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문(필수과정)
1톤 냉탑 일을 하려면 우선 준비과정으로 화물종사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먼저 적성검사를 받은 후에 화물종사 필기시험 합격후 교육이수를 하면 자격증이 발급이 완료됩니다.
먼저 지방권분들일은 1톤 화물일 그렇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수도권 사시는 분들이 그래도 일을 꾸준히 할수있습니다.
2.차량 구매 및 일하기전 준비
어쩌면 제일 중요한 과정일지 모릅니다. 여기서 눈탱이를 맞고 시작하느냐 안하느냐가 달려있습니다
차량은 중고차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탑의 종류에 따라 하이탑 정탑 저상저탑으로 나뉩니다.
일자리는 하이탑이 제일 많고 그다음이 정탑 저상저탑으로 바뀝니다
차량 탑의 높이의 선택은 하시고자 1톤 냉탑일 하고자 분야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1톤 냉탑 모든일을 하고싶다면 하이탑을 사시면 되시고 (지하 주차장 80% 진입불가)
그냥 이것저것 기본적으로 할수 있다면 정탑을(추천) (지하 주차장 60% 진입불가)
가정집 배송만 할것이라면 저상저탑을 구매하시면 됩니다(지하 주차장 진입 80%가능)
차량은 수동과 오토 중에서 오토로 꼭구매하세요 연비 차이 얼마나지 않고 확실히 오토가 일할때 훨씬 수월합니다
저도 올해 차를 바꿀예정인데 이번에는 꼭 오토로 구매할생각입니다
연식은 4~5년 정도 된것 소모품 한번 교환된거 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향후 전기차의 보급이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굳이 새차를 살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지금 1톤 냉탑도 전기차들이 다니는데 충전문제라든지 주행가능거리로 인해 시기상조라 생각이듭니다
차량까지 구매가 완료 되었다면
넘버를 다셔야합니다. 노란색 번호판입니다. 구매하는게 가장 좋은일입니다. 시세는 현재 2500~2800선에서 매매가 되고있습니다
노란 번호판에 아사바자 들어간게 영업용 넘버입니다. 금전적으로 조금 모자라는 상황이면 임대넘버를 다시면 됩니다
임대넘버는 200~300 보증금에 월 20~30만원 지급입니다. 보증금은 나중에 번호 반납시에 돌려 받을수 없는 금액입니다
월 나가는거 생각하시면 그리고 넘버시세가 향후 더 오를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여유가 되시면 넘버를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가 완료가 되시면 사업자와 화물복지카드를 발급 받으시고 이제 일할 준비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차랑 넘버를 준비를 스스로 하셨다면 눈탱이 맞고 시작되는일은 이제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보통 차랑일을묶어서 분양하면서 그안에 프리미엄을 받고 하는 양아치 운수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양아치들을 거르고 일을 시작할수 있는 단계입니다.
여유가 되시면 칸막이랑 지지봉까지 구매하시면 좋고 후방카메라 좋은거랑 후방센서는 꼭 다시면 좋습니다.
3.일자리 찾기
크게 보면 1톤 냉탑 일자리는
가정집 배송 / 식자재 배송 / 콜업무
세가지가 주요틀입니다.
현재 및 미래를 생각했을때 가정집 배송이 현재도 대세이고 미래에도 증가될수 밖에 없는구조입니다
가정집 배송은 쉽게 생각하면
이마트 GS 롯데 등 마트 등 정말 일자리가 많습니다. 새벽배송으로는 대표적인 현재 가장 많이 선호하는일로는 마켓컬리가 있습니다.
마트의 경우는 현재 2회전 내지 3회전 근무입니다 회전이라 하는것은 회전이 끝나고 센터에 복귀후 다시 출차하는 횟수를 말씀드리는겁니다
마트일의 경우는 늘 사람이 부족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업무강도가 좀 빡새긴합니다.
그래도 마트일은 배워두면 좋은것 같습니다. 일이 전혀없을때도 마트는 일이 꾸준하게 늘 있습니다. 코로나로 다들힘든시기에도 마트와 컬리는 오히려 호황기였습니다. 사람들이 직접구매보다는 배달위주로 생활 패턴이 바뀌다 보니 주문이 엄청많았습니다.
