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만의 혁신, 5세대 BMW 7시리즈

블루핑 작성일 08.08.15 13: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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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의 데뷔를 거쳐 올 가을부터 시판에 들어갈 신형 7시리즈의 전모를 미리 공개했다.

7년 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7시리즈는 두 가지 가솔린(740i/750i)과 한 가지 디젤 엔진(730d) 모델로 출시되며,

 

가솔린 모델에는 휠베이스가 140mm 더 긴 롱버전(740Li/750Li)이 준비된다. 세가지 엔진 모두 라이벌 대비

높은 출력을 내면서도 연료소모와 배출가스는 적은 것이 자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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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새로운 알루미늄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한 730d는 역대 7시리즈 중 가장 낮은 192g/km의

CO2 배출량과 13.8km/리터의 연비(이하 유럽 복합사이클기준)를 갖고 있다. 이는 일반 엔진을 탑재한

 

동급 차체의 럭셔리 차량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것으로, 심지어 차급이 두 단계 낮은 벤츠의 C320CDI에

견줄 수 있는 수준이다. 엔진 배기량은 2,993cc로, 3세대 커먼레일 직분사와 최대분사압 1,800바의

피에조 인젝터를 채용했다. 엔진무게는 185kg으로 기존보다 5kg이 가볍다. 4,000rpm에서 245마력의

 

최고출력을 내고, 1,750~3,000rpm에서 540Nm의 최대토크를 낸다. 0-100km/h 가속에는 7.2초가 걸리며,

최고속도는 245km/h이다. 영국시장에서는 730d가 7시리즈 판매의 85%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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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0i와 750Li에는 X6를 통해 첫 선을 보인 4.4리터 V8 직분사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최고출력은

407마력(5,500 ~ 6,400rpm), 최대토크는 600Nm(1,750 ~ 4,500rpm) 이고 0-100km/h 가속 5.2초

(750Li는 5.3초)와 전자제한 최고속도 250km/h의 성능을 낸다. 연비는 8.8km/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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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가솔린 모델인 740i/740Li에는 이름과 달리 3.0리터 엔진이 올라간다. 2.979cc의 배기량을 가진

이 엔진은 트윈터보와 직분사 장치가 달린 직렬 6기통으로 326마력의 최고출력(@5.800 rpm)과 450 Nm의

 

최대토크(1.500 ~ 4.500 rpm )를 낸다. 0-100 km/h 가속시간은 5.9초 (740Li는 6초), 최고속도는 역시

250 km/h로 제한된다. 연비는 740i가 10.1km/리터, 740Li가 10km/리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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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 엔진 모두 변속기는 ZF제 6단 AT를 쓴다. 기존 7시리즈에서 스티어링 휠 뒤편에 자리했던 전자식

조작레버는 5,6(X5,X6)시리즈처럼 센터콘솔로 내려앉았다. 센터콘솔에 마련된 다이내믹 드라이빙 컨트롤

 

조작부를 이용하면 다이내믹 댐핑 컨트롤과 연동해 슬로틀 반응과 변속속도, 조향감을 함께 변화시킬 수 있다.

차량의 주행특성을 개인기호와 주행환경에 따라 최적화 시켜주는 것으로, ‘컴포트’, ‘노멀’, ‘스포츠’ 모드와

 

미끄러운 노면을 대비한 특수 트랙션 모드, DSC의 간섭을 느슨하게 해주는 ‘스포츠+’가 제공된다. 차체의

좌우쏠림을 능동적으로 줄여주는 ‘안티-스웨이’기능은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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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7시리즈는 BMW 세단으로서는 처음으로 더블위시본 앞 서스펜션을 채용했으며 후륜에는 5링크 (인테그랄V)

방식을 썼다. 롱버전의 후륜에는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된다. 한편 새로 선보이는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은

 

후륜의 조향각을 3도까지 조절해 저속에서는 기민한 움직임을, 고속에서는 안정된 움직임을 제공한다. 저속에서는

앞바퀴의 조향방향과 반대로 움직여 회전지름을 70cm까지 줄여주며, 고속에서의 차선변경이나 코너링시에는

같은 방향으로 조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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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7시리즈는 전장 5,072mm, 전폭 1,902mm, 전고 1,479mm에 3,070mm의 휠베이스(롱버전은 전장 5,212mm,

전고 1,478mm, 휠베이스 3,210mm)를 갖고 있다. 차체의 지붕, 도어, 보닛, 사이드패널은 물론 서스펜션 등

 

많은 부분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무게를 줄였다. 제동시 잉여 엔진 힘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다가 가속시에는

발전기를 분리해 부하를 줄이는 등 BMW 전라인업에 적용된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기술을 활용해 연료소모와

 

배출가스를 저감한 효율적인 역동성을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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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바뀐 실내에는 10.2인치 모니터와 함께 신형 i드라이브가 자리했다. 차의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쇼와 효과음,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전자식 사용자 매뉴얼이 내장되어 있으며,

 

음악 CD 100장 분을 저장할 수 있는 40기가 하드드라이브 방식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한다. ‘세계최초’로 차에

내장된 시스템만으로 완전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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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판에는 처음으로 블랙패널 기술이 적용되었고,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에는 속도제한 경고기능이 추가되었다.

역시 ‘세계최초’인 이 속도제한 경고기능은 룸미러 뒤편에 장착된 카메라가 도로의 속도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이 정보를

 

운전자 앞유리에 표시해주는 것이다. 나이트 비전에 추가된 보행자 인식 기능 또한 세계최초이다. 이 시스템은 화면에서

보행자들을 구별해낼 뿐 아니라 각자의 진행방향까지 분석해 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는 경우 이를 운전자에게 경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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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범퍼에는 측면을 살펴주는 카메라가 내장돼 주차장이나 골목길에서 빠져나올 때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도어미러에는 후방 60미터 거리까지의 사각을 감시해주는 ‘차선 변경 경고’ 기능 카메라가 내장되었다.

옵션의 크루즈 컨트롤에는 완전정지 및 재출발 기능이 지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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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에는 업그레이드된 무드 조명이 깔리고, 60X92cm 면적의 슬라이딩 유리지붕이 옵션으로 마련되었다.

뒷좌석에는 에어컨의 냉풍을 불어주는 통풍기능과 마사지 기능이 적용된다. 핸드폰을 이용해 차량의

 

실내온도를 원격조정 할 수 있으며, 옵션의 4구역 온도조절 장치를 선택하면 뒷좌석용 전기 히터가 딸려온다.

특히 롱버전의 경우 B필러 외에 지붕에도 별도의 송풍구를 마련했으며, 트렁크에 달린 별도의 에어컨을 쓴다. 

 

 

 

출처 : 카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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