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선한 식자재 입니다
최근 몇년 통신 밥을 먹던 사람인데
짱공유 눈팅만 하다 예전부터 핸드폰 구매에 많은 고충을 토로하는 분들이 계셔서
그냥 한번 시간내 판매 시스템이나 유의점을 찌끄려 보렵니다
일단 이글은 핸드폰을 엄청 싸게사는 방법이 절대로 아니며 핸드폰 구매시 참고 할 수있는 잡지식 정도로 보시고
통신업의 특성상 이하 제가 말씀드리는것 들은 항상 유동적이고 상황에 따라 편차가 상당히 큰 부분이며
일개 판매 사원이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이고 그 마저도 이해하기쉽게 간단하게 설명하는것이므로
100% 신뢰는 말아 주시고 참고 정도로만 생각하시고 대충 이렇게 되서 이렇게 되는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일단 핸드폰 구매는 그냥 가전제품을 사신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약정기간과 단말기 할부 그리고 본인의 통화패턴과 본인의 단말기 선호 성향 및 경제적 여건 그외 등등의 여러 조건을 감안하고 사용하는 일종의 계약입니다
부동산, 보험, 자동차 계약 등은 꼼꼼히 살피지만 핸드폰은 대수롭지 않게 게약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냥 내가 돈을주고 구매하여 집에서 사용하는 일련의 전자제품등과는 확연이 다릅니다
대한민국을 제외한 해외 모든국가는 가전매장 핸드폰 저용매장에서 핸드폰을 현금구매하고
원하는 통신사에 따로 계약을 하는 반면
유독 대한민국에서는 단말기와 통신료 계약을 통신사 혼자 처리한다는게 가장문제입니다
말하다 보니 삼천포로 빠졌네요 이 문제는 뭐 제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고 일개 소비자인 여러분들도 어쩔 수 없는 ㅠㅠ
그냥 넘어가겟습니다
자 일단 우리가 핸드폰을 구매할 떄 주의해야 할 점 어디서 사야 되는가 입니다
대리점 판매점 대형마트 홈쇼핑 텔레마케팅 인터넷 공동구매 이외에도 방문판매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판매 채널이 있습니다
우리가 옷한벌을사도 백화점에서 사는것과 상설매장 인터넷 홈쇼핑 아울렛 등에서 사는것 모두 가격이 다릅니다
핸드폰도 똑같습니다
크게 유통채널 소매채널 그외에도 많은 판매 채널이라는게 있습니다
소매채널이란 통신사 하나만 취급하는 대리점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대리점도 또 갈립니다
본사직영이냐 개인대리점이냐로 나뉘고 주유소와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일단 소매점은 직접 전산을 운용하는 전문화 매장입니다 그만큼 운영비용 및 개설비용이 엄청나게 비쌉니다
대신 모든서비스가 가능하고 전산운용을 직접하므로 서비스의 신속성이 신뢰성이 보장됩니다
다만 핸드폰의 가격 유통정책이 높은편에 속합니다 백화점, 전문상설매장이 여기에 속합니다
유통채널은 본사 유통 개인대리점 유통 양판 유통이있고
본사유통은 말그대로 본사에서 매장을 차리고 정책을 내주는 대리점이고
개인대리점유통은 유통대리점을 개인이 설립하고 정책을 내는 대리점
양판은 본사유통이지만 각 할인마트 가전제품전문매장에서 유통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베스트이숍 등등의 대형 가전제품 매장이 해당되고
인터넷판매는 본사에서 전문 대리점을 선정 공인된 인터넷 페이지에서 판매하는것을말합니다
일반 옥션이나 뽐뿌 버스폰 등의 웬만한 인터넷 판매사이트는 정식 판매 루트가 아닙니다
소매채널이나 유통채널 등에서 불법적으로 개설하고 판매하는 일종의 편법영업입니다
이외 홈쇼핑 텔레마케팅 방문 판매 등도 이와 같습니다
이렇게 유통채널이 많은데 가장 대표적인것이 판매점입니다
보통 길가면서 많이 마주치는 통신3사를 모두 비교하고 살 수 있는 핸드폰 매장들이 이에속합니다
소매채널보다 정책이 더 많이 실려 가격이 저렴하고 3사 모든기종을 한번에 비교가능하여 구매가 가능하지만
부가서비스가 대리점보다 많거나 유치 일자가 더길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100% 이렇게 되는건 또 아닙니다
아 복잡하니다 간단하게 조금만씩만 써야지했는데 서론도 아직 멀엇네요
