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 젤리빈에 대한 관심도, 기대도, 원망도 높아지고 있는 마당에 영국 삼성전자 사이트에 갤럭시노트 젤리빈 매뉴얼이 등장했습니다.
http://www.samsung.com/uk/consumer/mobile-devices/smartphones/android/GT-N7000ZBAXEU-support
아직 정식 업그레이드는 시작하지 않은 상태인데요, 일단 매뉴얼을 통해 아이스크림샌드위치 갤럭시노트와 젤리빈 갤럭시노트의 차이점을 스톰이 직접 찍은 스크린샷들을 활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멀티윈도우입니다.
갤럭시노트이니만큼 당연히 멀티윈도우가 탑재됐습니다.
국내판 갤럭시노트에 들어갈 확률 : 95%
멀티윈도우는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에 들어가서 On/Off 할 수 있으며, 알림창 퀵패널에도 토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멀티윈도우는 뒤로가기 키를 길게 눌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일부 앱의 경우 멀티윈도우를 활성화하려고 뒤로가기 키를 길게 누르면 멀티윈도우뿐만 아니라 뒤로가기 키까지 작동해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차라리 메뉴키를 길게 눌러서 활성화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멀티윈도우 하단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완료'버튼으로 변하면서 멀티윈도우를 지원하는 앱 목록이 쭉 등장합니다.
여기서 아이콘을 길게 눌러 멀티윈도우 창에 등록/해제할 수 있고, 순서도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앱 자체가 멀티윈도우를 지원해야 목록에 뜨는데요, 위 스샷에서 저는 XDA에서 만든 MultiWindow All App 패치를 통해 모든 앱이 표시되게 만들었습니다. 순정 상태에서는 멀티윈도우를 지원하는 앱이 몇 개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던 '스마트 로테이션'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스마트 스테이'는 탑재되었습니다.
국내판에 탑재될 확률 : 스마트로테이션 0%, 스마트스테이 90%
하지만 스마트 로테이션의 원리는 간단한 모양입니다.
해외 개발자 포럼인 XDA에서 해외판 갤럭시노트에는 금방금방 포팅하더군요.
다만, 국내판 갤럭시노트에도 포팅될지는 모르겠네요...
홈 화면 모드는 갤럭시S3/갤럭시노트2와 같이 기본 모드와 이지 모드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잠금해제 방식에 '모션'이 추가되었습니다.
G센서를 이용한 방식인 만큼, 국내판에도 추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활용도가 무지하게 떨어질 뿐...
모션 해제는, 화면을 누른 채 기기를 앞으로 살짝 기울여 잠금을 해제하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모션' 보다는 '드래그' 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이렉트 콜을 설명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역시 G센서와 근접센서를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국내판에도 탑재될 것 같습니다.
화면에 연락처가 표시된 경우, 그 상태에서 폰을 귀에 가져다 대면 표시된 연락처로 바로 전화를 겁니다.
편한 기능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오히려 모션에 대기하느라 배터리를 잡아먹을까봐 저는 꺼놓았습니다.
손날 캡쳐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손날로 화면을 쭉 밀면 그대로 캡쳐가 됩니다.
다만, 일부 상태에서는 캡쳐할 수 없는데요, 지금까지 제가 캡쳐를 못했던 상황은
- USB저장소를 사용중일 때
- S펜 호버링 아이콘이 화면에 있을 때
- 에어뷰를 동작시킬 때
- 화면 관련 어플(스크린필터/S펜컨트롤 등)이 동작하고 있을 때
밖에 없었습니다. 이럴 땐 손날캡쳐 뿐만 아니라 전원+홈키를 통한 캡쳐로도 불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던 S노트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펜의 종류가 한 가지 추가되었고, 'Color Picker' 기능을 통해 그림판의 '스포이드'와 같은 기능, 즉 색상 추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노트 캡쳐 화면입니다.
여담이지만 맨 마지막에 있는 형광펜은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좀 더 자세한 명암을 넣기 좋습니다.
갤러리도 매우 많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에 없던 '태그' 기능과 '포토노트' 기능, 그리고 '포토프레임(전면 포토노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카메라 촬영 직후 미리보기를 통해 갤러리에 들어갔기 때문에 포토프레임 기능이 안보이지만, 어플 서랍에서 갤러리로 들어가면 포토프레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노트 및 포토프레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http://blog.naver.com/bqudcks/150157268360
에 있습니다.
갤러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포토프레임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뮤직플레이어는 갤럭시S3 및 갤럭시노트2와 같습니다.
UI적인 측면에서 완전히 똑같아졌으며, 삼성의 음장인 '사운드얼라이브' 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운드얼라이브 설정창입니다.
갤럭시플레이어 1세대 제품군의 프로요 펌웨어와 구성은 거의 같은데요, 실성능은 조금 떨어집니다.
잠금화면 물결락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잠금화면에 앱 바로가기를 최대 5개까지 넣을 수 있고, 현재 위치의 날씨, 주요 뉴스 및 페이스북 소식, 카메라 바로가기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잉크락은 빠졌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XDA에서 포팅한 잉크락이니까 혼동하지 마시길 ㅠ
일단 주요 변경 사항은 대강 찾은 것 같습니다. 혹시 궁금한점이나 기능이 있으면 댓글로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추가) 에어뷰는 탑재되지 않았습니다만, 적어도 해외판 갤럭시노트에는 포팅이 가능합니다. 국내판은 잘 모르겠네요... 해외 개발자들이 국내판은 거의 신경쓰질 않아서...
퍼왔습니다.
개인적으론 스포이드 기능이 가장 맘에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