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보면 알수있지만... 굳이 설명을 하자면....
선풍기보다 돗의 크기가 상당히 크다면... 선풍기의 바람이 돗에서 멈추어서 사방으로 흩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그 바람이 흩어지는 방향이 여러가지이지만... 배 또는 수레의 앞으로 바람이 가지는 않습니다...
많은 바람은 옆으로 가지만 뒤로 향하는 바람도 존재합니다.
그러니... 동영상에서 봤듯이 모터의 파워를 높여서 바람의 양을 올리게 되면...
물론 그바람은 대부분 옆으로 가지만 뒤로 가는 바람 역시 점점 강해지고... 앞으로 가는 바람이 없으니...
결국 배 또는 수레를 끌고 나가는 만큼의 바람이 생기는거죠...
원래는 말이 안되는 거지만....
몇가지만 충족한다면 가능합니다....
첫째... 선풍기의 날개보다 돗의 크기가 월등히 클것....
그래서 선풍기에서 발생하는 바람이 절대로 돗을 넘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둘째... 배 또는 수레의 저항은 최소....
말 그래도로 무게가 가볍거나.. 바퀴의 구름이 좋다거나... 최소한의 동력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겁니다.
마지막... 선풍기의 바람이 엄청나게 많을것....
그래야 돗으로 갔다가 되돌아오는 바람이 많아지고... 배 또는 수레를 앞으로 끌수가 있는거죠...
이건 쉽게 말해서.... 앞으로 향하는 선풍기의 바람을 돗을 이용해서 뒤로 바꾸는 것입니다.
단지 그 효율이 지나치게 낮은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