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현시연 ( 2004 년 ) 원제 げんしけん 영제 Genshiken 부제 감독 이케하타 타카시 원작 키오 시모쿠 (木尾士目) 각본 요코테 미치코 (?手美智子) 제작 파름 스튜디오 | GENCO 저작권 ⓒ 2006 木尾士目?講談社/立橋院?園生徒? 음악 란티스 장르 드라마 | 코미디 BA 등급 BA-13 (13세이상) 구분 TV-Series 총화수 25 분 X 12 화 제작국 일본
작품소개
코단샤(講談社) 애프터눈에 연재되고 있는 키오 시모쿠의 동명만화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오타쿠들의 특이한(?) 일상을 코믹하고 잔잔하게 풀어내 많은 이들의 인기를 얻어 마침내 2004년에 애니메이션화 되었다. 토쿄 모 대학의 현대시각문화연구회라는 특이한 이름을 가진 동아리의 멤버들을 중심으로 오타쿠의 일상과 일반인과 오타쿠의 시각차 등 다양한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러나 12화로는 모든 이야기를 다 담아낼 수 없었던 점을 아쉬워한 팬들도 많았다. 결국 2006년에 방영된 의 DVD BOX 특전으로 삽입되는 형식으로 현시연의 OVA가 다시 제작된다. OVA는 본편에 등장하지 않아 팬들의 아쉬움을 샀던 캐릭터 오기우에도 새로 등장하는 등 볼거리가 풍부한 선물이 되어 주었다.
원작에 등장했던 만화 속 애니메이션 제비언(제비뽑기 언밸런스)도 같이 일부분 애니화가 되어 일본에서 발매된 초회한정 DVD-BOX에 들어갔다(3화 분량). 는 이후 xxxHOLiC의 감독인 미즈시마 츠토무를 기용해 12화 분량의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었으나, 현시연의 부록 OVA와는 캐릭터 디자인부터 각종 설정들까지 상당히 다른 작품이 되었다.
OP. 「マイペ?ス大王(마이페이스 대왕)」 노래 : manzo ED. 「びいだま(유리구슬)」 노래 : 아츠미 사오리
줄거리
대학교에 갓 입학한 사사하라 칸지는 어느 서클에 가입할까 고민하며 교정을 걷던 중, 애니 연구회와 만화 연구회에 관심을 보인다. 하지만 그의 시선을 끄는 서클은 따로 있었으니, 그건 바로 누가 오던 자신들만의 이야기 꽃을 피우고 있는 '현대 시각문화 연구회'(통칭 현시연)이었다. 그쪽이 자신과 좀더 가까운 부류라고 생각한 사사하라는 서클 견학을 하러 왔다가 창피를 당하게 되고, 현시연에 반 강제적으로 가입하게 된다. 오타쿠와는 거리가 먼 외모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오타쿠적인 코사카, 무섭게 생긴데다가 밀리터리 매니아처럼 보이는 마다라메, 인상좋은 아저씨같은 코스플레이어 다나카, 목소리도 작고 말도 더듬는 쿠가야마, 후반에 들어오는 중년 취향의 오오노. 그리고 코사카의 소꿉친구이자 여인인 카스카베. 이 모든 이들이 (카스카베는 제외하고) 현시연을 구성하는 최강의 오타쿠 멤버인 것이었는데....
1월 13일생. B형. 대학 입학을 계기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에 미쳐 사는 오타쿠 써클 현시연(현대 시각문화 연구회)에 가입하게 된다. 선배들의 마수에 걸려들어 현시연에 가입했으나 활동하면서 그 스스로도 오타쿠 문화에 젖어들어 간다.
주인공이기는 하나 특별히 눈에 띄는 타입은 아니다. 현시연 가입후 나름대로 각오를 다지며 오타쿠와 동류(?)가 되기위해 노력한다.
코사카 마코토 (Makoto Kohsaka) 성우 : 사이가 미츠키 (?賀みつき) (Mitsuki Saiga)
2월 2일생. B형. 준수한 외모와 세련된 옷차림으로 여학생들에게 인기 높을 타입이나, 실제론 내공 수위가 상당한 오타쿠. 성우 관련 드라마 시디에서부터 각종 팬시류까지 섭렵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이나 그중에서도 특히 게임 분야에선 콜렉션의 방대함이나 심도, 플레이 실력 모든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현재 카스카베 사키와 교제중이다.
아이돌급 외모의 미소년. 늘 실눈으로 지내지만 게임 실력은 초일류. 사고 패턴을 알 수 없는 인물.
7월 19일생. AB형. 길거리 헌팅 중 필이 꽂힌 미소년이 알고 보니 어린 시절의 친구인 코사카 마코토. 마코토를 오타쿠의 수렁에서 빼내겠다는 생각에 현시연에 드나들게 되지만 본인은 애니, 게임에는 도통 취미가 생기지 않는다. 사키야말로 일반 평범인이 오타쿠를 바라보는 시선을 상징하는 인물.
애니메이션에서는 OVA에만 등장하는 캐릭터. 원래는 만화연구회 소속이었으나 여자부원들과 트러블을 일으켜 결국 현시연으로 보내졌다. 중학교 시절의 트라우마로 인해 동인지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갖고 있었기에 카나코와 부딪히는 일이 많다. 무뚝뚝해 보이는 데다 말이 직선적이라 불필요한 오해를 사기 쉬운 타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