식자재는 식당이나 급식소에 납품해주는일입니다. (정탑 일부가능 하이탑 선호 저탑은 거의불가) 거의 상차후 배송완료후 현지 퇴근입니다.
가정집 배송에 비해 가는 착수가 좀 적습니다. 대신에 짐이 똥짐이 많아요. 고추장 말통등 쌀 몇포대 이런것들 엘베 없는곳 걸리면 다 등짐 지고 나를때도 있습니다.
콜업무(하이탑/정탑일자리)는 물류센터 납품이라든지 차량고장 및 예상보다 많은수량 짐을 놓고 나갈경우 차가 필요할시 발생하는 일들인데요 일은 웬만해선 수월합니다. 가끔 무거운짐(냉장계육이라든지)도 있습니다. 그리고 칸막이가 필요한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콜은 활성화가 되어있지않아 단가가 개똥입니다. 일이 많지도 않습니다. 콜업무를 하시면 지방에도 내려가고 그럴수 있습니다. 콜업무는 카톡 오더방이나 24콜화물 어플을 이용하여하는편입니다. 또한 콜업무를하다보면 일을 깔끔하게 처리해주고 하다보면 거래처에서 다이렉트로 전화도 옵니다. 이렇게 거래처가 점점 늘려가는것이 좋습니다.
일의 종류를 알아봤으면 이제 계약을하고 일을 해야되는데
일자리를 대부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실텐데 차랑 넘버까지 구매했는데 여기에서도 눈탱이를 맞는경우가
직접 업장을 운영을하는 운수사가 아닌 알선소에 걸리면 눈탱이 맞고 시작합니다.
맘에드는 일자리를 검색후에 전화를 해서 당당히 물어 보세요 소개료나 수수료가 있냐고 물어보시면 대부분 알선소입니다.
그냥 끊으시면 됩니다. 직접 운영하는 운수사가 맞다면 그리고 일자리가 맘에들었다면
선탑을 3일정도 해보세요 현장 분위기라든지 일머리가 어떠한지 실질적으로 일하시는 사장님들에게 근무시간이 어떠한지들 물어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계약서 부터 작성하고 일을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4.효율적인 일찾기와 매출관리
화물일은 일하나만 해서는 회사원에 비해 전혀 메리트가 없습니다. 월급이 나오는것이 아니라 스스로 매출을 발생시켜서 이익을 내는구조입니다.
추천드릴 일자리는 새벽배송 고정 + 주간콜 또는 주간용차입니다.
현재 저는 주 6일 컬리와 마트 용차를 하고있습니다. 먼저 용차라는 개념은 고정기사가 구해지지 않은지역을 알바형식으로 들어가는것이라고보면됩니다. 단가는 땜빵이다보니 고정기사들보다는 많이 봤습니다. 보통 마트용차의 경우 하루 출근할시 16~18만원 계산이되어 익월에 지급이됩니다 나간횟수만큼 받는다고 보시면됩니다.
새벽배송의 꽃은 현재 마켓컬리입니다. 배송지역도 좁고 일머리가 수월합니다.
저도 현재 컬리와 마트용차를 메인으로 하고있습니다.
컬리 40건 배송시 월 급여는 270~290선이고 60건 배송시 400선입니다
컬리의 경우는 물량 및 굉장히 안정화되어있어 특근도 출근이 많이 가능합니다
제가 이번달의 경우 컬리 60건 + 특근(1회 25만원 * 3회) + 마트용차 27회(17*27) + 기타 콜오더 50만 이번달 이정도 매출을 올렸습니다.
400+75+459+50 = 985만원 부가세 별도 이게 이번달 제 매출입니다.
여기에서 기름값 차량유지비 경비 150정도 빠지고 나머지는 순이익입니다.
처음에 일을 시작하실때는 마트일을 해보시는거 추천드려요 2~3개월 정도 해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일을 힘든거부터 배워야 나중에 어딜가든 수월하게 적응하실수 있습니다.
2부는 내일 적겠습니다. 두서없이 적어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