그리고 양판채널이란 하이마트나 전자랜드같은 큰 전자제품매장 백화점 할인마트내 입점한 작은 가판 형식의 판매처 등이 양판유통이고 가격이 판매점보다 저렴하지만 가입비 유심비 등의 자잘한 대납도 허용하지않고 단말기 가격만 무지하게 싸게 정찰로 파는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채널은 너무기니까 생략하겟습니다
아 뽐뿌 나 버스폰 요건 아까말한 판매점 대리점등에서 개인적으로 개설하여 판매루트를 다양화해서 판매하는 일종의 편법영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가 간단하게 아주 축약해서 써놓은 판매 채널입니다
다음으로 핸드폰구매시 정책의 설정입니다
여기서의 정책은 핸드폰 가격설정의 조건및 배경정도의 의미로 보시면 되고
정책 설명전에 통신사의 운영구조를 보면 청와대와 같은 본사가 있고 본사에서
각 특별광역시도 권역의 조직으로 분화되며 도청 광역시청 등의
(통신사마다 명칭이 달라 이하 '광역지점'으로 통칭) 광역지점이 있으며
그 안에서 각시도군으로 나뉘는 시군구청과 같은 지방지점이 있고
지점아래로 동사무소 읍사무소와 같이 각 대리점 판매점등이 편재되어있습니다
정책은 처음 본사에서 유통 소매 정책이 나오면 각 권역 지점에서 권역지점별 목표 및 예산 심의후 권역지점 정책이나오고
각 지방지점에서 또다시 정책을 가감하여 정책이나오고 이정책을 마지막 유통 소매 대리점에서 다시 설정하여 내보내는것이 되겟습니다
정책은 광역별 지방별 대리점별 전월실적 목표 예산 시장상황 및 신제품 신요금상품 등의 여러 변수가 복합적으로 관련하여 설정되며 핸드폰 구매시 필요이상의 요금제와 부가서비스를 유치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겟습니다
일단 판매건 판매 목표치가 높은 지점이나 대리점은 그만큼 가격이 저렴하고 부가서비스나 요금제에 따라 추가 되는 지원금이 차등 지급되는것이 일반적 입니다 우리가 보통 핸드폰 구매시 필요이상의 요금제와 부가서비스를 유치하는것이 이때문이고
이외에도 인터넷, 집전화, tv도 전용채널이 있고 정책이있지만 복합적으로 얽혀 관계되어있습니다
게다가 정책은 매일매일이 다르며 떄로는 시시각각 시장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하루에 서너번 많게는 10번가까이도 변하며
개통시간을 기준으로 하므로 서류를 쓰는 도중에도 가격이 변하거나 다쓰고 개통처리 중에도 변하므로 정확한 시간내에 개통하는것이 관건입니다
정책은 크게 신규 기변 으로 나뉘는 구매 조건따라서 다르고
그안에서 요금제할인정책 단말기할인정책 약정할인정책 그외 추가적으로 붙는 부진재고, 부가서비스, 특판, 추가할인, 유선판매, 연령별추가, 특별기간추가 정책 등등 수도없이 많은 추가 정책에 따라 다릅니다
너무 길어지니 저도 힘들고 여러분도 힘드니 우리가 일반적인 스마트폰 구매정책인 요금제 할인정책만 설명하겟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규는 010신규와 번호이동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신규보다 타통신사에서 뻇어오는 번호이동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특별한경우 sk 예를 들어 kt 에서 넘어오는 고객과 lg 에서 넘어오는 고객을 나누어 다르게 정책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변은 일반 기변이냐 vip냐 특정 정책에 해당되는 기변이냐에 다라 가격이 다르다고 알고계시면 됩니다
후 이렇게 기본적인 핸드폰 가격 설정의 배경을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핸드폰은 그냥 본사에서 똑같이 조건을 주고 판매하는지 알고계십니다
그래서 이해를 돕고자 한번 써봐는데 너무 대충이라서 송구하네요 여기까지는 판매시스템이고
뭐 구매시 유의점이라면 일단 가격적인 부분부터 여러분도 다 아시겟지만
먼저 구매시 정확히 내가 구매하고 싶은 모델과 통신사를 구체적으로 정하세요
모델을 잘모르시면 내가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가를 생각하고
대충 범위를 정하고 구매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단말기의 가격과 요금제를 설정하고 단말기 가겨보다는 실제로는 요금설정이 제일 중요합니다
내가 얼마를 쓰는지 지금보다 요금이 상승해도 얼마까지 감당할 수있을지 먼저 생각하세요
단말기의 가격은 마지막입니다 원하는 단말기 희망 구매 가격을 책정하세요
그리고 나서 이제 앞서 말했던 각 유통채널별 가격과 나의 희망 조건을 비교하고 조건에 근접한 채널에서 조사하고 확인합니다
