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은 정소와 정관 팽대부를 연결하는 관을 일컬으며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이다. 정관 수술은 정관을 자르고 잘린 정관의 두 끝을 꿰매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수술이다. 다른 피임법들 보다 효과가 확실하다고 할 수 있으며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 정관 수술 후 고환에서 생성되는 정자들은 부정관에 머물러 있다가 효소의 작용으로 녹아서 체내에 자연 흡수된다. 정관 수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정관복원술을 시행하여 절단된 정관을 개통할 수 있다.
음낭에 작은 절개 부위를 만들고 이 부위를 통해 정관을 꺼내 정관을 묶은 후 정관을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으면 시술이 종료된다. 흔히 시행되는 무도 정관 수술법은 특별한 기구를 사용하여 피부에 작은 구멍을 뚫고 정관만 피부 밖으로 끌어내어 정관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이다. 피부 절개창이 거의 남지 않으므로 시술 후 따로 피부를 봉합할 필요가 없다.
정관 수술 과정
무도 정관 수술 모습
정관 수술 후 모습
10분 내외
국소 마취 후 시술하며 10분 정도 걸린다.
시술 시 통증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이야기하여 추가 국소 마취를 하면 통증이 경감된다.
대부분 시술 직후 일상업무나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이 없다.
수술 후 통증, 출혈, 부고환염 등이 있을 수 있다. 드물지만 정관이 다시 연결되어 임신이 되는 경우도 있다.
시술 후 2~3일 동안은 몸에 꼭 끼는 삼각팬티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음주와 샤워를 금한다. 수술 후에도 잔여 정자가 배출될 수 있으므로 10회 이상 기타 피임법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반드시 정액검사를 시행하여 정액에 정자가 더 이상 섞여 나오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정관 수술 [vasectom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