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사고 관련 뉴스

황제네로 작성일 12.11.17 17:3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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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서해대교에서 BMW 528i 차량이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을 일으켰다.

車 급발진 의혹 속속 파헤치니

http://news.donga.com/3/all/20121117/50914889/2

 

 

내용인 즉,  BMW 급발진 차량 조사에서 정부측과 민관합동조사단 조사원 장석원 박사의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정부 “BMW 사고차량에 EDR 없다”
장석원 박사 “정밀조사 반드시 해보고 판단”


EDR,ECU같은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는 이곳에서 보시면 될겁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ong6082&logNo=150141429215

그것이 알고 싶다. '나는 밟지 않았다'편 2012.6.23 방영 토대로 쓰여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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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EDR(Event Data Record)이란, 사고 기록장치로써 사고가 발생하기 5초 전부터 사고 순간까지 운전자가 어떻게 운전하였는지, 즉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어떻게 작동하였는지를 알려주는 장치

      급발진이라는건 ECU(Electronic Control Unit)라는 장치에 오류가 생겨서 운전자의 작동없이도 가속명령을 내리는 경우라고 합니다. 135313980938486.jpg   거기에 대해 EDR이라는 기록데이터를 통해 자동차회사측에서 주장하듯이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브레이크로 오인해 발생한 사고인지 아니면 급발진사고인지 알 수 있도록 되어있다 합니다.   135314046946429.jpg   한편, BMW의 ECU납품회사인 오토리브社가 공식적으로 자사의 에어백ECU에는 EDR 프로그램이 없다고 밝혔으나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04년 발표한 급발진관련 보고서를 보면 오토리브社의 EDR을 조사했다는 내용이 나왔다고 합니다.   바꿔 말하면 오토리브社의 제품에도 EDR 데이터 값이 기록된다는 얘기이죠.     135314047016729.jpg BMW도 오토리브의 CDR 장비로 EDR을 조사하겠다는 대답을 선뜻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BMW 관계자는 “이미 본사 엔지니어가 민관합동조사위원회 위원들 입회하에 에어백ECU를 직접 추출해 EDR이 없는 것을 설명했다”며 “오토리브에서 보내온 공식 공문에도 EDR 데이터 값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본사 내부에서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답변을 미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위에 말들을 정리하면...   1. -------------------------- 정부는 사고차량에 EDR이 없기 때문에 알아볼 방법이 없다고 하고있고 BMW와 오토리브社는 문서로서 BMW 528i에는 EDR 프로그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135314085717598.jpg 오토리브사가 자사의 에어백ECU에는 EDR 프로그램이 없다고 밝혔다. (위 문서)

135314085987547.jpg BMW는 취재진에게 528i 차량에 EDR이 없다고 공문을 보내왔다.
    그리고 BMW사는  해당제조사가 아닌 벡터사의 계측기를 가져와 EDR이 없다고 시현했습니다. 135314060179888.jpg 지난 10월11일 BMW 급발진 조사에 사용된 벡터(Vector) 계측기.

  2.-----------------------------     거기에 대해 장박사는 해당 제조사인 오토리브社의 CDR을 통해야만 제대로 조사할 수 있으니 다시 정밀조사 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측에서는 장박사를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제외하였다고 합니다.  -----------------------------     3줄요약 1. BMW 528i에 급발진문제 있어서 민관합동조사단 결성 2. 민관합동조사원이 BMW측에서 보여준 계측기 시연은 방법상 오류있다고 주장함 3. 정부는 해당 조사원을 조사단에서 제외시킴 4. 정부,BMW,오토리브社 개갴끼       제 의견은... 이번일이 외국자동차 회사 뿐 아니라 한국자동차회사에도 미칠 영향이 지대한 바 정부,외제차회사,국내차회사가 한결같이 일을 축소하려 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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