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캐롤'이 자신이 귀여워하던 '앨리스 리들'을 모델로 삼아 들려주던 원작 동화를 1865년에 정식 발행한 앨리스 시리즈, '엘리자베스 홀러웨이 마스턴', '올리브 번'에게 영향을 받아 1941년 DC 코믹스 연재 작품이 된 일화가 영화로도 제작되어 평론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원더 우먼' 시리즈, 원작자가 히로시마 원폭 현장에서 살아남은 경험이 바탕이 된 1973년 원작 만화 연재를 시작으로 실사화, 애니화도 된 '맨발의 겐' 시리즈, 안타깝게도 얼마 전 타게한 '알린 소킨'의 영향을 받아 1992년 애니로 데뷔한 DC 코믹스 캐릭터 '할리 퀸', 1990년 논픽션 연작물 원작에선 실명이 나왔으나 2020년 영화판에선 여러 사정 상 이름이 달라진 캐릭터들이 나온 '남산의 부장들' (영화판은 코로나 시국에 직격타를 맞았으나, '아수라' 때처럼 부가 수익이 잘 나와 손익분기점을 돌파해 N초점(클릭)으로 기사화되기도) 등 실존인물에 영향을 받은 사례들은 과거부터 수없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 중에선 제목에서 언급했듯 합법적으로 무료 공개 중인 작품들도 여럿 있는데 그 중 일부나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이라 (The Mummy, 1932)
투탕카멘의 저주 소문이 화제가 된 점에 영향을 받은 호러 영화이며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무비콘에서 무료 공개 중입니다.
작 중 등장하는 '임호테프'는 실제로 같은 이름의 고대 이집트의 명재상이자 후대에는 신으로도 추앙된 실존인물이 존재합니다만, 흑백 영화 시리즈 및 이후 리메이크 시리즈들에선 사악한 인물로 나와서 헐리우드가 타 국가 인물을 괴물로 왜곡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등(구체적인 것은 이 링크 참고) 시대적 한계도 보였으나, 호러 영화로서는 좋은 작품이란 반응들도 나와 영화 평론적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젊은이의 모험 (Hemingway's Adventures of a Young Man, 1962)
1920년대~1930년대에 걸쳐 나온 '닉 애덤스'(헤밍웨이의 실제 경험에 영향을 받은 자전적 캐릭터) 단편 소설을 실사화한 작품이며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무비콘에서 무료 공개 중입니다.
무솔리니의 여인들 (Mussolini: The Untold Story, 1985)
2차 세계대전의 전범 파시스트인 무솔리니의 사생활을 포함한 흥망성쇠와 몰락을 다룬 TV 미니 시리즈로 한국에서도 수입된 바 있으며,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Plex에서 무료 공개 중입니다.
https://watch.plex.tv/show/mussolini-the-untold-story
이스케이프 프롬 테러: 더 테레사 스탬퍼 스토리 (Escape From Terror: The Teresa Stamper Story, 1995)
끔찍한 범죄의 피해자가 겪은 실화를 TV에서 방송할 수 있는 내용의 극영화로 각색해 제작한 TV 영화로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FilmRise에서 무료 공개 중입니다.
효자동 이발사 (The President's Barber , 2004)
격동의 현대사를 겪어온 평범한 이발사가 나오는 작품으로, 표면 상으로는 다른 이름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나 박수웅 씨 등 실존인물을 모티브로 삼은걸로 여겨지는 등장인물이 나오며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으로 PLAYYMOVIE 채널에 접속 시 무료 감상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ibpT_F7YXY
그때 그 사람들 (The President's Last Bang, 2005)
실존 인물을 모델로 한 캐릭터들이 나오는 블랙 코미디 작품이며, 이와 관련 소송이 벌어지는 등의 풍파를 겪기도 했으나 평론적으로 호평을 받아 해외 사이트인 로튼토마토에서도 신선한 토마토를 받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으로 PLAYYMOVIE 채널에 접속 시 무료 감상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Mg58MDFcWs
더 락 오바마 (The Rock Obama, 2009)
정치 풍자로도 유명한 미국의 유명 코미디 프로그램 SNL (1975)에서 오바마가 더 락으로 변신하는 내용으로 만든 꽁트이며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SNL 공식 계정에서 무료 공개 중입니다.
퍼슛 오브 프리덤 (Pursuit of Freedom, 2022)
우크라이너 여성이 러시아 갱단에 의해 인신매매되며 경험한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이며 평론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아 로튼토마토에서 신선한 토마토를 받았습니다.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MC(무비 센트럴 Movie Central)에서 무료 공개 중입니다.
* 합법적으로 무료 공개하는 작품들 중에는 기간 한정으로 공개 중인 작품들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