그리고 나서 기다리는 겁니다 그 기간이 너무길다면 조금 가격을 더투자하는것이고 기다릴거면 꾹참고 하는겁니다
주식도 그렇고 옷을 살 떄도 마트에서 고기를 살 때도 세일하는날 좋은 날이 있습니다
내가 구매를 했다면 후회해서는 안됩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계획하고 실천했다면 후회하면 안됩니다
가격적 부분은 솔직히 제가 할말이 크게 없습니다 어떻게 해도 내가 원하는 조건과 100%부합할수는 없기때문이죠
가격은 여기너 그냥 넘어가고 이제 중요한점을 말씀드리겟습니다
구매후 유의점 (리얼리리얼리 중요한부분)
통신사 가입서류는 꼭 자필로 하시고 귀찮다고 이해가 어렵다고 넘기지마세요 설명은 모두 듣고
위약금이라던지 할부금 가입비 대납 등의 지원은 무조건 서류에 적어달라고 하세요
그외 요금제를 써서 얼마 얼마가 나오는지 부가서비스나 요금제는 언제 어떻게 변경하는지 까지
구체적으로 설명받으시고 웬만하면 가입서류에 직접 기재하여 오시는것이 좋습니다 앞면은 빈칸이없으니
뒷면에 사인펜이나 굵은 볼펜으로 정확히 받아오세요
본인이 쓰시는거보다 매장 판매원들에게 직접 써달라고하면 나중에 문제가생겨도 해결이 어려울것이없습니다
그리고 나서 구매후에도 절대 버리시면 안됩니다 가입서류는 계약서 입니다
그런데 너무많은 분들이 가입서류를 대수롭지 않게 그냥 버리세요 버리지 마세요 제발
단말기의 구성품은 완벽하게 구성되어있는지 구매당일 매장내에서 확인하지 않으면 구성품 손실이나 불량품을 보상이나 교환받기 어렵습니다 박스를 열자마자 확인하세요
단말기 자체 불량 증상발견시 14일이내(개통일 포함- lg는과거 비포함이었으나 현재는 잘모르겟네요)동일모델로 교환가능하며 예전에 말이 많았던 아이폰 오줌액정처럼 불량이더라도 불량으로 안쳐주는 것도 많으니 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1회 불량으로 교환시 교환일 포함 교환일로부터 14일이내 재교품가능하며 교품은 최대 3회까지 가능합니다
교품정책도 지역마다 대리점마다 다르지만 대충 2회까지는 기본교품이고 3회는 서비스센터 승인이 있어야 해주더군요
단 3회 교품은 구매일로부터 30일내에만 가능하며 2회교품일이 구매후 25일경이라고하면 3째 교품은 5일이내에만 가능합니다
교품가능 일 이후 발견된 불량은 서비스센터에서만 교정이 가능합니다
개통철회는 14일이내 가능하고 특별한 사유없이도 가능합니다 다만 불량증상없이 취소시 단말기가 이력단말기로 남아
본사에서도 회수하지않고 판매는 가능하지만 판매가 어려우므로 웬만해서는 잘안해줍니다
lg 유플러스같은경우는 이력 단말기 개통시 추가 할인이 있어 이력 단말 개통도 나쁘지 않아요(개통후 새기게로 교품이가능)
무상 as 기간은 개통일로부터 1년이며 기간내 발생한 기기적 결함은 무상으로 수리가능합니다
다만 과실에의한 파손 침수 등은 유상수리원칙이며 서비스 센터에서 적은확률로 큰목소리와 강한욕설시전으로 무상수리받으실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비추드립니다
마지막 환불절차 단말기 자체 결함이 같은증상으로 3회이상 다른증상 5회이상 발생시 환불이 가능하며
통신사가아닌 제조사에서 환불을 해주는것이므로 환불은 서비스센터에서만 가능하며 환불시 약정은 예외로 처리되어
위약금을 물지 않아도 됩니다
뭐 고작 요만큼 쓰다보니까 2시간도 넘게 지났네요
더 쓰고 싶은데 시간관계상 어려워 여기까지만 쓰겟습니다 지금읽어보니 별내용은 아닌네요
그냥 한번 알고 가시면 좋을것같아 써봅니다 원래는 쓰다보니 더많이 쓰고싶은내용도 많았지만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짧게 축약하거나 생략한 부분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솔직히 통신밥 먹으면서 좋은 사람 나쁜사람 많이 봤는데
한가지 설명 많이 하고 귀찮게 하는 판매원이 좋은 판매원입니다 쿨하게 다해주겟다고 하는 분들은 솔직히
말뿐인 경우가 많아요 개인사정으로 현재는 그만두었지만 판매자와 구매자의 입장모두에서 생각해보니
너무 모르고 당하면서 구매하시는 분을이 너무 많습니다 솔직히 더 많은 부분을 파헤치고도 싶지만
선량한 판매원들과 구매자분들꼐 혼란을 가중시키고 피해가 될까봐 묻어두겟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대충 써놓은 것 같아 죄송할 따름이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핸드폰은 구매가 아니라 계약입니다 정말로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