 사람처럼 감정이입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성욕과 번식욕은 다른 겁니다.

 "중성화 시키면 교배도 못하고 불쌍하니까..", "수술? 돈드는데 머하러 해"라고 말하지는 말아주십시요. 강아지던 고양이던 집에서 키우신다면 지금 보호자분 말고는 아무도 의지할데가 없는 애들입니다. 잘 판단해 보세요. 

주절주절 적게 됬는데 요약하자면

 

1. 사람의 성욕과 동물의 번식욕은 다릅니다. 번식욕 충족이 안될경우 스트레스 심합니다.

2. 중성화 해줄때의 장점이 단점보다 기대비용이 큽니다.

 

아 물론 키울 여력이 되시고 노령만 아니라면 교배를 자주 시키는게 더 좋겠죠.  (수컷은 자주.........)


 

 
마초님의 최근 게시물

동물·식물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